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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명리기초 3

동영 도안 2013. 3. 6.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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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八章 : 地支 沖


1) 子,午 沖~ 강한 火氣가 動하고
    丑,未 沖~ 강한 土氣가 動하고
    寅,申 沖~ 강한 火氣가 動하고
    卯,酉 沖~ 강한 金氣가 動하고 
    辰,戌 沖~ 강한 水氣가 動하고 
    巳,亥 沖~ 강한 木氣가 動하고

2) 天干~ 動 地支~ 靜 暗藏~ 靜中靜

   天干合~ 動中靜 地支合~ 靜中靜 三合方~ 動(단체행동)

   天干沖~ 動中動 地支沖~ 靜中動 三合局~ 動(단체행동)

@地支가 沖이면 暗藏도 動하나 힘은 弱하고 暗藏은 運干(大運, 歲運의 天干)으로 나타날 때 정상 活動을 한다. 

@生,剋,合,沖의 作用力은 强하게 나타나며 刑,害,破,등은 有也 無也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命造의 吉凶을 먼저 논하고 보조적 참고로 삼아야 할 것이다. 合에 있어서는 方合의 경우 三支가 모두 있어야 方合의 成立으로 보고 三合은 亥卯未, 巳酉丑, 寅午戌, 申子辰,에서 그 中心 五行인 子午卯酉가 기준이 되므로 中心字를 포함한 二支만으로도 準合局으로 인정 하지만 단 그것은 차등을 두어야 할 것이다.  즉 亥卯未는 3/3 이요 亥卯나 卯未는 3/2가 되지만 亥卯는 木의 長生과 旺이 모였으니 木의 旺과 墓가 모인 卯未 보다 더욱 强하고 亥未는 木의 長生과 墓가 모여있으나 中心인 卯木이 빠졌으니 準合으로 人定하기 어렵고 두 개의 힘이 합쳐도 寅이나 卯하나의 힘에도 못 미친다 할 것이다. 그러나 運에서 中心字가 온다면 그것은 三合局으로 活動 할 수 있는 것으로 보면 될 것이다.


 

 

 第 九章 : 十干(십간)의 통변적 특성.(體性:체성)

 

*다른 책에서도 체성적 설명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통원서당처럼 체계화시켜서 체성론을 설명한 책이 없다. 우선 십간의 통변을 체성론에 바탕을 두어 설명하기로 하겠다.

十干(天干)이란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인데 이 십간이 형성 되기 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無極에서 太極으로, 太極에서 陰陽으로, 陰陽에서 四象과 동시에 五行으로 五行에서 다시 十干으로 分化되었다.

五行에서 火는 陽中陽이니 태양으로 夏節이요, 木은 陽中陰이니 少陽으로 春이요, 金은 陰中陽이니 少陰으로 秋요, 水는 陰中陰이니 太陰으로 冬이다. 또 土는 金水木火 四象을 전부 포용한 氣이니 各節의 季節이며 조화 유지 작용이다.


 

甲木

통변 ; 큰나무,통나무,우뚝 솟은기,우두머리, 고집,돌진,사장,사초,머리,눈,책임자,우뢰,바람,

吉 ; 곧다,강직하다,절개,굽히지 않는다,뚝심,자존심,고집이 세다,

凶 ; 뻣뻣하다,건방지다,도도,잘난체,무뚝뚝,부러진다.


甲木은 봄에 해당하니 甲木이 솟을 때에는 땅이 갈라지는 소리가 있다. 그러므로 甲木은 雷에 속하고  하늘(亥水)이 갈라져 雷聲을 발하고 비가오며(癸水) 번개(寅木) 땅에 떨어져 땅을 가르니 봄이오고 甲木이 지상에 솟앗다고 본다.
甲木은 春節(봄)로서 시작.출발.발생으로 즉 뻗어 나아가는 추진력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甲木이 旺(왕)할 때는 火.土.金.水 모두가 상대가 될 수 있는데 전체 命造(여덟글자)와 月支(계절)를 참고 하여 어느 五行과 상대를 이루는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모든 命造(四柱)의 喜忌(희기)는 調和格이든 特別格이든 格局 이전에 體性이 근본이 되니 體性을 이해하는 것이 命造 풀이에 지름길이다. 

가령 甲木이 이루는 體性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말 그대로 기른다는 뜻이다. 이때는 水(물)와 火(태양)와 土(땅)로 상대를 한다.
養生之象에서는 먼저 나타난 五行이 水木火土(金도 쓸 수 있으나 金을 상대할 때는 庚金이 적당)를 다 쓰고자 함이니 가장 中和의 道에 가깝다 하겠다. 보통 木이 旺할 때 火로서 用神을 삼는데 丙火로써 調候를해야 한다.왜냐하면 나무가 태양열을 받아 자라남을 뜻하고 丁火는 겨울에 온실과 같거나 달빛과 같은 역할로 丁火가 아무리 강해도 丙火의 有氣한 힘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木火가 같이 旺할 때는 燥熱하여 水의 조절을 필요로 하니 이때는 火를 해하지 않는 量과 위치에서 癸水 또는 壬水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그러나 이미 木이 旺하고 水도 적절할 때는 火의 調候를 最吉로 한다.
夏節에 木을 養生하고자 하여 水를 필요로 할 때는 壬水 보다는 癸水로 균형을 이루는 것이 좋다.癸水는 雨露(우로)의 역할이요 壬水는 江河와 같으니 水路를 만들어야 하는 노력이 뒤따르므로 富貴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棟樑之象(동량지상)으로 이미 자란 木으로 水의 生을 필요로 하지 않고 金으로써만 상대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때는 더 이상 水의 生이 필요치 않고 강한 庚金의 제어력을 필요로 한다. 즉 金으로 잘라 材木로 쓰고자 하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四柱 구성상 水가 나타나지 않았을 때이다.水가 있다면 질척거리는 땅에서 나무를 베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이런 경우 질척거리는 水의 기운을 건조 시키는 丙火의 힘이 필요).金으로 棟樑을 할 때도 甲木이 旺할 때는 辛金으로는 强한 추진력을 제어하지 못하므로 强한 庚金의 제어력으로 상대를 이루어야 한다.庚金이 도끼라면 辛金은 낫이나 칼이기 때문에(가지치기 또는 흠집) 그만큼 비효율적으로 庚金의 힘에 미치지 못한다..

셋째
活人之象(활인지상)으로 材木을 불의 원료로 쓰고자 함인데 火로서만 상대를 이룬다.이러한 경우 다른 구성이 필요없고 다만 木과 火만의 존재를 의미한다. 木의 봉사적 정신과 희생적 삶을 의미한다. 물론 이미 火가 같이 旺하여 木을 완전하게 泄氣 시키고 있다면 모든 氣가 火로 모여 炎上之象을 이룰수 있으며  甲木은 熱度도 乙木에 비해 강하며 오래 지속 될수 있으니 그 활용도을 참고 하여 活用해야한다. (火자체가 用神) 이때 庚金이 함께 존재하며 根이 건실하면 器物을 만드는 成器之象으로서 끓는 용광로에 쇠를 넣어 器物을 만드는 형국으로 金을 用한다. 

넷째
曲直之象(곡직지상)으로 甲木이 任癸水와 상대하여 甲木을 더욱 왕성하게 키우는 경우 와 다른 五行과 調和를 이루지 못하고 오로지 홀로 존재함을 말한다.이때는 나를 生하는 五行 즉 印綬와 旺한 나를 빼는 五行 즉 食傷만을 용납하며 다른 五行과 調和 또는 상대를 함은 오히려 파산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경우는 食傷의 구성과 印綬의 구성을 잘 살펴야 한다.凶運時 食傷이 없으면 郡劫爭財(군겁쟁재:무리를 지어 재를 겁탈하려고 싸운다)가 일어나며 印綬가 없으면 旺身觸犯(왕신촉범:잠자는 호랑이를 건드려 오히려 큰 해를 당하는)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乙木

통변;나뭇가지,꽃,새,머리카락,목,화초,곡식,풀,덩굴나무,소식,이별,실,붓,털,그림,전문가,사치,바람

吉 ; 유순,부드럽다,동요,동화가 잘된다,칠전팔기,요령,처세성,애교스럽다,화술이 좋다,

凶 ; 세심하다,지조가없다,대범치 못하다,간사,소심,


乙木은 甲木의 가지와 잎으로 活木이라. 바람을 만나면 흔들려 사람이 이것을 보고 바람을 볼 수 있다.그러므로 乙木은 風에 속하고 乙木이 성하면 風이 일고 風이 성하면 나무가 흔들린다.
乙木은 甲木에 비해 柔弱하다.甲木이 큰 나무라면 乙木은 곡식에 해당하며 甲木이 뿌리와 줄기라면 乙木은 가지와 잎에 해당한다.甲木과 같이 강인함은 부족하지만 유연하면서 끈기가 있다 하겠으며 때로는 성취시키지 못하는 아쉬움에 불필요한 고집을 부릴 수도 있겠다.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역시 甲木과 의미는 같다고 본다.그러나 甲木과 달리 乙木이 旺하다 해도 金으로 상대하는 것 보다는 이상적 中和를 위한 丙火를 필요로 하는 養生을 함이 좋겠다. 역시 계절에 따라 다르겠지만 乙木이 弱하고 火가 旺하면 적절한 水의 조절을 필요로 하는데 그래서 夏節에는 丑土를 기뻐하고 冬節에는 未土를 喜한다.丑(己辛癸)中에는癸水가 丑中 辛金에게 生을 받고 다시 辛金은 "己"濕土(습토)에게서 生을 받아 水源이 마르지 않기 때문이다.
冬節의 未土는 未中 乙木이 있고 乙木은 未中 丁火의 도움을 받아 凍死를 면하며 다시 丁火는 未中 己土(燥)가 水의 寒氣를 억제하여 보호해 주므로 乙木이 有氣한 까닭이다.乙木 이라도 有根한 甲木이 있으면 甲木의 기질로 化하며 모든 陰干이 동일하다.
夏節에 水로 調候(조후)를 할 때 癸水와 壬水가 부귀의 차이가 있듯이 冬節에 火로 調候를 할 때도 丙火가 太陽熱이라면 丁火는 화롯불에 비유되니 富貴의 量이나 그 실세의 차이가 크다.甲木은 적당한 상대(조절력)가 없으면 완고하여 고집불통이지만 乙木은 本性이 유연하여 과강하지 아니하므로 완고하지만 지나칠 정도는 아니다.그러나 乙木이 弱하다 해도 己土는 능히 억제를 하며 甲木에 의지하여 도움을 받는다.乙木은 甲木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는 없으나 간접적 도움을 줄 수 있으니 甲己合 土로 甲木이 己土에 묶여 자신의 본래 목적을 수행치 못할 때 乙木이 己土를 剋(억제)하여 甲木이 己土로부터 풀려나 활동할 수 있게 함이요 또하나는 辛金에게는 剋制을 당하나 오히려 甲木이 庚金에게 剋制를 당하여 활동을 못할때는 乙木이 庚金을 合으로 붙잡아 甲木이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秋收之象(추수지상)으로 乙木은 풀이나 화초,또는 곡식에 해당하니 金으로서 상대를 하여 거두어 들인다는 것이다.그러나 甲木과 달리 이때는 辛金으로 상대를 해야 한다.辛金에는 剋制를 당하나 庚金과는 合으로 有情하여 金이 旺하고 乙木이 뿌리를 갖지 못했을 때는 化格이나 從格이 될 수도 있다. 乙木이 有根하고 庚金이 喜神일 때는 官來取我(관래취아)로 有情하지만 庚金이 忌神이나 閑神일 때는 庚金 때문에 자기의 소신대로 활동을 못하므로 이때는 다시 甲木(甲庚沖)의 도움이 필요하다.水 또는 濕土(습토)의 生을 받고 있다면 秋收에 앞서 養生을 해야 하므로 항상 丙火를 먼저 생각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셋째
曲直之象(곡직지상)으로 甲木과 같이 木 외에는 다른 五行을 인정치 않음을 의미한다.그러나 항상 月枝(계절)와 주변의 구성을 잘 판단하여 用神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일반인들이 말하는 식으로 旺한 것의 반대 세력이 用神이거나 아니면 格局에 의한 用神定法 만으로 用神을 정하면 때로는 커다란 과오를 범할 수 있으므로 항상 먼저 體性을 이해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丙火

통변;태양,광명,허세,사치,오만,고층건물,지붕,주작,영광,문화,교육자,봉사자,웃음,밝은달,

吉 ; 따뜻함, 희생적, 밝다, 웃음, 정열적,화끈하다,포용력이 있다,소탈하다,비밀이 없다, 뒤끝이 없다,예의바르다,다변가,

凶 ; 허세가 있다,실속이 적다,헤프다,사치성,아첨성,자만심


丙火는 陽中陽으로 밝게 비추는 太陽에 비유되니 地上 萬物의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母體와 같은바 자애와 여유로 따뜻하게 감싸주는 포용력이 있다. 그러나 과하면 허세와 오만으로 다른 모든 세력을 燥熱(조열)하게 하여 萬物을 말라죽게 하므로 질투와 시기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반대로 弱하면 무능하여 구설과 욕을 먹을 수도 있다.身弱에 辛金과 만나면 回頭剋하니 先勝後敗가 되며 殺身成仁의 정신일수 있다.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甲木(乙木).戊土(己土).癸水(壬水)와 상대하여 調和를 이루니 夏節을 제외하고는 거의 用神的 역할을 한다. 자연에 비유하면 나무 또는 곡식을 태양열과 적절한 水의 조절과 함께 역시 주어진 濕土(戊.己土)로의 泄氣力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자연 현상에서 태양의 힘이 가장 크듯이 命理學 에서도 丙火를 用神으로 취하는게 60% 이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둘째
水火旣濟(수화기제) 象으로 丙火가 旺할 때 壬水로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壬水는 바다라면 癸水는 雨露에 비유되니 丙火를 상대하기는 부족하다.여름날 해수욕장의 모습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맑은 여름날 해수욕장에서 癸水가 있다면 안개가 끼거나 흐리고 비가 오는 모습이므로 이때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 밤에는 이슬이 내리고 낮에는 햇볕이 나는 날씨가 되니 癸水로 旺한 丙火를 상대할 때는 반드시 간격을 둔 상태에서 뿌리가 있어야 한다.
만약 丙火가 旺한데 癸水가 太弱하면 腎水(신수) 부족증으로 시력장애가 있거나 無子(또는 無男)하거나 燥熱하여 퇴행성 관절염 등 건강상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無病有子한다면 육친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乾命(남자)의 경우 배우자(財)와 生離死別 또는 생활고(財)가 극심할 수 있다.

셋째
光彩之象(광채지상)으로 辛金과 상대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辛金은 보석에 비유되니 아름다운 보석이 햇볕을 받아야 더욱 아름다운 빛을 발하는 현상을 생각하면 된다. 辛金과는 合으로 有情하므로 火旺하고 金旺하면 吉하며 간격을 두어야 더욱 吉하다. 가까이 있으면(丙辛合) 미인에 빠져 자신의 일을 소홀히 하는 모습이 되기 때문이다.
丁火와 辛金과의 상대인 燥土生金(조토생금)의 모습도 있으니 주위 상황을 잘 살펴서 喜忌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火가 弱하고 金이 强하면 火에 해당하는 心,小腸에 病症이 나타나거나 배우자(財) 또는 생활고(財)에 근심이 따른다.

넷째
炎上之象(염상지상)으로 역시 "火" 一氣格으로 다른 勢力과의 타협을 인정치 않음을 뜻한다.온통 火局으로 모여있는 모습이다.이때는 食傷(식상)과 印綬(인수)의 역할이 소중한데 財運이 왔을 때 食傷이 바르게 구성돼 있어야 群劫爭財(군겁쟁재)를 면할 수 있으며 官殺運(관살운)이 왔을 때 印綬가 바르게 구성돼야 旺身觸犯(왕신촉범)을 면할 수 있다.
吉,凶運에 관계없이 火가 너무 旺하여 항상 건강상으로는 陰虛(음허),血虛 증상은 나타나며 大運에서 水運이 왔을 때는 腎.膀胱 계통의 파손까지도 올 수 있으며 또는 陰虛火旺하여 中風 및 고혈압으로 인한 돌발 상황에도 항상 조심하며 미리 虛한 곳을 補(보)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中和라 함은 나타난 五行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족함을 채워 나가는 것이니 바로 體性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의학적 설명은 앞으로 命造풀이를 할 때 차근차근 설명을 할 것이며 정통 침구학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사주에서의 건강 파악이 가장 정확한 변증임)

 

 

丁火

통변;타는불,뜨거운불,등불,광명,기도,선생,봉사,안내자,수도자,마이크,미소,인자,눈물,달,별,

吉 ; 인자,포근,미소짓는다(싸늘한 미소),인정이 많다,낭만적,시적,은근,끈기가 있다,실속적 이다,

凶 ; 화상을 입힌다,차다,야멸차다,소극적,이기적,댓가적,비밀성,은밀성,음침하다,


丁火는 陰火로서 丙火가 死하는 酉에서 生한다.자연에 비유하면 타는 불이며 달과 별에 해당되며 인자하고 조용한 미소에 속한다.夏節에 丙火가 太旺하면 丙火는 태양이요,丁火는 별빛이나 달빛에 비유되니 丙火에게 권한을 뺏기게 되어 丙奪丁光(병탈정광:丁火의 공적이 丙火에게 돌아감)이라 하여 丙火를 대기한다.그러나 대체로 丁火가 弱할 때는 丙火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旺하면 폭력적 고집을 다듬고 융화 시킬 수 있는 따뜻함도 있다.
丙火에 비하여 희생정신은 부족하니 丙火는 辛金과 合하여 처음에는 火剋金(丙剋辛) 하는 것 같지만 合化 水가 되어 오히려 水剋火가 되니 자신이 剋을 당하면서도 남을 돕는 희생 정신이라 하겠지만, 丁火와 壬水는 처음에는 壬水가 剋을 해오는 듯 하여도 合化 木이되어 다시 木生火로 자신에게로 돌아 오는 형상이 되므로 "先敗後勝"이 되어 丙火처럼 殺身成仁 하는 희생정신은 弱한 이치니라.
인체의 장부로 보면 丁火가 심장이라면 壬水는 방광으로 아래에 있으면서 上下 交合으로 有氣하면 정력이 왕성하다고도 하나 사주의 배합이 부실하면 淫慾之合(음욕지합)이라 하여 품행이 단정치 못할 가능성이 있다.그러나 이 모두는 命造 전체의 調和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첫째
成器之象(성기지상)으로 甲木과 庚金을 상대로 한다.
夏節로 木火가 旺할 때는 庚金으로 상대를 하여 조절을 하고 秋節로 金이 旺할 때는 丁火로 조절을 한다.즉 자연의 모습으로 보면 劈甲하여 불을 지펴서 광석을 녹여 器物을 만들어 내는 현상을 추측해 보면 된다.그러나 申月이라도 甲木의 根이 튼튼하며 濕土나 水의 조절력이 존재한다면 絶處逢生으로 養生의 모습이 될 수도 있으니 주위 상황을 적절히 활용하여 통변을 해야 할 것이다. 成器之象에서 火가 弱하면 木이나 火로써 도움을 받고,火가 旺할 때는 적당한 水가 열도 조절용으로 멀리서 함께 하는 것도 좋겠다.

둘째
燥土生金(조토생금)으로 丁火와 戊(己)土,辛金으로 調和를 이룸을 말한다.
이때는 命造에 濕土나 水가 어울어져 土中水 또는 水를 丁火로 제거함을 말한다.
자연 현상으로 보면 흙으로 도자기를 빚어 가마에서 구워내는 모습을 떠 올리면 될 것이다. 本 體性은 土가 旺 하거나 土와 辛金으로 旺할 때 나타난다.그런데 土가 旺해도 取金(취금)의 體性을 형성할 때도 있으니 잘 판단해야 하며 燥濕의 정도와 命造의 구성을 보아 體性을 앞세워서 喜忌를 가려야 할 것이다.

셋째
炎上格(염상격)으로 丙火와 같이 火 一氣로 된 모습이다.丙火 때와 같이 다른 세력을 용납치 않으며 生하는 木과 旺者를 순리로 泄氣 시키는 土의 세력 外에는 調和를 꺼린다. 從旺格 이라고도 하는데 역시 건강적으로는 항상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丁火는 庚金과 甲木으로 함께 균형을 이룰 때(成器之象) 최상의 배합이라 할 수 있으며 丙火는 壬水와 균형을 이루면 최상이다(水火旣濟). 또 甲木은 庚金,丁火로 균형을 이루거나(成器之象) 丙火,癸水로 균형을 이루면(養生之象) 최상이라 할 수 있다. 

 

 

戊土

통변;투쟁,과묵,고집,손바닥,주먹,큰산,언덕,댐,방비,공격,바람막이,우산,높은산,안개,구름,점쟎다,

吉 ; 젊잖다,의젓하다,듬직,높다,과묵,고집,근엄,무게가 있다,

凶 ; 미련,눈치 없다,고집이 너무 세다,현실성이 어둠다,비사교적,공격적,보수적


戊土는 山石에 비유되니 壬水의 흐름을 막을 수 있는 특성이 있고 燥土로서 습기를 흡수하는 능력이 있다.또한 높고 큰山이며 구름에 해당하므로 과묵하고 점잖다 할 수도 있다.그러나 과하면 태양을 가리어 어둠을 조장하고 잔정이 부족하여 무뚝뚝함으로 비칠 수도 있다.中和를 이루면 태풍을 막고 강자와 맞서 약자를 보호하는 듬직함과 의젓함도 있다.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旺한 戊土를 甲木으로 딱딱하게 굳어가는 토질을 견제하고 丙火로 調候하며 水가 마르지 않게 有氣하면 최상이다. 일반적으로 戊土는 燥土이나 地支의 燥濕을 함께 참조하여야 하며 燥할 때는 雨露인 癸水의 적당한 배합이 있어야 토질이 肥潤하여 草木이 발아가 잘되고 이때 태양(丙火)이 잘 비춰주어야 草木이 무성하게 자라며 甲木이 함께 調和를 이루어야 토질이 단단하게 굳지 않도록 쟁기질 해주는 格(木剋土)이된다. 즉 甲木(草木)과 비옥한 토질(戊,己土)과 수분(壬,癸水)과 태양열(丙火)이 적당히 中和를 이루어야 養生이 제대로 된다는 것이다.
甲木 대신 乙木으로 배합이 되면 점잖은 군자의 기풍이 있는 듯해도 실은 기백이 부족하다.甲木으로 調和를 이루어야 男性的이며 生男 가능하고 乙木과의 배합은 女性的이며 生女 가능하다 할 수 있겠다.

둘째
取金之象(취금지상)으로 戊土(己土)와 庚金(辛金)으로 짝을 이룸을 말한다.
자연현상에 비유하면 광산에서 광석을 체취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될 것이다. 즉 木이 살기 어렵거나 실제 나타나지 않았을 경우는 庚金이나 壬水로 調和를 이루어야 기백과 기량을 갖추어 부귀가 크기 때문이다.辛金이나 癸水로 배합이 되면 때로는 신중함이 지나쳐 답답할 수 있으며 또 辛金은 陰柔하여 埋金의 염려가 있고 癸水는 순정하여 고여있는 물과 같으므로 庚金과 같이 剛銳(강예)하지 못하고 壬水와 같이 힘차게 흘러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戊土가 寒濕이 과하면 丙火나 燥土를 필요로 하고 庚辛金으로 過泄(과설) 되었을 때는 丁火로 상대를 이루기도 한다(燥土生金:成器之象).혹 過燥 하거나 過熱되면 濕土나 金水로 조절하기도 한다.그러나 取金之象 자체가 土金의 배합이기 때문에 활용면에서 볼 때 運 폭이 좁다 하겠다.

셋째
取水之象(취수지상)으로 戊土와 壬水의 배합을 말하며 자연에 비유하면 저수지나 흐르는 강물의 물길을 바로 잡는 뚝과 같은 모습을 생각하면 된다.
癸水와는 合으로 有情하나 土旺하고 水가 旺해야 吉하고 간격이 떨어져 있어야 더욱 吉하다.그러나 甲木이나 庚金으로 짝을 이룬 것에 비하면 소심하니 大事에 대한 포부나 야망은 적다 하겠다.그러므로 그 배합이 甲木은 庚金과,丙火는 壬水와, 庚金은 丁火와, 壬水는 戊土와, 戊土는 甲木과 그 배합이 맞을 때 靈氣가 충만하다 하겠다.
그러므로 取水之象에서는 힘차게 흐르는 江河를 조절해주는 戊土로 배합을 해야 그 格이 맞다 하겠다.

넷째
稼穡之象(가색지상)으로 土 그 자체 外에는 타 세력을 인정치 않는 것을 말한다.
土 一氣로써의 구성을 말한다.단 더하는(生助하는) 세력과 泄氣하는 세력은 순리로 흐름을 조절하기 때문에 喜神的(희신적) 역할로 본다. 

 

 

己土

통변;구름,논과밭,평지,먼지,중계자,새출발,얼굴살,기록,법전

吉 ; 평화,이상향,종교적,평등,포용성,풍요성,인정이 많다,온화한 성품,사교적,

凶 ; 변화성이 적고 곧이곧대로,외부에 민감,자립성이 약하다,활동성이 약하다,게으름,현실 안주,


己土는 일반적으로 논과 밭,평지에 해당하며 濕土로 물을 저장하여 모든 작물이 養育할 수 있도록 아량을 베풀며 金을 熱로부터 보호하는 生金의 능력도 있다. 또 丙火의 熱氣가 과할 때는 그 熱을 흡수 조절하여 萬物이 말라 죽지 않도록 보살피기도 한다. 性情은 十干中 인내력과 포용력이 강하고 자애심도 많아 은근과 끈기로 세파를 견디는 참을성이 가장 강한 특성이 있다. 반면에 신중함이 過하여 추진력이 弱한게 흠이 될 수 있으며 中和를 잃으면 하늘에서는 구름에 해당하므로 비를 내리게 하고 땅에서는 맑은 물을 혼탁하게 하여 자칫 주위를 어지럽게 할 수도 있다.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甲木(乙木)과 丙火와 癸水로 짝이 된다.甲木의 짝으로는 戊土만 못하며 평지요, 田畓에 해당하므로 乙木(草木)으로 着根을 하려 할 때는 도리어 반갑게 맞이한다.甲木으로 짝을 이루면 乾命의 경우 쓸데없는 명예나 관직에 사로잡혀 자신의 처지만 한탄하는 꼴이요,坤命의 경우는 세력의 불균형에 따라 남자를 묶어 둠으로 자신도 자기 일을 못하고 男子도 女子에 빠져 본분을 잃은 방탕자로 만들 수도 있다.그러므로 乙木으로 균형을 이루고 丙火와 癸水가 적당히 배합을 이루어야 草木이 뿌리를 내려 잘 자라는 모습이 된다.그리고 일반적 통변은 濕土 이지만 地支의 燥熱을 참조하여 해석해야 할 것이다.

둘째
取金之象(취금지상)으로 辛金과 짝을 이룬다.자연현상으로 보면 토사 또는 자갈채취를 연상하면 될 것이다. 또는 모래를 채취하여 벽돌을 찍거나 도자기를 굽는 즉 土中의 濕을 재거시키는 燥土生金(조토생금)의 의미도 된다.
丁火로 過弱하지 않고 상대를 이루면 燥土生金으로 丁火로 用神을 삼고 지나치게 寒濕하여 火의 대적이 되지 않으며 金과 상대를 이루면 金으로 用을 하는 取金之象이 된다.

셋째
稼穡之象(가색지상)으로 戊土와 마찬가지로 다른 세력과 調和를 이룰 수 없음을 말한다.즉 土가 極旺하여 土 자체로 그냥 두는 것을 의미한다.

庚金

통변;광산,바위,큰칼,도끼.구름,우박,폭력,군인,달빛,봄,여름,우박,우둔함,고집,스포츠맨,투쟁

吉 ; 강하다,확고하다,의리가 있다,단단하다,실천력이 강하다,순박,

凶 ; 우락부락,인정이 없다,돌발적,과격,자기것만 안다,


庚金은 바위, 구름, 도끼, 원석 등과 같은 剛金(강금)에 해당하니 過하면 고집스럽고 폭력적이며 우둔함으로 비추어 질 수 있고 필요 이상의 過激(과격)함으로 표현될 수 있다.庚金은 가을의 서릿발을 뜻하니 자라는 것(木氣)을 힘으로 强制하지만 水氣가 있으면 도리어 木을 慈愛로서 살려준다(金生水生木). 따뜻하고 온화함을 좋아하며 강한 상대를 대할 때는 기선을 제압하는 적극성도 있다. 火를 用할 때 乙木(작은 財를 탐내는)과 合을 이루면 小貪大失이 될 수 있다.

첫째
成器之象(성기지상)으로 丁火를 상대함인데 이는 광산에서 캐어낸 쇠붙이로 비유하면 鎔鑛爐에 들어갔다 나와야 형체를 갖는 물품이 될 수 있으니 용광로(丁火)의 열도가 弱하면 甲木(劈甲)으로 도와서 균형을 이루어야 제대로 인격을 갖추게 된다. 역시 丁火를 用神으로 취하고자 할 때 甲木 대신 乙木으로 짝을 이루면 乙木과는 合으로 小貪大失이 되며 庚金과 乙木이 다 함께 한눈을 팔고 있는 格이 된다.
火가 旺하고 庚金이 乙木에게 붙잡혀 있을 때는 火로 金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고 辛金으로 乙木을 극제함이 더욱 좋다. 또한 火가 極旺할 때는 濕土나 壬水 또는 庚金으로 직접 用을 취하기도 한다.庚金과 丁火와 甲木은 三友(삼우)의 관계이니 어느 것이 干이 되더라도 旺者를 따져서 상대를 취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洗水之象(세수지상)으로 壬水와 상대를 이룸을 말한다.秋月 剛金(강금)은 壬水로 泄氣(설기)해야 智圓行方(지원행방)에 萬人救活(만인구활)이라 했으니 순리로써 旺한 세력을 泄氣 시킴을 뜻한다.그러나 壬水로 짝을 이루어야지 癸水는 하늘의 비로 비유되니 쇠붙이가 비를 맞아 녹이 나는 형상이 되어 오히려 濁(탁)의 염려가 있다. 그러나 水氣가 過하면 戊土의 도움을 기뻐하고 火氣가 旺하면 濕土로 조절을 해야 한다. 만약 金이 弱하고 水가 强한데 從兒格이 아니면 君子의 品格이 못되고 의리는 없으며 奸智(간지)에만 능하니 거짓이 많고 심하면 사기꾼이 될 수도 있다.

셋째
棟樑之象(동량지상)으로 甲木으로 직접 대적함을 뜻한다.그러나 申金으로 뿌리가 되어있을 때는 絶處逢生(절처봉생)의 의미가 존재하므로 오히려 丙火로써 用神을 취한다. 즉 申中의 壬水를 받아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은 養生을 한 연후에 나중에 棟樑을 한다는 養生的 棟樑을 의미한다.그러므로 좀처럼 직접 甲木으로 棟樑을 하기는 쉽지 않고
후자의 경우가 많다.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므로 주위 상황을 잘 판단하여 통변을 해야 실수가 없을 것이다.또한 庚金이 旺할 경우 成器之象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火로써 직접 用神을 취하고 甲木은 劈甲의 역할만할 때가 많다.
그래서 四柱 여덟글자의 활용 도는 무궁무진하니 어느 글자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또 어느 月, 어느 時인지 모든 상황을 참조하고 때로는 같은 四柱라도 家族 구성원의 四柱까지 참조해야 그 사람의 정확한 추명을 할 수 있는 것이다.본래 자연 원리학의 根本은 時空의 매칭(matching)이니 단편적으로 판단을 하면 크나큰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통변에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넷째
從革格(종혁격)으로 金 一氣 格을 말한다.다른 干과 마찬가지로 다른 세력을 용납치 않으며 生助者(印綬:土.肩劫:金)와 왕자를 순리로 설기 시키는 食傷(水)만을 허용한다.

 

 

辛金

통변;보석,바늘,정밀기,구름,이슬,서리,낫,칼,조약돌,반지,악세사리,미인,전문가

吉 ; 예쁘다,귀엽다,빛난다,친밀성,꼼꼼하다,예리하다,철두철미,섬세하다,결단력,정밀,정확,

凶 ; 편협하다,의심,질투,따짐,계산성,인정이 약하다,차다,야멸차다,예민하다,


辛金은 陰弱溫柔하여 보석, 미인, 칼, 서리, 악세사리 등에 해당하며 무디고 강함보다는 예리하고 날카로운 성격이다.작은 材木을 다듬는데는 적당하며, 收斂하여 결실을 만들기도 하지만 비능률적이다.그리고 中和를 잃으면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날카로움으로 인하여 親和를 이루기 힘들다.그러나 辛金은 丁火에게는 위협을(成器된 辛金이 불에 녹아내림) 느끼나 甲木의 군주로서 자칫 丙火가 燥熱하여 甲木을 태우고자 할 때는 丙辛合水로써 丙火가 甲木을 태우지 못하게 하여 相生하는 象을 이루기도 한다. 이때는 간격을 두고 있어야 이상적 배합이 된다.

# 丙火(君主)와 合을 이룰 때는 서로 떨어져 있어야 丙火가 자기 임무를 다하면서도 가정(婦人)에도 충실할 수 있다.그렇지 않으면 丙火가 미인에게 빠져 일을 소홀히 하는 象이 되기 때문이다.

첫째
光彩之象(광채지상:燥土生金)으로 丙火와의 짝을 말한다. 즉 보석이 햇볕에 빛이 나는 형상이다.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濕土와 함께 金이 旺하면 燥土生金(조토생금)으로 도자기 또는 벽돌을 찍어 불에 말리는 丁火와의 짝도 된다.
土中의 濕을 제거해서 완전한 金을 쓰기 위함이다. 그리고 土金으로 함께 旺할 경우 단순한 取金을 택해서 金으로 用을 하는 경우와 土中 濕을 제거하는 燥土生金的 體性으로 丁火를 用하는 경우를 잘 구분해야 할 것이다.

둘째
洗水之象(세수지상)으로 旺한 辛金을 水로 泄氣시킴을 말한다.이때 癸水는 가랑비에 해당하면 壬水는 힘차게 흐르는 강물과도 같으니 壬水에 비해 활동력과 힘이 弱하고 대담하지도 못하므로 富貴의 量도 작다 하겠다.
辛金은 濕潤을 기뻐하여 弱할 때도 戊土 보다는 己土로 돕는 것을 좋아하며 직접 庚金으로 도와줌을 기뻐할 때도 있다.庚金의 도움으로 旺했을 경우는 도리어 庚金으로 化하는 格이 되니 이때는 丁火와 甲木으로 짝을 이루는 成器之象의 모습이 되기도 한다.

셋째
秋收之象(추수지상)으로 乙木과의 직접 상대를 의미한다.자연으로 말하면 가을의 벼베기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그러나 乙木이 旺할 때는 辛金으로 用하여 秋收之象을 이룰 수 있으나 辛金이 旺한데 乙木으로 用神을 취하는 경우는 좀처럼 힘들다. 즉 다시 말해서 辛金이 旺할 경우는 火를 用으로 하는 光彩(燥土生金)之象이나 壬水로 用을 하는 洗水之象이 우선적으로 다루어지기 때문이다.왜냐하면 벼가 있을 때 낫이 필요하기는 쉬워도 낫이 많은데 벼를 대기시키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그리고 辛金이 旺할 때 水나 濕土가 존재한다면 일단 養生이 우선되기 때문이다.이때는 養生的 秋收로 더 키워서 나중에 秋收를 하는 것을 말한다.

넷째
從革之象(종혁지상)으로 다른 五行과의 타협을 인정치 않는 것을 말한다. 다른 天干에서도 말했듯이 金 一氣格으로 다른 세력과의 調和는 오히려 더 많은 破格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極旺한 것은 旺한 그대로 순리를 따르는 것을 말한다.

 

 

壬水

통변;호수,바다,폭우,이슬,폭설,무법자,강도,술통,유랑,도적,깨끗한 생수,

吉 ; 지혜,덕성,불변성,차다,냉하다,비현실성,지능적,요지부동,고전적,정신적활동,총명

凶 ; 비현실적,추상적,거만,아는척,처세,행동성부족,음란성,


壬水는 호수, 바다, 폭우, 폭설에 해당하니 힘차게 흘러가고 파고드는 성질이 있으며 좀처럼 중단 하거나 물러서지 않으니 그 性情이 柔順하고 여유로우며 聰明하고 自主力이 强하여 能動的이다. 그러나 原論的으로 自我陶醉에 빠질 수 있고 自身의 知慧만 믿는 우둔하고 게으른 사람이 될 수 있다.
보통은 마음이 어두울 수 있으며 자존심이 강하여 상대가 시킬 때는 옳은 줄 알면서도 순응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조금은 부족한 듯 자신을 열고 현실적, 활동적인 것에 調和를 이룸이 좋겠다.
모든 陽干이 다 그러하지만 極旺할 때는 剋制하는 것 보다는 泄氣 시켜서 調和를 이루는게 이상적이다.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역시 甲木,丙火,戊土로 調和를 이룸을 말한다. 때로는 乙木과 己土로 짝을 이룰 때도 있지만 乙木은 어린 草木에 비유되니흡수 성장력이 弱하여 旺한 壬水를 상대하기는 힘이 부족하여 자칫 浮木(부목)이 될 수 있으며 己土도 壬水의 상대로는 힘이 부족하여 오히려 濁의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强한 壬水는 戊土로 剋制하며 甲木으로 흡수를 하고 따뜻한 丙火의 調候가 있어야 이상적인 體性이라 하겠다.

둘째
水火旣濟(수화기제)로 丙火와 둘만의 배합을 말한다. 다른 五行을 포함하지는 않아서 전체적인 中和性은 부족하지만 두 글자에는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어 아름다운 象이라 할 수 있겠다. 즉 이상(水)과 현실(火), 하늘과 땅, 물과 불로 가장 간결하면서도 모든 것을 함축할 수 있는 體性이라 하겠다.

셋째
取水之象(취수지상)으로 힘차게 흐르는 壬水는 역시 强한 戊土로 억제하여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이때는 戊土를 굳건히 하는 火의 조절력이 필요하다.木은 단단한 땅을 파헤쳐 균열을 만드니 凶神이 되나 生火의 象을 이루면 凶化爲吉이 될 수 있으며 金이나 濕土는 水를 生 하므로 가장 凶하다 하겠다.

넷째
潤下之象(윤하지상)으로 木도 浮木이 되고 火,土가 와도 대적이 안되며 [水多火熄(수다화식),水多土流(수다토류)가 되어] 오로지 水  一氣로써의 모습을 말한다.여름에는 망망한 바다의 모습이요, 겨울에는 눈 덮인 雪景의 모습 그대로를 말한다. 太旺한 것은 거스르면 오히려 禍를 입고 순응하면 그 福이 자연히 흘러옴을 이름이다.

癸水

통변;눈물,도랑물,가랑비,눈,물방울,골짜기물,기름.봄비

吉 ; 희생적,자비,무언의 실천,낭만적,마음이 여리다,기억력,

凶 ; 실속이 없다,비현실적,감상적,비밀성,감춘다,두뇌형,비사교적,과민한 성격,비애,


癸水는 눈물, 가랑비에 해당하고 陰中陰으로 가장 柔弱하여 世力이 弱하면 눈물이 많고 상대에 휩쓸리기 쉽고 過하면 오히려 太陽을 어둡게 하고 물을 混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주체를 이루기가 어렵다.
中和를 이루려면 制水(戊土)와 調候(丙火)가 적당함이 좋다. 단 間隔이 되어 있어야 좋다.
丁火로 배합을 이루면 밤에 등불로 燈火可親이 되니 學者가 많이 나올 수 있다.

*癸水는 실제 格局에서 假從이나 假化格이 가장 많다.

첫째
養生之象(양생지상)으로 戊土와 甲木,丙火로 짝을 이룸을 말한다. 그러나 丙火와는 멀리 떨어져서 있어야 하며, 丁火는 능히 힘으로 억제할 수 있으나 강압적이니 친화력이 弱한게 흠이 된다.
보통은 養生之象에서도 從이나 化格이 되므로 자신 스스로의 구성보다는 타 세력에 따라가는 형국을 이룬다.

둘째
潤下之象(윤하지상)으로 印綬와 肩劫의 世力으로만 구성이 되어 水가 極旺한 상태를 말한다.다른 十干에서도 보았듯이 水 一氣格으로 다른 世力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戊土와는 合으로 有情하며 丙火는 陽中陽으로 辛金과 合化하여 반대인 水가 되고  癸水는 陰中陰으로 戊土와 合化하여 火가되니 極卽反하는 自然의 이치인 것이다.
예를 들어 기쁨이 極에 달하면 눈물이 나오고 반대로 슬픔이 極에 달하면 눈물이 나올 겨를도 없어 오히려 웃음이 터지는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함이다.


 

 

第 十章 : 吉神 凶神殺

 

[1] 命理와 神殺

 

1. 神殺의 本體는 天文星을 意味하겠지만 삶의 있어서 조심해야 할 生活的 意味가 反映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물에 빠질까 근심스럽다.(落井關殺) 
다리를 건너다 떨어질까 念慮스럽다.(斷橋關殺) 
行動 中에 亡身 당할까 念慮스럽다.(亡身殺) 
定處없이 떠돌아다닐까 근심스럽다.(驛馬殺) 
結婚하여 男便이 外道할까 두렵다.(空房殺) 
結婚하여 홀로 될까 두렵다.(寡宿殺, 孤嗔殺) 等과 같이 
數百 種類의 殺이 存在하여 우리의 生活속에서 "---하여 죽겠다"라는 用語를 反映함이 殺이며 그렇다고 모 든 사람이 殺이 있다하여 다 우물에 빠지는 것은 아니요, 모 든 사람이 다리를 건너다 떨어진 것이 아니요, 行動中에 다 亡身 당하는 것이 아니며 定處없이 떠돌아다니는 사람만이 있는 것이 아니니 이 神殺도 結局은 命運에 달려있는 것이다.

2. 普通 刑 및 神殺은 四柱 全體的 解釋이 아니라 여덟 글자중 두자 程度의 解釋이므로 여덟 글자의 全體的 解釋인 本體 解 釋과 比較해 보면 극히 一部分임을 銘心해야 하며 命造의 勢 力과 氣,象의 調和로서 格을 이루고 用,喜,吉,凶神을 區別한 然 後에 全體解釋을 앞세운 다음 10%內外의 參照 할 事項이니 나무로 말하면 枝葉에 不過한 것이다. 十二神殺만 適用한다 하더라도 每日 每時가 모두 殺에 모든 命造가 適用되고 그 種類도 약 二,三百餘種이 되니 果然 殺이 란 본 뜻인 죽음을 어찌 넘길 수 있단 말인가. 問題가 있을 時期에 問題가 있지 않으면 普通 運이 좋았다고 하는 意味는 運은 곧 命造에 依해 形成되는 吉,凶神을 意味하 는 것이니 神殺 역시 吉凶運의 吉凶作用 範疇內의 作用임을 뜻하는 것이다. 곧, 吉運 時에는 비록 凶神이라도 凶的作用이 나타나지 않든 지 아니면 오히려 吉的作用으로 나타나는 境遇가 發生하며 吉神이 있는 境遇는 錦上添花이니 더욱 作用이 上昇되는 意 味를 가지는 것이다. 예로서 亡身殺이 吉神이 되어 개그맨이 나 拳鬪先手로 살아가는 人生도 있기 때문이다. 凶運時에는 凶神殺이 있다면 雪上加霜으로 더욱 凶的作用이 加重 될 것이며 萬若 喜神이 있다 하더라도 作用이 없어 지 든지 아니면 오히려 적은 喜神을 따르다가 크게 凶的 結果를 만드는 結果를 招來하게 되는 것이다. 곧 돈이 생긴다고 다 좋은 것인가 그로 因해 오히려 不和, 官 災가 생겨 結局은 凶의 모습이 되는 境遇를 수 없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이하 모든 해석은 喜,用神을 구분하여 해석하고 五行的 의미의 해석을 덧붙인다.

 

 

[2] 凶神殺

1. 六 破 殺

 

子 酉

丑 辰

寅 亥

卯 午

巳 申

戌 未

喜 用神이면 無關하다.

 

2. 六 害 殺

 

子 未

丑 午

寅 巳

卯 辰

申 亥

酉 戌

六害는 相對性 意味의 害的 作用으로 解釋하나 喜 用神에 該當 되면 決定이나 問題性을 解決하기 위한 事故 싸움 手術 等으로 解釋하고 凶神에 該當되면 該當 時期에 該當 六親과 不和와 事 故가 있을 可能性이 있으므로 자리를 避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怨 嗔 殺

 

子 未

丑 午

寅 酉

卯 申

巳 戌

戌 亥

怨望과 憎惡로서 凶神과의 關係에서는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 喜神的 怨嗔이면 喜나 平으로 괜찮으나 凶運 月 日 辰에 한번쯤은 發作性 心的 狀態가 나타날 수 있다.

 

4. 孤 嗔 殺

 

年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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孤 嗔 殺

巳 日生

申 日生

亥 日生

寅 日生

乾命에만 該當되며 年支 對 日支만 參考한다. 그러나 運에서는 年, 月, 日,과 大運 모두를 參考한다.

5. 寡 宿 殺

 

年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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寡 宿 殺

丑 日生

辰 日生

未 日生

戌 日生

孤嗔殺과 同一하게 解釋하며 坤命만 該當된다.

一般的 通說에서 孤嗔殺과 寡宿殺 者가 만나면 殺作用이 相殺 된다고 하는 것은 서로 간에 期待 心理가 없고 相對의 存在를 앞세우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自立的 生活를 하므로 서로 間에 依支心이 없어 琴瑟이 좋을 수도 있다.

※身旺者는 該當 殺이 있어도 人生의 意味를 이끌 수 있지만 身弱者는 相對를 擇함에 특히 愼重하라.

 

6. 孤 鸞 殺

 

孤鸞殺은 坤命에만 適用한다.(肩劫 食傷으로 構成)

단일 干支로 構成된 다섯 個의 日主

甲寅日生,    乙巳日生,    丁巳日生,     戊申日生,    辛亥日生

 

夫婦間에 相對的 孤獨感과 男便의 相對的 無能力感으로 스스로 의 외로움 等으로 解釋할 수 있으며 특히 木火旺者 또는 身旺者 는 常況을 헤쳐 나갈 수 있으나 金水 旺者는 心的 苦痛이 크고 身弱者는 心身의 苦痛이 함께 할 수 있다.

※官星의 氣勢나 四主內의 役割과 構成에 큰 影響을 받으므로 一方的 解釋은 할 수 없다. 官殺이 弱하여 運에서 沖破된다면 男便과 生死別 또는 身體上 不具, 精神 障碍로 苦痛이 따를 수 있다.

 

7. 急 脚 殺. (月支를 기준으로 하는 殺)

 

月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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急 脚 殺

亥, 子

卯, 未

寅, 戌

丑, 辰

命造 全體를 確認하여 基本 四宮과 六親을 適用하여 解釋하며 大運 年 月 日 時에도 適用하고 喜神이면 自身의 일보다 該當 六親의 일이고 凶神이면 自身의 殺作用으로 나타날 수 도 있다.

作用力은 小兒痲痺 半身不隨 中風 神經痛 關節질환 디스크 等으 로 因한 下肢活動障碍性 意味를 뜻하는 殺이다.

 

8. 斷 僑 關 殺

 

月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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斷橋 關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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現代的 意味는 落傷 等으로 手足 損傷이나 該當 五行 臟腑經絡 損傷 및 下垂證 또는 下降하여 上昇하지 못하는 貧血, 眩氣症 等 의 作用까지 擴大 解釋 하기도 하며 命造에 있으면 確率이 크고 先天的이며 運에서 오면 그 期間 동안 있을 수 있다.

吉神이면 建設, 保守業體, 土木, 스턴트맨 等의 職業的 意味를 가질 수 있다.

 

9. 羊刃殺.

 

日干

羊 刃 殺

 

日干 基準 地支에 月支 暗藏 本氣가 比劫에 該當되는 것으로 氣 勢的 根으로서는 最高의 勢力이다.

喜神이면 自手成家, 自立, 獨立, 主體的, 積極性으로 解釋하여 日 主의 强한 面貌로 보아도 된다.

凶神이면 過旺하여 抑壓, 蔑視, 輕擧妄動, 獨斷, 眼下無人 等의 모 습으로 보인다. 月支에 羊刃을 둘때 가장 큰 作用이 나타나고

陽日干일때 羊刃의 作用力이 나타난다.

陰日干이면 辛金과 丁火를 制外하고 다른 五行은 解釋하지 않는다.


 

10. 落井關殺.

 

日干

落 井 關 殺

 

우물에 빠진다는 殺이나 現實的으론 水災 또는 溺死로 볼 수 있다. 水에 관한 職業的 意味나 生活에서 水産業, 海運業 等 物質的 水의 系統에 從事를 꺼리며 避한다.

意譯的 意味의 水로서 술, 痲藥, 알콜, 藥物中毒 等으로 볼 수 있다. 喜神이면 該當 系統에 沒入 從事 할 수도 있다.

凶神이면 五行的 意味의 解釋과 該當 年, 月, 日辰까지도 조심하고 用神, 喜神에 該當되면 職業的 意味로 解釋해도 좋다.

 

1) : 痲藥中毒, 水産物生産, 流通, 採取業 等을 할 수 없다.

2) : 痲藥, 藥物, 遊興業에 빠질 可能性이 많다고 할 수 있다.

3) : 宗敎, 道家, 厭世性(入山修道)을 가지고 深醉할 수도 있다.

4) : 賭博, 돈, 寶石, 金屬, 競爭, 鬪爭 等에 빠질 수 있다.

5) : 溺死, 水災, 巫俗 等의 災難에 注意하라.

11. 白虎大殺.

 

戊辰

丁丑

丙戌

乙未

甲辰

癸丑

壬戌

 *  柱中單一干支

 

흰 호랑이로 因하여 죽음을 맞는다는 殺인데(虎喪:호랑이한테 물려 간다) 現實的으론 交通事故로 意譯 解釋하며 때로는 强盜致死 等의 解釋을 곁들일 수 있고 모두 土로 地支가 이루어져 있어 文字的 解釋은 땅 즉 行路上에서 이루어져 있으며 또한 十二宮으로는 墓宮에 墓가 位置한 山일 수도 있고, 墓 自體가 죽음을 뜻하는 것으로 보아도 된다.

解釋은 氣勢의 强弱을 論하여 極弱한 墓宮의 當事者가 다시 沖 剋이 와서 破壞될 때 事件이 發生되며 六親을 論하여 當事者를 決定하고 沖하는 相對를 解釋하여 相對性을 論한다.


12. 魁 吁 殺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柱中 單一 干支

 

男女 공히 固執 太强의 解釋的 意味를 가지는 殺로서 單獨으로 解釋하지 말고 命造 全體에서 勢力的 强弱을 論한 後 또한 喜忌 에 따라 通辯해야 할 것이다.

1) 乾命은 權力職, 出世成功, 積極性 等이나 凶神이면 固執太强, 眼下無人, 自己本位 等의 意味를 가진다.

2) 坤命은 活動女性, 名譽的 등의 의미를 가지나 凶神이면 家庭 不適, 夫君無責任, 夫君無德 等의 意味를 가진다.

 

13. 鬼門 關殺

 

日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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鬼門 關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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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支 對 他 地支를 比較하는 殺로서 一次 精神疾患인 神經質, 不 安, 小心, 神經銳敏, 變態성 等으로 通辯하며 夫婦宮에 있으면 夫婦不和, 變態, 不感症 等으로 解釋하나 確實한 것은 醫學的 意味 의 精神活動 擔當 臟腑인 肝,心의 機能과 結付시키고 氣勢, 喜忌, 六親 또한 參考 解釋해야 할 것이다.


14. 湯 火 殺

 

寅日生 에  巳, 申

午日生 에 午, 辰, 丑

丑日生 애 午, 戌, 未

 

 

火傷, 火災, 熱傷, 飮毒, 가스中毒 等의 意味 發生의 殺로서

1) 日支 基準으로 他 地支 對比 및 大運, 年運, 月,日辰에도 對比

2) 自身과 該當 六親의 殺로서 通辯

3) 火와 關聯 業種에 從事, 紅疫, 赤色 斑點, 手術이면 免役이 생 길 수 있다.

※命理 構成에 火旺이면 殺이 없어도 湯火에 作用이 있을 수 있고 또한 殺이 있으면 作用力이 强化될 수 있다.

金水極旺이면 作用力이 消滅 할 수도 있으니 氣勢 構造가 優先이다.

 

 

[3] 十二神殺

 

        殺

日 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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亥 卯 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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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 午 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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巳 酉 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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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 子 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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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劫 殺

 

三合五行 寅午戌 火局의亥, 巳酉丑 金局의寅, 申子辰 水局의 巳, 亥卯未 木局의 申이 絶宮으로 劫殺에 該當된다. 대체로 身 弱이면 性格이 急하고 身旺이면 輕率하여 突發的인 事件事 故가 發生할 수 있으며 또는 自尊心이 强하고 獨善的이며 心 理的으로 不安한 狀態를 나타낼 수 있다. 喜 用神일 境遇에는 作用力이 잘 나타나지 않으나 凶神일 때는 外部로부터 强奪 당하는 것과 같은 作用이 있거나 아니면 自身이 그와 같은 行動으로 因하여 獄苦를 치르는 甚한 境遇도 있으며 劫殺에 刑 沖되면 身體不具 또는 死亡에 이를 수도 있다. 즉 食傷과 官이 자신의 힘을 빼앗아 가는 形局이다. 喜神일 때 職業的 意味로는 遊興業, 써비스업, 俳優, 모델, 복싱선수, 跆拳道, 格 鬪技 等 柔順한 意味보다는 조금은 격한 職業的 意味를 가진 다.


 

2) 災 殺 (囚獄殺)

 

災殺은 囚獄殺이라 하기도 하며 三合五行의 亥卯未 木局은 酉金이 胎宮으로 災殺이고, 生命과 名譽를 爲한 싸움을 나타 낼 수 있으며 喜神으로 吉하면 管理, 監督, 警察, 檢察, 軍人, 司法府, 警備 等 行動 不自由性의 職業에 從事할 수 있으며 凶하면 官災, 拘束, 監禁, 萎縮, 抑壓 等을 당한다.


 

3) 天 殺

 

三合五行 各局의 養宮에 該當 된다(예:亥卯未 木局의 戌土가 養宮이다) 天殺은 天災地變을 당한다는 殺로 가뭄 水災 火災 地震 및 自然災害를 나타내며 農水産業을 할 수 없다 말 하 기도하고 또는 기막힌 일이나 남에게 말할 수도 없는 숨은 苦痛과 被害와 汚名으로 因하여 혼자서 하늘만 바라보며 歎 息만 하는 凶的 作用이라 할 수도 있다. 또한 航空 産業과 같은 職業的 意味를 擇할 수 없으며 때로 는 金의 天殺 作用으로 "벼락 맞아 죽는다" 하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電氣 感電事故와 같은 凶的 作用이 있을 수도 있다.


 

4) 地 殺

 

三合五行의 첫 글자가 生宮으로 地殺이며 驛馬殺과 沖이 된 다. 作用力은 地變, 旅行, 變動, 移徙, 移轉, 移職, 變化 等 어 느 한 곳에 定着을 하지 못하고, 땅이 固定이 되지 않고 항상 流動性을 갖는 意味가 있다. 그러나 移動的 意味로는 驛馬殺 보다는 小幅的 作用力을 갖는다. 또는 地 文字 그 自體로 땅 을 말하기도 한다. 運輸, 貿易, 行商, 移動業 等의 職業을 가지며 五行上 意味의 木은 陸路, 航空 金은 鐵道 水는 海運 火는 航空과 같은 職業 的 意味를 가지고 있다.


 

5) 年 殺 (桃花殺)

 

三合五行 各局의 浴宮에 該當하며 挑花 또는 咸池라 表現하 기도 한다(예: 申子辰水局은 酉가 浴宮이며 年殺이다.) 인기적 意味가 있고 理性的 好感이 있으며 凶神이면 異性亡身과 夫婦離別이 있을 수 있고, 男女關係가 複雜하고 바람기가 있으며 喜神이면 인기 演藝人이나 相對的으로 異性에 好感을 가지며 異性이 많고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異性을 相對로 하는 職 業, 廣告모델 遊興業 等이 좋다.

 

 

6) 月 殺

 

三合五行 寅午戌은 辰土, 亥卯未는 丑土, 申子辰은 戌土, 巳 酉丑은 未土가 三合 끝자와 沖이 되며 帶宮으로 月殺이 된 다. 月殺은 土로서 곡식을 播種 또는 집을 짓는 等 各種 事 物을 設置하는 것을 枯死시키거나 破壞하는 作用을 가지고 있어 枯焦殺이라 하기도 한다. 月殺日에는 播種 動物의 繁殖, 닭의 孵化 等을 시키지 않는 다. 죽은 땅으로 머무는 意味가 恒常 不安하고 波瀾이 많다 할 수 있어 夫婦 生死別 外遊 短命 再婚 等의 일이 있을 수 도 있다.

 

7) 亡 身 殺

 

三合五行의 冠宮에 해당된다.(巳酉丑 金局은 申이 冠宮이며 亡身) 男女공히 자기 自身으로 因하여 자기 스스로를 망치는 結果를 말한다.

 

 

8) 將 星 殺

 

가장 强力한 實力者 實權者를 意味하며 三合五行의 旺宮을 將星이라 한다. 寅午戌 火局은 午火가 旺宮이며 將星殺이다. 羊刃과 同主하면 生殺大權을 掌握하며 一般的으로 權威的 權 力的 積極的 行動的 自律的 能力의 所有者 모습이다.

 

9) 攀 鞍 殺

 

말 등위에 말안장을 올려놓고 그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 로 現代的 解釋은 權力的 高位職에서 出世 成功하여 高級 自家用을 타고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즉 金與라 하기도 한 다. 將星殺이 國內에서 出世 成功할 수 있다면 攀鞍은 國外 에서 出世 成功할 수 있다할 수 있으며 商事業者는 利益 發 展이 있고 職場人은 陞進, 學生은 원하는 學敎에 進學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10) 驛 馬 殺

 

三合五行 各局의 病宮이 驛馬가 된다.(예:寅午戌 火局은 申이 病宮)


11) 六 害 殺

 

三合五行의 死宮에 該當하며 六害殺이라 한다. 六害殺은 6가 지 害, 病苦, 財産蕩盡, 家難, 刑罰, 生死別, 死亡 等을 말하며 性格的으로는 꼼꼼하고 緻密하며 때로는 스스로를 叱責하기 도하며 自害할 수도 있다.  殺中 가장 凶한 殺로 피 흘리는 悲 劇 等 凶的作用을 하는 六害殺은 凶運에는 그 作用力이 크게 나타날 수도 있다.


12) 華 蓋 殺

 

三合五行의 墓宮으로(寅午戌은 火局은 戌土가 墓宮) 事物과 精神을 保管하는 作用과 새로운 것을 創造 또는 結實을 거 두는 役割을 擔當한다.(保存과 永遠性) 孤獨과 藝術 放浪 僧道의 意味이며 또한 聰明하고 가장 큰 作用은 藝術과 孤獨으로서 華蓋 空亡이면 僧道(宗敎人) 可能 하며 凶的으로는 非現實的이고 厭世的이다. 華蓋가 많고 運에 서 겹치면 肉身과 精神的 苦痛이 있으며 聰明神으로 學文과 文狀에 能하고 藝術的 才能이 深奧하다. (喜忌에 따라 多才多能으로도 解釋) 華蓋殺이 日干의 墓宮에 該當되면 藝術家로 可能하고 勢力이 旺하고 喜神일때는 크게 功名하며 勢力이 極度로 弱하고 凶 神이면 宗敎 系統으로 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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