차 례
* 干支 陰陽 五行早見表(간지 음양 오행조건표)
第 一章 : 六親論(육친론)
第 二章 : 五行의 相關關係(오행의 상관관계)
[1]天干五行의 生旺死絶
[2]五行의 相關關係
第 三章 : 司令(사령)과 節氣(절기)의 분석
第 四章 : 12地支 分類
[1]地支의 五行 分類
[2]地支의 陰陽 分類
[3]十二地支의 字意
第 五章 : 五行의 作用
第 六章 : 계절별 合의 분석
第 七章 : 合의 强弱
第 八章 : 支 地 沖
第 九章 : 十干(십간)의 통변적 특성.(體性:체성)
第 十章 : 吉神 凶神殺(길신 흉신살)
[1] 命理(명리)와 神殺(신살)
[2] 凶神殺
[3] 十二神殺
* 干支 陰陽 五行早見表
天 干 | 甲 乙 | 丙 丁 | 戊 己 | 庚 辛 | 壬 癸 |
地 支 | 寅 卯 | 巳 午 | 辰 戌 丑 未 | 申 酉 | 亥 子 |
數 | 3 · 8 | 7 · 2 | 5 · 10 | 9 · 4 | 1 · 6 |
五 行 | 木 | 火 | 土 | 金 | 水 |
五 方 | 東 | 南 | 中 央 | 西 | 北 |
節 氣 | 春 | 夏 | 四 季 | 秋 | 冬 |
五 氣 | 風 | 熱 | 濕 | 燥 | 寒 |
五 色 | 靑 | 赤 | 黃 | 白 | 黑 |
五 味 | 酸 | 苦 | 甘 | 辛 | 憾 |
五 常 | 仁 | 禮 | 信 | 義 | 智 |
氣 象 | 仁 愛 | 剛 猛 | 寬 弘 | 殺 伐 | 柔 和 |
五 體 | 근육 · 心 | 혈관 · 溫 | 肉 | 피부 · 息 | 뼈골 · 血 |
五 臟 | 肝 | 心 | 脾 | 肺 | 腎 |
五 腑 | 膽 | 小腸 , 三焦 | 胃 | 大 腸 | 膀 胱 |
五 官 | 眼 | 苦 | 身 | 鼻 | 耳 |
五 音 | 角 | 緻 | 宮 | 商 | 羽 |
五 星 | 魂 | 神 | 靈 | 魄 | 精 |
八 쾌 | 震 巽 | 離 | 艮 坤 | 乾 兌 | 坎 |
九 星 | 三 四 | 九 | 二 五 八 | 六 七 | 一 |
五行音 | ㄱ , ㅋ | ㄴ , ㄹ , ㅌ | ㅇ , ㅎ | ㅅ , ㅈ , ㅊ | ㅁ , ㅂ , ㅍ |
太極(無極)이란?
우주의 변화도와 하도,락서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다.처음부터 구구절절 늘어 놓는다면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命理(명리)에 대해 미리부터 포기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無極이란 모든 것을 다 내포하고 있으면서도 아직 가시화되지 않은 본체 상태를 말한다. 식별할 수는 없으나 虛와 空으로써 사람으로 말하면 정자요,식물로 보면 씨앗이다. 즉 우리가 씨앗을 하나 심을 때는 씨앗 외에 다른 내용을 볼 수 없지만 싹이 돋고 잎이 생기고 꽃이 피면 그 속에는 모양과 크기와 심지어는 색깔까지도 나타나듯이 무극은 모든 것을 내포하지만 단지 가시화되지 않았을 뿐이다. 太極은 현상화되는 첫 단계로 현존하는 우주 모든 만물의 양면성 즉 相反相成을 뜻한다. 다시 말하면 無極은 근본(씨앗)이요,太極은 시작 즉 발생(싹)이요,四象은 성장 즉 상승과 분열(가지와 잎) 이요,八卦는 완성으로 다시 씨앗이 됨을 말하며 바로 생장성의 법칙이다.
第一章 : 六 親 論
* 여기에 기록된 六親 해석은 일반적 개념의 六親을 수록하여 놓았습니다.
정확한 喜,用神을 구분하여 해석하고 분별력이 있어야 됩니다.
⑴印綬 : 어머니와 관련된 것, 나를 도와 주는 것, 어머니, 外家, 親庭, 外叔, 姨母, 貴人,恩人, 上司,선생님, 精神, 原流, 補給路, 忍耐力, 持久力, 依持力(多 依他心), 平安(多 懶怠), 安逸無事, 淳朴, 名譽, 收入, 敎育, 學文, 工夫, 修養, 硏究, 企劃, 創造力, 書類, 代書, 打字(컴퓨터), 記帳, 證券, 保託, 契約書, 印章, 書冊, 文房, 文化, 言論, 放送, 文學, 文藝, 學園, 政治, 通譯, 飜譯, 故鄕, 故國, 華麗(깨끗하고 화려하다), 保護, 衣類, 住宅, 家具, 寶石, 消息, 새로운 것, 깨끗, 始作, 새집짓고 修理, 丹粧, 會社設立, 擴張
▷인수가 나쁘면 굶는다.(정신병, 무식)
①正印 : 어머니, 丈母, 四寸兄弟, 財産의 豊富, 壽福大吉, 事業興旺, 生活의 幸福, 性格溫厚, 端正, 慈悲心, 仁義를 알고 聰明, 智慧, 學問이 出衆하다.
②偏印 : 庶母, 繼母, 姨母, 破壞의 運質, 破材, 離別, 病亂, 孤獨, 薄命, 色亂, 福과 壽를 해침, 變德, 倦怠가 많아 每事에 龍頭蛇尾, 醫師, 學者, 藝術家, 俳優, 哲學등에 發展함
⑵肩劫 : 나와 같은 자, 兄弟, 姉妹, 親友, 同胥, 同業者, 同窓, 恩友(순간적인 것을 도와 준다), 防敵, 競爭者, 妨害者, 獨走, 我慢, 慢勇, 猜忌, 嫉妬, 背信, 謀略, 契合(모임을 잘 갖는다), 分奪, 奪財, 盜失(형제가 많기 때문에)
▷나와 같은 자가 둘씩이나 있기 때문에 시기 질투가 있다. 성격혼란 많으면 거지팔자,
옳지않고 자기 만용을 부리고 고집이 세다. 사주가 약한 사람이 견겁이 있으면 동업을 해도 좋다.
①比肩 : 兄弟, 親口, 조카, 男便의 妾, 分家, 獨立, 分離, 自尊心 强하여 果斷, 獨走하여 自己主張을 굽히지 않고
他人과 不和 爭論에 빠지고 誹謗과 分離招來
②比劫 : 兄弟(異腹), 男便의 妾 驕慢, 不遜, 爭鬪, 暴力, 他人無視, 蔑視, 卑下, 共同作業(事業)에는 不適合하다.
⑶傷食 : 나에게서 나가는 것, 子孫, 조카, 部下, 學生, 奴僕, 工員, 從業員, 機械, 支出, 犧牲, 報恩, 仁情, 發表力, 推理力, 應用力, 想像力, 豫知力, 動, 才操, 技藝, 育英(키워준다.교수. 예,체능.기술계통), 言語, 違法行爲(얼굴은 못 생겼다.자기 멋대로 생활), 虛勢, 焦燥, 不安, 是非, 口舌, 官災, 訟事, 下剋上, 悲哀, 他事
▷일단 쓰고 만다. 배설기관이 傷食이기 때문에 많으면 生殖器가 많다.
즉, 바람둥이이며 여자는 子息이 많다. 남의 일에 빠쁘며 실속이 없으며 말을 함부로 한다.
통·반장을 하면 좋다. 이과 기술계통,
①食神 : 조카, 孫子, 丈人, 丈母, 子息, 衣食住, 家産, 俸祿의 豊滿, 明朗, 好食家, 食道樂家, 身體豊肥, 人德이 있다.
②傷官 : 祖父母, 子息, 妨害, 競爭, 訴訟, 反對, 失權, 驕慢, 慢勇, 子息과 男便剋
⑷財星 : 내가 이기고 다스리는 사람, 父親(子孫에게 밀림을 당하기 때문), 伯父, 叔父, 姑母, 妻, 妾, 愛人, 妻男, 妻弟, 妻家, 女子基準(媤母, 媤家, 父親), 管理, 統率, 克服, 開拓, 打開, 征服, 金錢, 遺産, 俸給, 財政, 經濟, 事業, 飮食, 貪慾
▷妻를 다스린다.남자가 많으면 바람둥이며 원만하지 않다. 여자면 시댁이 좋다,
하지만 남자관계가 문란하다.財星이 많으면 濁한 四柱이다. 指導力이 있다.
傷食은 무분별한 바람(성적) 財星은 여자에 대한 호기심으로 만나며 결혼을 늦게 할 수 있다.
①正財 : 伯父, 伯母, 妻, 媤母, 名譽, 繁榮, 資産, 信用, 福祿의 象, 正義와 公論을 따르고 是非를 분명히 하며
義俠心이 强하고 明朗하고 結婚運이 좋으나 酒色을 즐겨 色情에 빠짐.
②偏財 : 父, 妾, 妻의 兄弟, 媤母, 財物의 出納이 甚하여 速成速敗한다.
잘 벌고 잘 쓴다. 財福 있으나 財禍가 많다. 慾心, 濁,
⑸官星 : 夫君, 媤家, 媤兄弟, 情夫, 子孫, 正直, 家庭敎育 잘되다. 模範, 遵法, 秀麗(다듬어 주기 때문에 克), 責任感, 法, 職場, 克戰, 爭鬪(얻어 맞기 때문에 이판사판 덤빌 수 있다), 威脅, 蔑視, 受侮, 陋名(병나고 사망), 拘禁(監禁), 拉致, 恐喝, 傷身, 壓迫, 妖邪, 魔鬼, 疾病, 官災, 벼슬, 名譽, 權力, 上司, 代表者, 法律, 秩序, 일복(作業)
▷매사에 원칙적이다. 官星이 약하면 官殺이 되고 强하면 官星이 된다. 정신이 없고 헛것이 보이며 정신병이 생긴다.
①正官 : 子息, 조카, 官祿, 男便, 祖母, 벼슬, 行政官, 人稟端正, 智慧, 재주, 慈悲心있다. 名望을 얻는다, 困窮,改嫁多
②偏官 : 子息, 祖父, 四寸兄弟, 男便兄弟, 情夫, 武官, 司法官, 權力, 俠氣, 凶暴, 頑强, 性急, 孤獨, 食神이 있으면 大貴大富하여 武官으로 頭領의 위치를 차지
第 二章 : 五行의 相關關係(오행의 상관관계)
天干五行을 인간의 일생에 비유하여 生,長,成 과정을 12단계로 구분 지어 놓은 법식이며 五行의 勢力論이라 할 수 있다.
陽胞胎法(양포태법) = 陽干 ; 甲,丙,戊,庚,壬 ~ 地支順行
陰胞胎法(음포태법) = 陰干 ; 乙,丁,己,辛,癸 ~ 地支易行
* 12宮
1)胞宮(포궁=絶宮) ~ 杜絶의 氣象 ; 형체는 없고 다음 起生을 대기하고 있는 상태로 胎는 형성되지 않고단지 氣만이 존재하고 있는 형상.
2)胎宮(태궁) ~ 形郭不美의 象 ; 陰陽交接(음양교접)하여 精子(정자)와 卵子(난자)가 결합하니 受胎(수태) 즉 임신은 되었지만 아직 남녀 구별이 뚜렷하지 않은 상태로 形象(형상)을 위해 자라는 상태.
3)養宮(양궁) ~ 育成의 氣象 ; 복중에서 태아가 자라서 출생 직전 만삭의 상태로 안정과 보호속에서 양육, 성장되고 있는 모습.
4)生宮(생궁=長生宮) ~ 發生,出生 ; 출생한 아기가 어머니 품에서 젖을 먹으며 무럭 무럭 자라는 모습 즉 만물이 지상으로 돋아나 의욕적으로 성장하는 단계.
5)浴宮(욕궁=沐浴殺,桃花殺) ~ 裸體之象 ; 출생후 유년 시절의 철없는 행동과 세상사의 成敗와 苦樂을 경험하는 모습
6)帶宮(대궁=冠帶宮) ~ 出師의 氣象 ; 옷을 입고 띠를 두르고 지난 고통을 뒤로하며 衣冠을 구비하고 결혼과 벼슬 길에 올라 존경을 받는 실질 성장의 象.
7)冠宮(관궁=健祿宮) ~ 自立得祿 ; 萬物이 다 자라 열매를 맺으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직에 나아가 세력이 날로 상승하여 財祿이 풍성해지는 象.
8)旺宮(왕궁=帝旺宮) ~ 剛健의 氣象 ; 세력이 극에 달하며 정신과 육체가 완성의 단계에 있는 상태로 만물이 성숙하고 氣勢가 極旺한 단계를 나타낸다.
9)衰宮(쇠궁) ~ 衰落之象 ; 만물의 기운이 점차 쇠퇴하는 것과 같이 인생의 노쇠기로서 극한 세력이 쇠퇴하기 시작하는 象.
10)病宮(병궁) ; 병이 있어 활동이 여의치 못하고 정체되어 정신과 육신이 극도로 약해진 상태이나 만물은 結實의 時期이다..
11)死宮(사궁) ; 모든 능력이 정지된 상태를 의미하며 단지 정신만 살아있는 상태이며 오곡백과가 익어 母體에서 離別하는 苦痛의 모습이다.
12)墓宮(묘궁=臟宮) ; 만물이 창고에 저장됨과 같고 현금을 은행에 저축하며 사람이 죽어 墓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 木
1)木賴水生(목뢰수생),水多木浮(수다목부)
~木은 水의 도움을 받아 살지만 水가 많으면 浮木(물에 뜬나무)이 되어 오히려 木이 살기가 어렵다.
2)木能生火(목능생화),火多木焚(화다목분)
~木은 능히 火를 生하지만 火가 많으면 오히려 木은 모두 불타 재가 된다.
3)木能剋土(목능극토),土多木折(토다목절)
~木은 능히 土를 剋하여 제어할 수 있지만 土가 많으면 오히려 나무(木)를 부러뜨릴 수 있다.
4)木旺得金(목왕득금),方成棟樑(방성동량)
~木이 旺하면 金을 필요로 하는데 나무(木)를 다듬어(牽制) 들보(材木)를 만들기 위함이다.
5)木旺得火(목왕득화),方化其頑(방화기완)
~木이 旺하면 火를 필요로 하는데 그것은 旺한 木을 泄氣하여 변화시키기 위함이다.
6)木多土塞(목다토색) ~木이 많으면 木剋土하여 土의 기세가 소멸된다.
* 火
1)火賴木生(화뢰목생),木多火塞(목다화색)
~火는 木의 도움을 받아 살지만 木이 많으면 오히려 火氣를 꺼 버릴 수 있다.
2)火能生土(화능생토),土多火晦(토다화회)
~火가 능히 土를 生하지만 土가 많으면 오히려 火를 모두 꺼 버릴 수 있다.
3)火能剋金(화능극금),金多火熄(금다화식)
~火는 능히 金을 녹이지만 金이 많으면 오히려 火를 꺼 버릴 수 있다.
4)火旺得水(화왕득수),方成相濟(방성상제)
~火가 旺하면 水를 필요로 하는데 그것은 서로 돕고 牽制하여 완성을 이루기 위함이다.(水火旣濟)
5)火旺得土(화왕득토),方化其頑(방화기완)
~火가 旺하면 土를 필요로 하는데 그것은 旺한 火를 泄氣하여 변화시키기 위함이다.
6)火多金鎔(화다금용) ~火가 旺하면 金이 모두 녹아 없어진다.
* 土
1)土賴火生(토뢰화생),火多土焦(화다토초)
~土는 火의 도움을 받아 살지만 火가 많으면 오히려 土가 모두 불타 없어진다..
2)土能生金(토능생금),金多土虛(금다토허)
~土는 능히 金을 生하지만 金이 많으면 오히려 土氣를 모두 喪失한다(虛해진다).
3)土能剋水(토능극수),水多土流(수다토류)
~土는 능히 水를 剋하지만 水가 많으면 오히려 土가 모두 떠내려 간다.
4)土旺得木(토왕득목),方能疏通(방능소통)
~土가 旺하면 木을 필요로 하는데 그것은 木剋土로 牽制하여 中和를 이루기 위함이다.
5)土旺得金(토왕득금),方宣其滯(방선기체)
~土가 旺하면 金을 필요로 하는데 그것은 旺한 土를 泄氣하여 停滯된것을 밝게 하기 위함이다.
6)土多水塞(토다수색) ~土가 과하면 水가 막힌다.(물길을 막는다)
* 金
1)金賴土生(금뢰토생),土多金埋(토다금매)
~金은 土의 도움을 받아 살지만 土가 많으면 오히려 金이 묻혀 버린다.
2)金能生水(금능생수),水多金沈(수다금침)
~金은 능히 水를 生하지만 水가 많으면 오히려 金이 잠겨 버린다.
3)金能剋木(금능극목),木多金缺(목다금결)
~金은 능히 木을 剋하지만 木이 많으면 오히려 金이 부러진다.(도끼 날이 빠진다).
4)金旺得火(금왕득화),方成器皿(방성기명)
~金이 旺하면 火를 필요로 하는데 그 것은 기물을 다듬어 그릇을 만들기 위함이다.
5)金旺得水(금왕득수),方挫其鋒(방좌기봉)
~金이 旺하면 水를 필요로 하는데 그 것은 旺한 金(칼날,날카로움)을 泄氣하여 부드럽게 하기 위함이다.
6)金多木折(금다목절) ~金이 과하면 木을 부러뜨린다.
* 水
1) 水賴金生(수뢰금생),金多水濁(금다수탁)
~水는 金의 도움을 받아 살지만 金이 많으면오히려 물을 濁하게 한다.
2) 水能生木(수능생목),木多水縮(목다수축)~水는 능히 木을 生하지만 木이 많으면 오히려 水가 말라 붙는다.
3) 水能剋火(수능극화),火多水蒸(화다수증)~水는 능히 火를 剋하지만 火가 많으면 오히려 水가 모두 증발 해버린다.
4) 水旺得土(수왕득토),方成池沼(방성지소)~水가 旺하면 土를 필요로 하는데 그 것은 土로써 둑을 쌓아 연못을 만들기 위함이다.
5) 水旺得木(수왕득목),方泄其勢(방설기세)~水가 旺하면 木을 필요로 하는데 그 것은 旺한 水의 氣勢를 순리로써 泄氣시키기 위함이다.
6) 水多火熄(수다화식) ~水가 과하면 불을 꺼 버린다.
五行의 순환은 中和를 이룰 때 相生의 관계를 이루지만, 中和가 깨졌을 때는 그 中和를 이루기 위해서 相剋(牽制)을 필요로 한다. 이 모두가 서로를 죽이기 위함이 아니고 서로가 같이 살기 위한 相生을 위함이다. 그러므로 命造에서 氣勢와 喜忌를 분별할 때는 구성된 五行을 모두 활용하여 中和를 이룰 수 있는 體性을 바탕으로 하여 喜忌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寅: |
立春 |
戊:7 |
前月(丑)의 寒濕 土氣가 移越되어 陰靜陽動의 봄의 초이다. |
丙:7 |
來節의 火氣가 深存하여 寒濕한 土氣를 차츰 녹여 生木할 수 있도록하여 戊土氣는 衰滅하나 丙火氣가 차츰 일어나기 시작한다. | ||
雨水(2:19~) |
甲:16 |
火氣를 받아 旺盛한 기운으로 木氣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 |
卯:四陽二陰之節 |
驚蟄(3:6~) |
甲:10 |
寅月의 甲木의 氣가 移越하여 차츰 旺해져 가장 旺盛한 木으로의 진행이 이루어 지는 때이다. |
春分(3:21~) |
乙:20 |
봄철의 중심으로 木氣가 重할 정도로 旺한 때이다. | |
辰: |
淸明(4:6~) |
乙:9 |
卯月의 氣가 移越하여 旺한 木氣가 무성해지는 때이다. |
癸:3 |
旺한 木氣를 위해 水氣가 모여드는 때이다.冬節 즉 丑月의 癸水가 3분의 1 정도로 移越된 것이다. 상당히 멀리 移越된 듯하나 辰戌丑未는 동일한 土氣로서 각각 인접된 것으로 본다. | ||
穀雨(4:21~) |
戊:19 |
水氣를 머금은 濕土가 養生을 위해 상실했던 기운을 재충전해 비옥한 토질로 旺해지는 때이다. | |
巳: |
立夏(5:6~) |
戊:7 |
辰月의 濕土가 火節의 초를 만나 차츰 土中水氣가 제거되는 때이다. |
庚:7 |
火로의 상승하는 기운을 수렴하는 때. 미약하지만 來節(秋)의 庚金의 기가 深存하여 動한다. | ||
小滿(5:22~) |
丙:17 |
본격적인 火旺月로의 진입을 하는 때이다. | |
午:五陽一陰之節 |
亡種(6:7~) |
丙:10 |
巳月의 丙火氣가 移月하여 여름의 火氣가 極旺해지는 때이다. |
己:9 |
夏至의 前後 기간으로 一陰 始生期이며 夏秋의 火金之氣를 조화시키는 己土 司令으로 旺한 火氣를 받아 열기를 머금은 燥土로 水가 필요하다 | ||
夏至(6:22~) |
丁:13 |
陽이 極에 이르는 때이며 반면에 陰이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다. | |
未:四陽二陰之節 |
小暑(7:8~) |
丁:9 |
午月의 丁火가 移越 火氣가 연장되는 때로 午月과 같이 봐도 무방하다 |
乙:3 |
春節의 乙木이 辰土에서 移越하였으나,火旺한 午月과 같이 보아 무방하다. | ||
大暑(7:24~) |
己:19 |
여름의 火氣를 받은 旺한 燥月로서 三伏中 生寒으로 가을과 연계를 갖는다. | |
申:三陽三陰之節 |
立秋(8:8~) |
戊:7 |
未月의 土氣가 陽動으로 전환한 가을의 시작이면서도 老火가 남아있는未月의 旺한 燥土의 氣이다. |
壬:7 |
棟樑을 하기前 養木을 위한 水氣가 존재하는 冬節의 氣의 始動인 때 | ||
處暑(8:24~) |
庚:17 |
본격적인 수렴으로 棟樑을 위한 金氣가 旺盛한 때이다. | |
酉:二陽四陰之節 |
白露(9:8~) |
庚:10 |
申月의 旺한 庚金의 氣가 移越,온갖 과일을 旺盛하게 결실을 맺게 하는 때이다. |
秋分(9:24~) |
辛:21 |
辛金이 차츰 生旺하여 金氣는 極旺하고 온갖 과일은 완숙해져 母體와 결별(秋收)을 하는 아픔이 있는 때이다. | |
戌:一陽五陰之節 |
寒露(10:9~) |
辛:9 |
土 旺月이지만 酉月의 辛金이 移越하여 金氣가 旺盛한 때이다. |
丁:3 |
夏節의 丁火가 未月에서 移越,모든 결실을 거두고 火氣는 저장되는 때이다. | ||
霜降(10:24~ |
戊:18 |
수렴,정리를 거친 凉燥한 戌月의 本氣인 土氣가 旺한 때이다. | |
亥:六陰之節: |
立冬(11:8~) |
戊:7 |
戌月의 土氣의 연장과 함께 水 旺節로의 시작으로 水氣 존재하는 土의 節氣이다. |
甲:7 |
水 旺月이면서 마지막 木氣가 씨앗을 발생하는 때로 小春이라 한다.보리가 싹트는 節로,來節인 春節의 甲木이 始動하는 때이다. | ||
小雪(11:23~ |
壬:15 |
亥月의 本氣인 본격적인 水 月로의 진기. | |
子:五陰一陽之節 |
大雪(12:8~) |
壬:10 |
亥月의 壬水가 移越하여 陰이 極旺하여 水氣가 凍結되는 때이다. |
冬至(12:23~ |
癸:20 |
陰의 極旺으로 水가 凍結한 子月의 本氣의 節이다.冬至後 10日이 지나야 一陽이 시작하여 火氣가 生長하기 시작한다. | |
丑:四陰二陽之節 |
小寒(1:6~) |
癸:9 |
子月의 癸水가 移越하여 陰寒이 최후로 강세를 떨치므로 火氣는 쇠약하고 水氣가 旺하다. |
辛:3 |
秋節의 辛金이 戌月에서 移越한 때이다.寒凉의 冬節이다. | ||
大寒(1:21~) |
己:17 |
金과 土가 강성해지면서 地下에서는 점차 二陽이 돋는다. |
[1]地支의 五行 分類
1) 水~ 亥,子 木~ 寅,卯 火~ 巳,午 金~ 申,酉 土~ 辰,戌,丑,未
2) 寅,卯,辰~ 東方. 木方. 春節 巳,午,未~ 南方. 火方. 夏節
申,酉,戌~ 西方. 金方. 秋節 亥,子,丑~ 北方. 水方. 冬節
3) 子,午,卯,酉~ 北, 南, 東, 西의 각 中央正方
4) 丑,寅~ 東北間方 辰,巳~ 東南間方 未,申~ 西南間方 戌,亥~ 西北間方
[2] 地支의 陰陽 分類
1. 日照 時間의 長短을 기준
1).陽~ 子(후반~)丑.寅.卯.辰.巳.(일조시간이 차츰 길어지는 冬至 후부터~)
2).陰~ 午(후반~)未.申.酉.戌.亥.(일조시간이 차츰 짧아지는 하지 후부터 동지 전까지)
2. 氣溫을 기준
1).陽~ 寅.卯.辰.巳.午.未(立春後~ 立秋前)
2).陰~ 申.酉.戌.亥.子.丑(立秋後~ 立春前)
3. 地支를 기준(六爻)
1).陽~ 子.寅.辰.午.申.戌.(地支의 陽)
2).陰~ 丑.亥.酉.未.巳.卯.(地支의 陰)
4. 暗藏을 기준
1).體陰用陽~ 巳.亥(암장에 陽이 존재): 寅.辰.巳.申.戌.亥
2).體陽用陰~ 午.子(암장에 陰이 존재): 子.丑.酉.未.午.卯
5. 燥 濕을 기준
1).燥~ 寅.卯.巳.午.未.戌
2).濕~ 申.酉.亥.子.丑.辰
1) 子
子는 壬水字의 眞理를 계승한 水氣이며 一陽之精으로 도랑,물,호수,고인물,농업관개수,강물 등 주로 淡水에 해당 된다. 時間으로는 밤 11時 30分부터 새벽 1時 30分까지이며 방향으로는 正北 坎方에 해당된다.
2) 丑
丑은 己土의 眞理를 계승한 文字이며 生命의 源泉인 北方의 물을 東方의 나무로 연결시켜 생명의 근원을 제공하는 役割로 寒濕地(차거운땅)에 해당하며 癸水,辛金,己土, 三種의 五行 複合體로서 水氣를 制水하여 淨水로 여과하는 역할을 한다. 時間으로는 새벽 1時 30分부터 3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北東方 艮方에 해당된다.
3) 寅
寅은 甲木의 精神과 眞理를 계승한 文字로 싹이 발아하여 地表을 뚫고 올라 자라난 나무가 물(智慧)을 흡수하여 성장하는 모습으로(知識으로 전달) 人間의 精神文化가 시작,출발,발생하는 단계이다. 時間으로는 새벽 3時 30分부터 5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東北間 震方에 해당된다.
4) 卯
卯는 乙木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싹이 발아하여 초목이 되고 열매을 맺는 곡식의 모습으로 甲木,寅木이 多年生나무며 통나무라면 乙木,卯木은 一年生나무나 枝葉이며 곡식,덩굴에 屬한다. 時間으로는 5時 30分부터 7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東 震方에 해당된다.
5) 辰
辰은 戊土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水의 창고로 水의 精氣를 火로 傳達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土로서 濕地이며 木의 生地이다. 즉 木氣를 火로 연소하는 作用과 꽃이 필때 旺盛한 水分을 필요로할 때 물을 충분히 머금은 흙이 된다. 時間으로는 오전 7時 30分부터 9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東南 巽方에 해당된다.
6) 巳
巳는 丙火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金의 長生地이며 地支에서는 陰의 역할을 하나 精氣는 陽으로 이글이글 타오르는 용광로와 같고 자갈밭과 같으며 각종 연료 인화물질, 폭발성과 독성을 지닌 氣體들과 같다. 時間으로는 오전 9時 30分부터 11時 30分까지이며 방향으로는 南東 巽方에 해당된다.
7) 午
午는 丁火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巳火의 熱氣보다는 빛의 파장과 같으며 어둠을 밝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火氣가 極旺하여 木에 있어서는 살수 없는 死地와 같은 모래땅이다. 時間으로는 오전 11時 30分부터 오후 1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南 離方에 해당된다.
8) 未
未는 己土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木의 글자 위에 一字을 더하여 만들어진 글자로成長을 억제하고 숙성한 결실을 의미하며 또한 성장을 억제하고 下降시켜 과실을 숙성 시키는 마른땅을 나타낸다. 時間으로는 오후 1時 30分부터 3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南西 坤方에 해당된다.
9) 申
申은 庚金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萬物의 成長을 억제하여 촉촉한 영양분을 수축케하여 結實을 맺게하며 또한 壬水의 長生地의 역할을 한다. 또한 완전한 固體로 돌과 같으며 서산에 해가 기우니 얼어 가는 물과 같다. 時間으로는 오후 3時 30分부터 5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西南 坤方에 해당된다.
10) 酉
酉는 辛金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가을에 結實한 곡식이 맵다는 말을 辛字로 나타내며 秋收感謝祭를 지낼 때 使用하는 鍮器나 食器를 상징하기도 하며 창,칼,무기,귀금속,보석류,자갈 등을 나타낸다. 時間으로는 오후 5時30分부터 7時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西 兌方에 해당된다.
11) 戌
戌은 戊土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화로에 묻어둔 불씨와 같은 마른땅으로 無限한 上昇과 無限한 下降을 强制的으로 抑制하여 求心點 역할을 한다. 즉 戌土는 暗藏에서 丁火가 戊土를 相生하고 戊土는 辛金을 생하며 辛金은 壬水를 生하므로서 우주순환의 永遠性을 보장한다. 時間으로는 밤 7時 30分부터 9時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西北 乾方에 해당된다.
12) 亥
亥는 癸水의 眞理와 精神을 계승한 文字로 木의 長生地이며 火의 絶地로 絶處逢生하는 곳으로 물속에 나무가 있고 濕地에 草木이 있는 형태로 卯未를 만나면 木으로 돌아가고 寅木을 만나도 그 本性을 버리고 木으로 變하며 火를 만나 성장하는 모습이다. 時間으로는 밤 9時30分부터 11時 30分 까지이며 방향으로는 北西 乾方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