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혼 사업은 승진은 시험은 집 매매는건강 자식은? 자세히보기

육임

第 6 章 占斷의 法則과 總論

동영 도안 2012. 12. 27. 15:23

第 6 章  占斷의 法則과 總論

 

六壬學은 모두 剋을 使用하여 造物의 根本과 뜻을 알 수가 있지만 吉凶悔吝(회린)의 道는 움직이면 發生하고 剋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을 보면 수시로 變遷(변천)하므로 이것으로 근심을 防止할 수가 있다.

一般的으로 生하는 것은 藥이고 剋하는 것은 근심하는 것이라 剋을 基本으로 하는 것인데 理解가 힘들 것 같으나 剋을하면 動機가 싹트기 때문에 吉凶을 明瞭하게 할 수 있는 理致인 것이다.

生하면 고요하고 平安하므로 隱恩한 甘露와 같지만 剋하면 움직이고 出現하므로 볼 수가 있어 吉凶을 豫知할 수가 있는 것이다.

사람은 平安함과 즐거움을 追求하는 것이 人之常情이라 安居危恩하여 凶을 未然中에 防止하려고 努力하는데 있다.

  六壬學은 剋하는 것을 契機로 그 剋이 甚할 때는 나타나는 禍福이 急速하게 일어나 猛烈하게 눈 앞에 닥쳐오므로 精神을 차릴 수가 없을 程度이지만, 剋으로 움직이는 것은 剋으로 모든 것을 制裁하는 것이 하늘의 燮理이며 巨木이 天地間에 數百年間 生育되어도 그대로 두면 器物이 되지 않고 伐材하여 좋은 木手가 여러 가지 器具와 좋은 材料로 만들어야 社會에서 有用하게 使用되는 것처럼 剋을 五行生剋으로 奇妙하게 使用하는 것이다.

生을 좋아하고 剋을 미워하며 安居와 危險한 생각을 잊어서는 안되고 生剋을 밝혀서 吉凶을 開明함이 危殆함을 防止하는 法則이다. 이와 같이 六壬學의 占斷은 剋에 따라 動機를 알고 相生相合에 依하여 일의 成果를 求하는 眞實하고 變하지 않는 易의 觀法이므로 이 原則을 充分히 익혀야 할 것이다.

 

1. 占斷入門

六壬學에 文字를 붙이는 것은 人事의 吉凶禍福이 去來 出入을 한다하여 門字를 使用하는데 占斷入門이란 아래와 같이 各各 主로 맡아서 하는 場所를 門이라고 하고 鑑定上 一定한 規則이 있으며 入門에는 先鋒門. 直事門. 外事門. 內事門. 發端門. 移易門. 歸結門. 變體門 들의 8門을 말하고 아래에 詳細히 說明하였다.

(1) 先鋒門

占時를 先鋒門이라고 부르며 課式을 하기 前에 占斷의 主된 일을 미리 아는 것이며 반드시 만나게 되는 것은 動機라 하고 自然히 만나서 符合되는 것은 神이라 하는데 壬學은 動機와 神을 말하는 것이다.

(2) 直事門

月將을 直事門이라 하고 바로 만난다는 뜻이며 每月 中氣後에 太陽이 다음宮으로 移전(이전)하는 正時에 月將으로 天地盤을 만들어 四課三傳을 만드는 것을 根本으로 하는데 太陽의 幽明神인 月將을 正時와 겹쳐서 天地盤이 만들어 지면 비로소 吉凶의 端緖 動機가 생기므로 直事門이라고 하지만 神이 아니면 일의 吉凶은 決定할 수가 없다. 月將神이 三傳中에 오면 吉은 增加하고 凶은 흩어진다. 즉 太陽이 出現하면 모든 별들은 빛을 잃게 되는 理由와 같다.

(3) 外事門

日干을 外事門이라 하며 日干과 日干上神은 第1課로서 日干의 陽神이고 第2課는 日干의 陰神이며 第3課는 日支上神으로 日支의 陽神이고 第4課는 日支의 陰神이다.

第1課와 第2課의 上神이 初傳地支가 되면 事件들이 全部 外部의 事件에 屬하므로 外事門이라고 하며 內部의 일에도 影響을 받는다.

(4) 內事門

日支는 內事門 第3課는 日支의 陽神이고 第4課는 日支의 陰神이다. 이 두 個課의 天盤이 初傳이 되면 事件들이 全部 內部의 事件에 屬하므로 內事門이라고 하며 外部의 일에도 影響을 미친다.

(5) 發端門

初傳은 發端門이며 吉凶禍福은 모두 움직이면 일어나는데 네 個課의 剋에 따라 吉凶의 動機가 되는 端緖가 되고, 禍福을 斷定하는 일의 始初이므로 初傳을 發端門이라고 하는 것이다.

(6) 移易門

中傳은 移易門이며 正斷을 할 事件의 中間을 보는 것으로 처음에 吉하고 中間에 凶하거나 처음에 凶하고 中間에 吉한 것처럼 吉凶이 變化되어 移轉되므로 移易門이라고 하는 것이다.

(7) 歸結門

末傳은 歸結門이며 中傳에서 末傳으로 移動되어 末傳에서 일의 終末이나 結果를 斷定하므로 歸結門이라고 하는 것이다.

(8) 變化門

年命이 變化門이며 年命은 自身에게 다가오는 運命으로 三傳에는 各各 1個씩의 吉凶이 있고 사람에게 오는 年命도 各各 다른데 이 年命上神에서 四課三傳의 吉凶을 變하게 變化門이라고 하는 것이다.

 

2. 觀占의 信條

(1) 사람은 움직임에 따라 吉凶禍福이 發生한다고 聖人이 神示의 法을 術數로 말하고 傳하였으며 正時에 月將을 넣어 吉凶을 豫示할 수 있도록 한 것이고, 神이란 입이 없기 때문에 사람을 입을 通해 말을 하게 한 것이므로 敬嚴하게 硏究努力하기를 바라는 同時에 한 번 體得한 法則을 自己는 勿論 他人의 吉凶을正斷할 때에 반드시 誠意로 精神을 集中한 다음에 觀占을 하도록 한다.  그래야 能히 神靈을 얻을 수 있으며 神은 瀞靜이 아니면 感應을 하지 않는다.神은 幽冥(유명)의 神이 아니고 自己 精神의 神이므로 精神을 集中하지 않으면 心身이 散亂해 不安定하고 마음이 不安定하면 感應의 效驗이 없는 것이다.

(2) 觀占을 하는 것은 人生 生活上의 事件. 天文. 地理. 風雨 등 如何한 것이라도 神의 靈驗이 없는 것이 없지만, 試驗삼아 占보는 일. 賭博類. 不正한 일. 詐欺하는 일 등의 遊戱(유희)的 觀占은 神의 靈驗이 없다.

(3) 觀占에는 좋은 것과 아닌 것이 있으며 自己의 능력으로 吉凶判斷이 안될 때에 疑心을 求하는 占斷은 좋으나 重要하지 아니한 것과 雜談的인 占을 求하면 안된다.

(4) 占을 치는 사람이 誠心으로 觀占하여야 함은 勿論이고 占을 求하는 사람도 占치는 사람을 信任하지 않거나 兩쪽 다 마음이 서로 不誠實하거나 不信을 하면 課體는 茫茫하고 端緖가 없는 것이므로 觀占은 神이 아니면 알 수가 없는데 不誠實하거나 不信하면 神의 靈驗이 없으며 占斷이 나오지 않는다. 臆測(억측)이나 妄斷 등도 靈驗을 얻지 못하는 것은 當然하며 重要한 것은 占치는 사람이나 占보려는 사람이 다 같이 믿음과 誠心이 있어야 되는 것이다.

(5) 占은 어떤 것인가? 來情法으로 充分히 豫知한 것을 自己 가슴안에 간직하고 觀占을 求하는 사람의 言語와 目的을 조용히 들은 다음 神色을 靜察(정찰)하고 마음을 가다듬어 課體를 構成하고 正斷하여야 한다.

(6) 學者는 學術에 精進하여 恒常 自己의 性品과 人性을 기르고 觀占에 있어 奇異한 靈驗이 있다 하여도 결코 자랑하지 말고, 神이 아닌 人間이기에 때로는 誤判할 境遇와 萬若 不幸으로 適中이 안 돨 때는 反省하고 깊이 사랑하는 마음으로 두 번 다시 失敗를 하지 않도록 誓約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7) 사람을 만날 때는 謙遜(겸손)하고 부드러움을 第一 重要하게 여기고 判定을 할 때는 말을 簡明하고 적게 要領을 얻을 수 있도록 禍福의 理致와 得失을 詳細히 말해 주어야 한다.

正斷을 求하는 者가 下級者라 할 지라도 輕薄한 態度를 삼가고 또한 報酬의 多寡를 따지는 것도 어긋나고 그릇된 일이니 이런 것은 말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고 사람들에게 蔑視(멸시)를 받아도 마음을 넓게하고 성내지 말고 일에 대한 禮儀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正斷으로 말하는 것은 人倫 五常을 主로 하고 人間關係의 交際에 대한 것은 親分이 두터운 것을 重要하게 한다.

恒常 사람을 이롭게 하고 나중에 自己가 利益이 되도록 함이 聖賢의 道이고 人心敎化의 第一信條이다.

 

3. 正斷의 主示

(1) 運命吉凶에서 司令인 月令이 멀고 높은 것을 맡고 占時는 數理의 動機라 하여 가깝고 낮은 것을 맡는데 반드시 各種의 格局을 通하여 變化하는 것을 알수가 있다.

(2) 日干인 나 自身 主와 日支上神인 相對나 目的物 客으로 吉凶의 觀占을 보는 것으로 客이 主에 生合하면 반드시 繁昌하고 主가 客에 生合하면 牽引이 되고 主가 祿과 財神을 얻으면 訴訟紛爭은 和解되고 結婚問題는 成事되며 名利가 따르지만 客이 와서 主를 傷하면 名利를 잃고 訴訟紛爭은 相對被告가 勝訴하며 病이 治癒(치유)가 안되는 등 主가 客을 生하는 것은 좋지 않고 主가 客을 剋하는 것이 좋다. 단 家宅의 正斷에서는 日이 辰을 剋하면 家庭에 막힘과 損害가 일어난다.

(3) 十二貴神

貴神이 天神에 올라가서 相生을 받으면 좋고 相剋하면 나쁘다. 오히려 貴神이 地神을 剋하는 것은 쉽고 天神에서 天將을 剋하는 것은 꺼린다. 모든 觀占의 原則은 生하면 吉하고 剋하면 凶하다.

(4) 三傳

三傳은 生을 좋아하고 剋을 싫어한다. 干을 主宰로 하고 支를 함께 본다. 三傳에서 日을 生함은 內外의 일이 모두 吉하고 日에서 三傳을 生하면 內外의 일이 좋고 三傳이 日을 排斥(배척)하고 支를 生하면 名利를 얻으며 집을 占할 때는 좋지만 希望하는 일은 좋지 않다.

支가 三傳을 生하고 三傳이 日干을 生하면 應試와 求婚은 吉하지만 집안의 다른 일은 좋지 않다.

支가 三傳을 차례로 生하는 것은 恒時 順調롭고 末傳이 中傳을 中傳이 初傳을 生하는 것을 循環相生이라 하며 子孫이 繁榮하는 象이고 事件은 悠久하다.

支가 循環相生하거나 日과 支를 生하면 渾元(혼원)이라 하여 높은 地位를 얻을 수 있는데 이 占斷에서 작은 일로 점한 것이라면 아까울 정도오 逃亡을 占치면 잡지 못할 것이다.

三傳이 下에서 上을 生하면 逆生이라 하고 三傳에서 日을 生하면 先迷後得의 象이다. 三傳中 하나를 막고 生하면 間傳生이라 하고 中途에 막힘과 害가 있으니 이것은 行船이 中途에 돗대가 꺽이는 象이라 처음에는 크게 시작하나 中途에 遲滯된다. 家宅을 占할 때는 흙 속에 돌이나 다른 異物이 있는 것 같이 試驗은 中途에 支障이 있고 結婚은 살아서 離別하는데 萬若에 間傳中의 事物이 日과 生合하면 凶이 아닐 수가 있으므로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三傳이 차례로 剋이 되면 뜻은 얻으나 終末은 損傷하는데 더욱이 日과 支를 剋하면 寇侵(구침)이라 하여 凶하고 占보는 일이 모두 凶하고 結婚은 男便을 傷하게 하는데 女子가 男子를 正斷하면 반드시 生命이 危險하거나 喪服의 일이 있고 婚姻不吉 등 모두 凶하며 試驗은 落第하고 財産에 關한 것도 반드시 破壞되는데 火神이 연결되면 집에 火難이 發生하고 水神이 연결되면 水難이 있다.

三傳이 支神을 충하면 盜難의 일이 있고 初傳과 中傳을 相生하고 末傳이 相剋되면 終末이 좋지 못하다.

三傳이 空亡. 劫殺에 앉으면 失脫遺泄이 있으며 집에 대한 占은 집의 담이 破壞되는데 三傳이 初傳을 剋하고 中末傳에서 相生을 받으면 처음에는 빠르나 나중에는 막히고 遲滯된다. 만약 三傳이 四季에서 衰死의 氣가 되면 病者는 病이 重하고 凶害의 厄은 解消가 안된다.

(5) 內時外月事

時는 內라 하고 月은 外라 하는데 內에서 占斷의 根本인 動機가 일어나고 끝이 되는 外에서 形象이 되는데 動機에서 順序에 따라 지나가는 過程의 豫測이 어렵고 隱密한 가운데 움직이므로 事物의 뜻에 專念하지 않으면 貫徹이 되지 않으며 存亡이 모르는 사이에 發生하기 때문이다.

壬學은 日辰. 四課. 三傳을 立法하고 內時外月의 變遷을 하는데 먼저 占時의 生剋을 보고 그 方向을 본 다음 干支 下의 場所를 보는 것을 諸內라 하고 歲月을 보는 것은 諸外라고 하며 諸外는 占時支干에서 오고 日干은 時로 因하여 內가 變하는데 月에 따라 外로 자리가 바뀌는 時는 가깝고 月은 멀다고 하는  內時外月이다.

(6) 通退屈伸의 理論

人間事의 善惡有無는 時의 屈身(굴신)에 따르고 다가올 때는 事業을 세우고 지나가는 時에는 뜻한 것을 固守한다. 進退는 우리들의 生活相 苦樂이 社會運에 影響이 많은데 世運이 旺盛한 나라는 政治가 잘 되어 國民이 平和롭게 되고 劫運이 오면 惡政이 되어 나라는 衰하고 混亂하여 國民의 不安과 不滿이 늘어나고 團結力이 떨어지고 흩어지는 것이 天運의 屈身인 것이다.

사람의 일이나 國運의 盛衰는 모두 같은 法의 道理이고 다가올 進에는 두가지 法이 있는데 첫째는 進茹格이고 둘째는 進氣로 봄은 木이 旺盛한데 늦은 봄에 火를 얻으면 여름이 다가올 進氣가 되므로 充分히 繁榮과 復興을 할 것이고 지나간 退에도 두가지 法이 있으니 첫째는 退茹格이고 둘째는 退氣인데 가을에는 巳午未 火가 이미 지나 退氣가 되었으니 守勢의 方針을 가져야 한다.

(7) 壬學은 日을 根本으로 하여 月建으로 月將을 定하고 占時는 月將에 따라 天地盤을 만드는데 日은 月과 時의 中間에 있어 內外幽明의 變化되는 것으로 日干에서 第1課를 만들고 第4課까지 만들기 때문에 四課의 根源은 日干인 것이다.

日干의 上은 歲月에 依하고 밖에서 生剋合충 등으로 上을 反應시키고 時는 動機의 發動이 안에서 일어나고 下에 있으며 日은 그 中間에서 課體를 만들었으므로 日宗이라 한다.

(8) 三吉

三吉이란 첫째 祿神 둘째 驛馬 셋째 天乙貴神이다. 祿神이라 함은 그 날의 日干 建祿이요 驛馬는 日支에서 보아 驛馬가 됨이요 天乙은 그 날의 晝貴와 夜貴이다. 이 三吉을 求하는 法은 占時에 月將을 겹쳐서 天盤에 三吉神이 올라가는 場所를 말하는 것이며 年命이나 三傳中에 三吉이 出現하면 天氣靈動이라 하여 吉福이 나의 身上에 온다. 그 吉의 氣運이 發生하는 時期는 祿에 合하고 馬에 合하는 時期에 福이 생기는 것이다

(9) 二忌

첫째는 鬼殺이고 둘째는 泄氣를 말하는 것이다.

(10) 到山到向

앞의 三吉을 24方位로 求하여 이것을 충하는 方向에 該當하면 吉한 場所이고 충도 吉할 때는 吉하나 다른 충은 凶이다.

 

4. 吉凶正斷의 須知(수지)

六壬正斷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正斷項目에 對하여 說明하도록 하겠다. 지금까지 多角的으로 解說을 하였고 四課三傳의 成立을 얻어도 災福의 正斷에 對하여는 不分明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法則을 列擧하도록 하겠다.

(1) 나 自身이 占斷人으로 日이며 支上神은 占斷을 할 일들에 대한 事項으로 事神이라고 하는데 正斷을 하기 前에 日辰의 鬼殺을 찾고 刑害를 본다. 그리고 三傳과 日干을 比較하여 三傳이 父母. 官鬼. 妻財. 兄弟. 子孫 爻中 어느 것에 該當하는가를 본 다음에 日辰上神이 各各 어느 天將에 該當하는가를 본다.

(2) 그 後에 三傳課式中에 類神의 有無를 보는데 課式中에 官鬼를 보면 官의 일로  만약 旺氣를 띠고 吉神과 良好將을 얻고 上下相生과 三合. 六合. 干合이 되고 空亡이 없으면 觀占하는 일의 成果가 반드시 있으며 官職이면 반드시 有祿하고 權勢가 높아지거나 좋은 자리로 昇進한다.

(3) 課式中에 天馬를 보고 다시 日馬. 大吉. 太歲. 朱雀神을 보고 天詔(천조)가 竝行하면 權勢를 任命받는 기쁨이 있다. 課式中에 惡殺이나 凶神凶將을 보고 涉害課를 만나거나 또 三傳과 日이 刑害하거나 貴人이 刑害가 되고 壬戌에 가면  기쁨과 즐거움이 없다. 만약 官職에 就任하면 사람들에게 損傷을 받거나 責任關係로 官服을 벗는 일이 일어난다. 喜神上이 刑害空亡 등에 該當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課式中에 相氣가 되고 吉神. 良好將을 얻어 上下가 相生하고 三合. 六合. 干合 등이 되면 經營하는 일이 이루어지고 官職發令이나 求職 등이 필히 成事된다. 만약 課式中에 三刑. 六害. 朱雀을 보면 財의 紛爭이나 訴訟이 일어난다. 空亡이 되면 吉凶의 結果가 없다.

(4) 日干의 財가 되는 것은 모두 財에 關聯된 것이지만 天后. 六合. 太陰 등을 보면 妻와 關聯된 件이다. 課式中에 死氣가 움직이고 日鬼를 보고 刑害. 喪門. 吊客. 日墓가 있으면서 白虎. 등蛇. 玄武. 不比格 등은 喪服입을 일이 일어난다. 課式中 囚氣가 있고 天地. 刑剋. 墓中. 勾陳. 朱雀. 등蛇 등이 있는데 占斷하는 날이 鬼가 되면 官刑의 일이 있고 空亡이 되면 官災가 있다.

(5) 課式中 天馬나 驛馬가 大殺의 위에 오고 朱雀과 天赦 등을 보면 반드시 赦免이 된다.  課式中에 休氣가 움직이면 疾病을 主로 하고 日墓中 死氣. 死神. 鬼殺이 刑害剋을 이루면 반드시 死亡한다. 日과 類神을 보고 어느 사람이 病인가를 알려면 發用으로 알 수가 있는데 日과 連結되면 妻에게 病이 생기고 兄弟와 連結되면 兄弟에게 病이 생기고 父母는 父母에게 病이 생기는 것을 모두 初傳의 類神을 보고 알 수가 있는 것이다.

用神이 官鬼이면 官에 依하여 災難의 病이 있으며 女人을 正斷한다면 女人의 鬼가 夫星이기 때문에 男便이 死亡하고 만일 官星으로 吉神. 良將이 上下相生하고 三傳에 進行하는 財를 보면 吉하고 凶神. 惡將을 보고 刑害空亡 등을 보면 失職의 念慮가 있다.

(6) 사람에 대한 事件을 보면 課式中에 類神을 보고 空亡이 아니면 旺相氣를 펼칠 수 있으며 三傳上下와 끝과 처음이 相生하고 干支. 三合. 六合. 干合 등이 되면 占斷하는 일은 반드시 이루어지지만, 類神이 日의 鬼殺이 되고 다시 刑害가 보이면 願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課式中에 類神이 없어도 얻지를 못하므로 正斷에는 반드시 類神을 求해야 한다.

(7) 日干上神과 日干의 生剋. 比和는 自身에 關한 吉凶을 알 수가 있는데 第2課의 陰神에서 日干上神의 生剋으로 吉凶의 厚薄. 大小. 變化 등을 보고 第3課는 相對方과 事物을 보며 陰神인 第4課와 第3課의 生剋. 比和로 相對의 善惡을 알 수가 있으며 日干이나 日干上神과 第3課가 相生. 相剋. 比和. 刑충. 剋害로 나와 目的物에 대한 吉凶作用을 알 수가 있다.

(8) 日干과 初傳으로 吉凶의 動機를 알고 中傳으로 吉凶의 變하는 過程을 알며 末傳으로 吉凶의 結果를 類神인 事神으로 알 수가 있는 것이다.

類神과 日干을 比較하여 類神의 旺衰를 測定하고 四課三傳으로 吉凶을 알아내는 類神法을 利用하면 그 事物이 나에게 미치는 吉凶作用이 四課를 優先으로 하고 三傳을 나중으로 하므로 四課가 吉이고 三傳이 凶이면 初吉後凶의 課體格局인 四課三傳이라 吉凶을 定하고 格局은 吉凶의 變化나 補佐로 使用한다.

以上은 體格局과 모든 六合. 六凶의 原則을 活用하여 吉凶을 알아야 한다.

剋生에 依하여 吉凶의 變化와 厚薄大小를 求하여야 한다.

 

5. 正斷法 解說

正斷法에서 壬學의 原則은 占時를 太極으로 하고 日干支를 陽으로 한다. 四課는 陰陽大小의 四象으로 日干奇宮의 陽干은 建祿에 該當하는 地支로 하고 陰干은 羊刃에 該當하는 地支를 使用하며 戊己土는 자리가 없으므로 나를 生하는 地支를 奇宮으로 하여  三傳을 만들고 格局을 完備하여 吉凶을 神에게 묻는 天地의 理致로 人事의 지나간 것과 남은 일을 觀占하는 至極히 當然하고 더할 나위없이 아주 奧妙한 法則이다.

  ▷ 四課는 나와 상대 現存하는 刑象을 알 수 있다.

  ▷ 三傳은 事物에 대한 시작과 끝의 刑象을 알 수 있다.

  ▷ 遁干으로 變化의 妙理를 알 수 있다.

壬學은 四課三傳과 遁干의 地支五行만 應用하며 地支는 陰이고 陽의 天干은 用으로 地支를 制御한다. 推命學에서 地支를 配列하고 地支의 藏干에서 用神을 잡는 것과 같은 것이다.

地支는 天干의 旺衰作用과 刑충破害. 六合. 三合. 空亡. 八殺. 九寶로 正斷하는 것을 原則으로 하여 眞正한 六壬學이 成立되면 日干을 나로 하고 日支를 相對와 事物 및 住宅으로 하여 日干上神의 地支인 陽神이 내 몸에 오는 吉凶을 가르키는 것이다.

例를 들어 日干上神이 生旺合이 되면 나는 生旺合을 하는 곳에서 願하는 것의 吉을 받으며 反對로 刑剋. 泄氣 등이 되면 나는 그 災殃을 입게 되는데, 第1課 上神의 陽神과 陽神의 地支를 第2課 地盤에 내려 天盤地支에서 나의 陰神으로 定해진 第1課와 第2課로 生旺合이나 刑충剋害를 보는 것이다. 여기서 第1課가 凶하여도 第2課의 陰神이 生旺合德祿이 되면 陰神은 陽神을 도와 凶을 吉로 和하게 하지만 第1課 陽神이 生旺合의 吉兆라도 第2課 陰神이 凶神이면 陽神을 制御하여 吉兆가 輕微하게 되는데 원래 陽神은 心性. 人品. 品格의 美와 惡. 尊과 卑. 多을와 小 등을 測量하는 것으로 혼자만으로는 事物의 吉凶形象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陰神의 力量에 의한 影響을 받고 變化하여야 吉凶이 決定되는 것이다.

以上은 第1課와 第2課로 나의 興衰吉凶을 推究하는 原則을 說明하였고 다음에는 第3課 日支로 사람들의 事情과 住宅에 關한 것을 보기로 한다.

第3課는 支上의 陽神이 되므로 사람들의 事情과 住宅에 關한 것을 보려면 第4課 日支의 陰神이 作用하고 活動하여야 한다는 것은 第1課와 第2課의 說明과 같은 應用方法을 따르면 第3課 地盤이 日支의 陽神이고 그 陽神과 陰神의 相生. 相剋과 日支의 作用에 의해 住宅과 사람들의 吉凶이 決定되는데 日干이 나의 몸이므로 日干의 旺衰가 어떠한가를 알고 第1課 天地盤으로 나와의 生剋을 보고 난 다음에 陽神과 陰神의 生剋을 測定하여 그 陽陰神에 十二貴神을 붙여 내 몸의 吉凶을 定하고 日支의 旺衰 如何를 보는 것이다.

四課三傳을 設定해서 情황.情形이 조용한 體에 있는 吉凶을 바로 아는 것은 不可能하고 初傳 發用을 보아야 비로소 吉凶의 兆候를 알 수 있게 되고 中傳에서 事物事件의 進行 變化를 測定하며 末傳에 의한 結果를 推究한다는 것은 이미 數次 說明을 하였으나 理解를 確實하게 돕기 위해 順序대로 說明을 하였다.

(1) 第1課 第2課의 上神이 初傳이 될 때는 自己가 움직여서 남에게 關與하고, 第3課 第4課의 上神이 發用이 될 때는 남이 먼저 움직여서 나를 關涉하게 된다.

(2) 初傳의 干支神將과 日干支의 相剋. 相生을 먼저 보고 事件. 事態. 發端의 吉凶 善惡을 認識한 다음 中傳도 日干支와의 生剋 등으로 事物의 進行 變化을 알고 末傳에 가서 結果를 斷定한다.

(3) 看占法은 六吉과 六凶으로 六吉은 ①相生 ②生扶 ③官星 ④建祿 ⑤德 ⑥合이고 六凶은 ①鬼殺 ②傷官(脫泄) ③支刑 ④害 ⑤충 ⑥破 등으로 區別하며 어느것에 該當하는가 調査하여 日干支와 三傳의 作用에 따라 吉凶의 如何를 分別하는 것이다.

(4) 相對方인 남과 나의 吉凶 優劣을 알려고 하면 相對와 나의 旺衰를 對照한 다음에 陽神 陰神이 서로 돕는가 아닌가에 따라 吉凶인지 半吉 半凶인지를 判別한다.

(5) 年命 上의 어느 地支에 天將 神殺 등이 올랐는지와 救助하는 것이 있는가의 與否로 四課三傳이 凶이라 해도 年命干支에 救助하는 것이 있으면 凶도 解消가 된다.

(6) 日干은 나이고 나머지 四課三傳은 全部 나 以外에 屬하므로 他人으로 보고 日의 陰陽 2神만 나를 따르는 것으로 보며 日支의 陰陽 2神은 他人을 따른다고 보는 고로 第1課 第2課는 日의 陽神과 陰神으로 나의 吉凶關係를 豫測하는 體이고 第3課 第4課는 日支의 陽神과 陰神으로 相對와의 關係에 의한 吉凶을 推理하는 用인데 十二天將에 따라 吉凶이 相生. 比和는 좋으나 剋脫은 좋지 않는 決定이 나오게 된다. 初傳에 따라서 事物의 情況과 種類가 靜과 動으로 나누어지고 末傳에서 成敗結果가 決定되는 것이다.

(7) 日干은 내몸이고 日支는 내가 사는 住宅으로 三傳이 사는 곳이므로 日上이 吉하고 日支 上도 吉하면 스스로 나아가 平安한데 三傳도 吉하면 사는 곳이 반드시 有利하다.

(8) 日上 吉이고 辰上이 凶이거나 日上 凶이고 辰上이 吉인데 三傳이 凶인 境遇는 모든 일을 움직이면 이롭지가 않고 가만히 있으면 凶害는 發生하지 않고 避할 수가 있다. 日辰上 모두 凶이고 三傳이 吉하면 조용하게 있는 것이 좋지 않고 움직여야 吉을 부르게 된다.

 

6. 吉凶正斷法

壬學에 있어서는 吉凶. 善惡. 人事. 一般的인 鑑定을 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條項이 따른다.

 ①은 日干을 爲主로 하는 그 날의 天干으로 내 몸이라고 定해진 것이다.

 ②는 日支와 日支上神의 地支로서 이것이 相對이고 目的物이며 人品이다.

 ③은 三傳으로 目的의 成敗與否와 其他의 鑑定을 하는 것이다.

以上의 三處로 始終一貫 重要하게 活用하여 正斷을 推究하는 것으로 ①과 ②의 日干 日支에 의한 活用이 많으며 表를 例로 하여 參考한다.

占斷事件의 內容

日 干

日 支

占斷事件의 內容

日 干

日 支

家庭의 吉凶事

사람

家庭

結婚에 關한 일

男性

女性

選擧와 關聯된 것

占보는 사람

職位

訴訟事件

原告

被告

疾病에 關한 것

사람

病의 症狀

希望하는 일

當事者

相對者

이와 같이 어떠한 일이라도 日干과 日支의 作用을 重要하게 보며 各各의 일에 따라 感情한 것의 解說을 하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①②③의 要領에 따라야 하는고로 壬學은 日干日支를 重要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위에 올라가는 地支인 天神과 天將 등에 따르는 것이 常識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1) 陰陽神의 生과 剋과 合

▶日干上神이 日干인 나를 生하거나 合하면 吉을 받으나

▶剋. 制를 받으면 나는 災殃을 받게 된다.

陰神과 陽神의 天盤相互의 作用을 보면

▶陰神上神이 日干인 나를 生. 合하면 나에게는 救援의 象이 되어 吉兆이고

▶陰神上神이 陽神上神을 剋. 制하면 나를 救援하는 것을 깨뜨리는 象이 되어 吉兆가 없어지고 오히려 凶兆로 變하며

▶陽神이 陰神을 剋. 制하면 凶이 이루어지지 않고 小吉하게 된다.

따라서 日干의 上神은 吉凶을 左右하므로 第1課와 第2課의 相生 比和를 좋아하는 것이다.

(2) 心性의 美惡과  性品의 好惡品質 그리고 人品의 尊卑

第1課(日干의 陽神) 上神은 性品과 心性 人品 등을 보며 第2課(日干의 陰神)의  生과 剋에 따라 吉凶好惡의 變化가 結晶되는 玄妙한 活用作用을 하는 것으로 第1課와 第2課의  陰陽神 相互間 生合剋制는 正斷하는데 密接한 關係가 있는 것이다.

(3) 日支의 陰陽神

日支陽神은 第3課이고 陰神은 第4課이며 日支上神(第3課와 第4課)은 相對目的事物이고 他人과 나의 住宅이며 第3課陽神이 第4課陰神의 生과 剋에 따라 吉凶好惡의 變化가 結晶되는 玄妙한 活用作用을 하는 것으로 第3課와 第4課의  陰陽神 相互間 生合剋制는 正斷하는데 密接한 關係가 있는 것이다.

(4) 遁看法의 重要한 結果

四課를 遁看하는 占斷法은 日干의 旺衰與否를 보며 旺衰는 그 달의 地支와 對照하는 것으로 日干이 甲乙木이고 봄이면 旺하고 生과 比和는 같이 旺하다고 하나 剋을 받으면 衰弱이라 한다.

日干과 日干上神의 生剋을 보고 第1課 第2課 陰陽神 相互의 生剋 如何에 의한 變化를 알고 第4課 上神에 올라가는 十二天將의 吉凶神의 生剋 如何로 相對目的物의 吉凶을 設定하지만,  四課는 일들에 대한 吉凶의 現狀을 認定할 뿐이며 吉凶은 三傳의 狀態에 따라 觀占하고 正斷을 하는 것이다.

(5) 三傳作用

吉凶을 結晶하는 데는 三傳을 構成한 後에야 비로소 發動하는 것과 情況 形態 등이 나타나는데

▶初傳을 發用이라 하여 일의 始作이고 事物이 움직이기 始作하므로 吉凶을 미리 豫見할 수 있는 位置이고

▶中傳은 正斷 事物의 變化와移動 作用을 하며

▶末傳은 事件 事物의 結果를 暗示하는 곳으로 三傳은 九宗의 基本으로 가장 重要한 作用을 하는 곳이다.

 ① 第1課 第2課上神이 初傳이 되면 나에게 發動한 事件이다.

 ② 第3課 第4課上神이 初傳이 되면 他人으로 부터 發動하는 事件이다.

 ③ 먼저 初傳의 干地神將과 日干地와 對照하여 어느 것하고 生과 剋이 되는가를 본 다음에 中傳에서 末傳까지 生剋. 比和. 相生. 相合 충 등을 보고 三傳中의 相生 相剋 如何에 따라 情勢를 觀察하면 三傳中에 어느 것이 日干을 이롭게 하는가 日支를 이롭게 하는가 등의 利害關係를 區別해 낸다.

(6) 六吉 六凶

壬學에서 三層六處의 相對作用의 六吉과 六凶이 있다고 前述하였으나 記憶하면 吉凶 推究上 有益하므로 한 번 더 記錄해 보았다.

▶① 六吉은 ①相生 ②生扶 ③官星 ④建祿 ⑤德 ⑥合이고

▶② 六凶은 ①鬼殺 ②傷官(脫泄) ③支刑 ④害 ⑤충 ⑥破 등인데

이것을 各各 四課三傳 遁干 등에 應用하여 吉凶을 判定한다.

(7) 나와 相對와의 吉凶

나와 相對와의 吉凶은 위의 六吉 六凶을 살펴보면서 同時에 나의 旺衰와 相對의 旺衰를 測定하여 陰陽神의 生扶 如何로 吉凶의 厚薄을 判別하고 神將에 依하여 나와 相對의 事物에 대한 情勢를 觀察하는데 年命上의 干支는 自己에게만 該當되는 獨斷的인 作用을 하는 곳으로 課傳이 凶하여도 年命上神 干支에서 旺相 生助하면 凶이 解消된다.

月干과 日干의 陽神(第1課) 陰神(第2課)은 自己에게 關한 것으로 나에게 直接的인 吉凶의 影響이 있는 것이고 其他個所와 日支의 陽神(第3課) 陰神(第4課)은 他人의 일과 事物에 關한 것이므로 他人의 吉凶에 變化가 있는 것이다.

여기서 生剋. 比和. 六吉. 六凶의 應用과 旺衰. 神將의 吉凶에 依하여 나와 相對의 勢力과 情勢로 吉凶의 成敗를 推究할 수가 있으며

▶나와 相對의 有情. 無情은 相生. 相剋. 相合. 比和로 살피고

▶나와 相對의 力量. 厚薄은 旺相休衰로 結晶하고

▶나와 相對의 善惡은 十二天將貴神으로 分別하는 것이다.

(8) 三者를 分別

三者라 하는 것은 日干. 日支. 三傳을 말하며 日干은 내몸이고 日支는 내가 사는 住宅이고 三傳은 나의 目的을 結晶하는 곳이다. 그래서

▶日干上神이 吉하면 스스로 지키는 方針이 좋고

▶日支上神이 吉하면 스스로 便安한 方針이 좋으며

▶三傳이 吉하면 가는 곳의 目的이 이루어진다. 만약

▶日干이 吉하고 日支가 凶이거나 日干日支는 吉한데 三傳이 凶하면 消極的인 方針이 有利하며 가만히 있으면 凶으로 된다.

(9) 鬼殺

鬼殺은 日干을 剋하는 偏官七殺을 말하며 壬學에서는 내몸인 日干을 剋하는 鬼殺을 最高로 凶惡한 것으로 보고 鬼는 遁干의 七殺인 偏官을 가장 꺼리게 使用하며, 地支鬼는 그 다음인데 地支와 地支와의 作用에 依해 日干을 剋하는 것이다. 遁干에 依한 鬼殺의 出現이 진짜 吉凶이고 遁干에 依한 것이 아닌 것은 吉凶이 나타나지 않거나 微弱하지만 鬼殺이 나오면 食神이나 傷官인 子息爻에 依하여 鬼殺을 制壓하면 凶을 吉로 되게 하는 作用을 하고 印星이 이 鬼殺을 보면 殺印으로 바뀌는 原則도 記憶하고 活用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正斷의 課體九法則을 爲主로 하여 格式에 따라 變化와 神助의 活用하는 것을 充分히 硏修하면 壬學으로 吉凶成敗의 判定은 容易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7. 觀占法 10個條

  壬學의 觀占에 대한 모든 要領이 繼續的으로 重複이 되고 있지만 壬學을 實際로 適用하려면 反復的인 硏究를 하는 것이 有利하므로 아래에 列擧하고 本項目을 說明한다.

第 1 條  壬學의 原理

壬學의 原理는 數를 가지고 吉凶禍福을 占斷하는 術數로 易과 다를바 없으며 易은 陰陽消長으로 進退存亡의 道를 밝히는 學術이며 壬學은 그 날의 天干地支를 基礎로 生剋을 端緖로 하여 動靜을 살펴 吉凶을 正斷한다. 數는 天地自然의 理致이고 數에 따라 象을 만들어 理致를 밝히는 것이다.

第 2 條  占의 求斷 辨別

占斷을 하는데는 實로 複雜多端한 感이 있으며 觀占時에 三傳發用에 通變星을 活用하거나 課體格局을 活用하는데 어느 것으로 하여야 할 것인지 疑惑이 있지만 規則的으로 살펴 選擇하여야 하는데 例로 한 事件 한 事相을 正斷時에는 먼저 類神을 찾고 類神을 찾는 것은 四課 三傳 占時 年命 등을 살펴보고 어느 類神이 올라가 있는가를 찾으면 된다. 만약 姙娠有無를 推斷하려면 먼저 玄胎格을 만나고 앞의 六層中에 陰財. 長生. 天喜. 血支 등의 神이 2-3個 있으면 반드시 姙娠의 기쁨이 있다고 占斷하고 그렇지 않으면 姙娠이 아니라고 占斷한다. 이와 같이 먼저 類神의 所在와 旺相休衰에 따라 結晶하는 것이다.

第 3 條  吉凶 混淆(혼효)

四課三傳의 格式을 定하고 正斷하는데 三傳이 不吉하고 干支는 吉하거나 三傳이 吉하고 年命이 不吉한 것은 吉凶을 서로 보면 結晶할 때 昏迷해 진다. 이럴 때는 各各 그 部位에 따라 個個로 吉凶을 推究한다.

日干을 나로 하고 日支를 相對나 目的物로 하여 三傳은 發端의 動機고 末傳은 結果를 推究한다.  그리고 正斷 目的의 類神을 主로 하여 結晶하면 된다. 例로 功名目的 成否를 正斷하여 吉凶이 各各 混濁하면 吉凶이 모두 서로 나타난다. 이런 것은 三傳에 의해 初에는 吉하였지만 나중에는 凶으로 되는 것과 처음에는 근심하나 나중에는 기쁨으로 化하는 등으로 分類하여 觀占하면 된다.

第 4 條  吉凶의 多少

壬學은 모두 類神으로 吉凶을 觀占하는 것이나 四課三傳 年命 格式中 吉凶을 分類하여 吉多凶少. 凶多吉少로 서로 複雜하여도 그 多少에 따라  結晶하는데 凶한 곳이라도 干支上神이나 年命이 抑制를 하면 凶이 變하여 吉로 된다.

第 5 條  正斷의 順序

觀占에 있어 課式과 格局과 類神. 天神. 干支에 올라가는 神 등으로 正斷하기 困難할 때가 있는데 이것을 情理하여 辨別을 해야 한다.

課體의 九課式을 大局的으로 認定하여 格局은 變化를 補佐하고 類神으로 事件을 主로 맡아 測定하는 順序로 하면 어렵지가 않다. 例로 元首課이면 大體로 吉하고 格局 神殺 十二運의 相刑剋충에 따라 吉의 輕重과 變化를 알 수 있다. 類神의 旺衰와 三傳에 의한 成功과 失敗의 結果를 硏究하여 占斷한다.

第 6 條  吉中凶 凶中吉을 藏하는 說

기쁨 가운데 근심이 있고 禍中에 福을 가져오는 등 變化를 알려면 일의 模樣과 事件을 心中에 두고 四課三傳을 살피는데, 例로 功을 세워 이름을 떨치고 싶은 일에 關한 占斷을 하려면 이에 대한 類神을 六層中에서 찾아 旺相休衰를알고 찾은 類神을 剋하면 吉하다는 結果를 얻었지만 吉中에 憂慮가 있다고 보아야 하고 類神이 刑剋을 받아도 다른 곳에서 이 類神을 制御하면 凶中에 吉을 가져 온다고 하는 것이다.

第 7 條  十二貴神의 所屬 辨別

十二貴神의 所屬은 매우 많아 정말로 使用할 것과 버릴 것을 가려내기가 어려운데 이것을 區別하여 찾아내는 것은 正斷하려는 事件에 依하여 十二貴神 特有의 類神에 따라 通用을 하여야 하는데, 例로 靑龍이 氣候를 占칠 때는 비가 내리는 神이고 病을 占칠 때는 忌神이며 白虎와 驛馬가 함께 올라가 힘이 커지면 道路交通 事件이고 死囚이면 病災와 행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官殺이 오르면 官의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第 8 條   二貴神의 吉凶 辨別

壬學은 十二貴神을 重要時 하지만 正斷을 하는 일의 模樣에 依하여 變化하는데, 例로 天乙貴神은 最高의 貴神으로 吉神이지만 病을 占할 때는 凶이며 白虎는 凶神이지만 官職을 占할 때는 빨리 結晶이 되는 것처럼 病의 占에는 衰한 것이 좋고 旺하면 重病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吉凶의 變化는 天將이 올라가는 天盤地支의 旺衰生剋 如何에 따라 區分되어 진다.

第 9 條  占事 樣相 豫知法

吉課 凶課를 얻어도 어떠한 吉兆 凶象인가에 따라 初傳에 올라가는 十二貴神의 旺衰强弱에 따라 달라지는데 例로 靑龍이 오르고 剋이 없고 여기에 財神이 올라와서 합쳐지면 金錢的인 기쁜일이 있으며 太常이 올라와서 합쳐지면 結婚의 기쁨이 있고 天乙貴神이 合이되어 旺相하면 貴人과 손위사람의 援助를 받아 功을 세우고 이름을 떨치며 發展한다. 이와 같이 各 十二貴神의 相生 比和 旺衰에 따라 事件의 輕重과 樣相을 豫知하는 것이다.

第 10 條  旺衰의 辨別

占斷의 活用은 旺衰를 區別하여 吉凶의 成功 失敗 消滅 延長 등을 알고 旺衰는 時와 地와 日干으로 알 수가 있으며 時는 春夏秋冬 土用이고 地는 十二地支 天地盤을 보는 것인데 例로 봄이 寅卯에 올라가면 時를 얻었다 하고 天時를 만났다고 하며 廟에 앉았다 하고 靑龍의 木神은 寅卯의 木氣運 위에 올라가 地를 얻었다는 것이고, 申酉의 地가 올라가면 時를 잃었다 하고 잃어버린 자리에 앉았다고 하는데 이렇게 旺相合衰로 五行이 變化하여 比和 相剋하는 法則에 따라 旺衰를 區別하고 硏究한다.

 

8. 正斷의 留意事項 3個條

 第 1 條  正斷의 5個項

壬學에서 사람사는 世上 모든 事件을 正斷하는데 學 問 思 辯 斷의 5個 條件을 갖추어야 하므로 여기에 記錄한 것을 잘 熟知하기로 한다.

 ① 學 - 壬學의 知識을 널리 修得硏究하여 知識을 넓히는 일이다.

 ② 問 - 占을 치러 오는 사람에게 正斷事件을 詳細히 묻는다.

 ③ 思 - 壬學에 대한 여러 가지 硏究와 課式을 對照 愼重하게 생각한다.

 ④ 辯 - 壬學方程式에 의한 完全한 通變의 道를 區別하여 말한다.

 ⑤ 斷 - 위 4個項에 따라 吉凶을 斷定하고 일의 成功 失敗 輕量과 以後에 對處해야할 方案과 方法 등을 가르치고 指導한다.

第 2 條  正斷의 信條

正斷할 때에 虛心坦懷한 마음에 조금도 흐림이 없이 壬學神課 靈의 啓示가 올 것을 믿고 正斷할 것이며 마음이 흐리면 靈의 啓示가 없고 集中하지 않으면 事物分別이 어렵고 精神統一하여 冷靜하면 반드시 神의 效驗이 反應을 한다.  占보려는 사람의 貴賤의 貧富를 區別하지 말고 適中하려는 功名心도 버리고 報酬의 過多에도 支配되지 말고 단지 正斷法에 의한 道理로만 正斷을 하여야 한다.

第 3 條  正斷의 態度

人事의 吉凶은 하늘이 附與한 것으로 이미 定해져 있으므로 正斷은 必要없는 것 같으나 禍福은 하늘에 있고 吉凶은 그 사람에게 있어 일의 進退에 따라 吉凶禍福은 모두 그 사람에게 있으며 그 사람의 行爲 如何에 따라 未然에 凶을 防止할 수도 있으므로 正道를 敎導하는 態度로 正斷을 하여야 한다.

 

9. 正斷의 重要法則

六壬占課는 나와 占斷을 願하는 사람이 主가 되고 相對와 일에 대한 模樣 事物을 客으로 하며 日辰中 日干을 사람으로 하고 辰은 住宅이며 일에 대한 것은 일은 事物이고  辰은 目的의 對照物로 하는데 正斷法에는 5原則이 있으며 1은 正時 2는 初用 3은 日辰 4는 類神 5는 年命으로 正斷上 重要時되며 婚姻을 正斷할 때는 日을 男子이고 辰은 女子이며 交易에 대한 占斷時는 日干을 사람으로 하고 支上을 物品과 相對로 하며 旅行을 占斷時는 日干을 나로 하고 日支上神은 目的地와 陸路 水路 航路 등이며 動靜을 正斷時는 動靜法에 依하지만 大體로 日干을 動과 찾아 오는 것으로 하고 支上神을 靜과 來訪에 反應하는 것이며 고기잡는 漁獵(어렵)을 占斷時는 日干을 사람으로 日支上神을 물고기로 하는 등 처음과 끝의 主와 客을 定하고 鑑定法의 順序에 따라 四課三傳 年命 行年의 六處와 함께 對照하여 判別을 한 다음에 六處에서 出現한 것으로 類神을 求하여 觀占法則에 따라 善惡 成功 失敗 등을 알아 낸다. 萬若 六處에서 類神을 求할 수 없으면 類神이 閑地에 있어 效果가 적으며 例로 結婚을 占斷하는데 官鬼와 六合을 男子의 類神으로 하고 天后와 財星을 女子의 類神으로 하여 이 4個의 類神이 어디에 있고 어느 神이 올라가 있으며 六吉과 六凶은 어느 것에 該當되는 가를 보고 旺相休囚死를 일일이 審査하여야 비로소 손바닥보듯이 觀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占斷은 위의 原則을 벗어나지 않고 法則에 따라 正斷하면 어려운 일이 아니다.

區分

 正斷內容

  日 干

  日 支 . 辰 上

(1)

 選擧正斷

  나自身 . 占을 보려는 사람

  選擧種目

(2)

 訴訟正斷

  나自身

  相對

(3)

 疾病正斷

  病者

  病의 症狀

(4)

 姙娠正斷

  胎兒

  姙産婦

(5)

 貿易正斷

  他人

  物件. 相對者

(6)

 使用人正斷

  主人

  雇傭人

(7)

 墓相正斷

  他人

  陰神은 墓地

(8)

 旅行正斷

  나自身

  目的物

(9)

 希望正斷

  나自身

  目的物

(10)

 進退動靜正斷

  日上은 動 . 進

  靜 . 反應 . 吉神生旺은 進 .  凶神凶將은 靜守함.

(11)

 勝負事正斷

  나自身

  目的物 . 其他의 物件

(12)

 漁獵正斷

  他人

  物件種類

以上과 같이 나와 相對物件은 日干과 日支上神에 對比하여 判別하고 日辰의 기쁨과 싫어함을 살피면 善한 것은 日德. 支德. 月德. 三合. 支合. 吉將. 祿神. 旺相. 相生 등이고 싫어하는 것은 凶將. 鬼爻. 墓神. 刑충. 破害 등이다. 日辰上의 狀態를 審査하여 初傳과 日辰과의 生剋 制化의 與否와 天將의 吉凶을 推究한 다음에 類神을 求하여 類神이 四課三傳中에 隱密히 숨어 있는지 보아야 하고 時와 日 初用三處의 情態를 살피는 것으로 占斷法에 대한 重要한 5項目의 原則을 說明하였다.

 

10. 占時의 吉凶을 보는法

占時는 六壬學에서 發動하는 곳이고 禍福의 根源을 사람의 神機가 自然에 附合하여 吉凶을 推測하는 始初이며 太陽의 支配에 따라 變遷하고, 이것을 正時라 하고 先逢門이라고도 하는데 正時上에 月將을 附與하고 天地盤을 造成하면 禍福이 서로 干涉하면서 일어나는 根源이 되는 正時가 가장 重要하므로 發用과 正時는 損傷되면 안된다.

(1)

甲乙日-金時

丙丁日-水時

戊己日-木時

庚辛日-火時

壬癸日-土時

이것은 占時가 日干을 剋하고 있으며 이와 같이 日을 剋하고 發用에서 占時를  도우면 天網四張이라 하여 모든 일이 凶하고 萬物이 損傷하게 되므로 이러한 四課三傳이 造成되면 먼저 先逢門인 占時를 念頭에 두어야 한다.

(2)

甲乙日-土時

丙丁日-金時

戊己日-水時

庚辛日-木時

壬癸日-火時

이것은 占時가 日干에게 剋을 당하는 財星으로 先逢門이 財가 되므로 財物을 求하는 事業上의 일과 妻의 일 등이라고 豫知할 수가 있으며 占時의 天盤에 白虎가 올라오면 白虎는 道路이므로 出入 往來에 의한 財物로서 發用이 旺相하면 새로운 財物이 들어오고 休囚하면 이미 있는 財物이며, 妻의 일이라면 白虎가 病의 神이기 때문에 妻의 病에 關한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이 때 發用이 旺相하면 妻에게 病이 있는 것이 아니고 休衰하여야 病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占時와 發用과의 關係에 留意하여야 하고 또 占時가 日干의 驛馬이면 出入의 일인데 이것이 財라면 財物에 의한 出入의 일이 일어나고 鬼殺에 該當하면 官의 일로 出入 往來하게 된다.

正時가 日德. 日祿. 日貴. 日의 官鬼. 日의 比肩 등은 兄弟나 泄氣의 子孫에 該當하고 日과 刑충. 破害. 墓絶이면 該當하는 것에 따라 正斷한다.

① 六壬學은 正時를 가장 重要時하며 正時 以外의 占時를 造成하여 占斷할 時刻을 次客法이라 하고 아래의 方式으로 占時를 먼저 決定하여도 可能하다.

壬學의 占時는 무슨일이 發端한 動機를 標準으로 한다. 疑心이 생겨 占斷하려는 時를 基準하는 것도 좋고 일을 접할 時를 使用하여도 된다. 病의 占斷은 發病日時를 標準으로 하여도 可能하다. 이것을 占時의 應候라 하는데 雜念을 버리고 誠心 誠意로 一心集中하여야 神의 靈驗을 얻을 수 있다.

② 十二地盤은 占時에 天神을 겹쳐서 天盤을 構成하며 地盤은 固定되어 天載不動하고 天盤은 隨時로 流動하는데, 占時는 正時라 하고 正時를 地盤에 月將을 겹쳐서 天地盤을 만들고 四課를 定하는 것이다. 占時의 地支는 天地盤上의 地支를 主로 한다. 課式을 列擧하기에 앞서 焚香하고 誠意로 占課 祈禱文을 외우고 心身統一하여 占斷한다. 占時는 靈變天機가 活潑하여 秋毫(추호)도 遲延이나 疑心과 決斷性있게 行動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것을 不許한다.

③ 占時의 天盤上神에 올라가는 天將吉凶에 의하여 일의 情勢를 알며 先逢門인 이 吉凶은 占時의 地盤에 있는 上神이며 財에 關한 것은 占時地支上神에 靑龍이나 財爻를 보고 占斷하는데 이것은 壬學占課 正時法의 口傳에 屬하는 것이다.

④ 物件과 만나는 것은 機라 하고 自然과 附合하는 것은 神이라 하며 壬學의 占時는 神과 機가 일어나는 곳으로 占時上神인 先逢門에 의해 課式의 造式을 기다림없이 먼저 占斷하려는 뜻을 알게 되는 것이다.

▶時가 日干에서 보아 財爻가 되고 旺地에 올라있고 吉神과 吉將을 얻고 上下가 相生하면 財物에 대한 일이 主가 된다.

▶占時가 日의 馬가 되고 天空이 오르지 않고 空亡이 아닐 때는 出入에서 利得을 본다.

▶占時가 日貴. 日德. 日祿 등이 되고 財星이 되면 官鬼의 財가 있고 他人에 依賴한 일로 福을 얻는다.

⑤ 占時가 日干이나 日干上神과 六合이 되면 外部의 일이며 支合이 있고 만약

▶合中에 財가 있는데 吉神吉將이 올라가면 外部에서 財物을 얻거나 妻子와 和合할 일이 있으며

▶占時와 日支가 三合 六合이 되면 內部에서 和合하는 기쁜 일이 있는 反面

▶合中에 鬼殺이 있고 朱雀 勾陳을 보거나 亂首格인 四下가 四上을 剋하고 絶嗣格인 四上이 四下를 剋하면 家庭近親이 怨讐와 敵이 되는 다툼이 일어나고,

▶同僚 사이는 親睦하지 못한다.

⑥ 占時가 日干 日支와 合하면 內外가 모두 和合하며,

▶占時가 日干과 六害가 되면 外部의 憂慮되는 일이 있고

▶日支와 六害가 되면 內部의 憂慮할 일이 생긴다.

▶占時가 日의 空亡이면 헛된 訴訟을 主로 맡으므로 觀占을 해도 無益하다.

▶課式中에 三合 六合을 보고 天后. 六合. 靑龍. 天常이 있는 곳이 空亡이면 기쁜 일도 헛것이 되어 事物에 대한 것을 이루기가 어렵다.

⑦ 病과 訴訟紛爭의 占은 空亡을 좋아하고 吉하나

▶새로운 病은 空亡에 病이 흩어져 回復하지만

▶오래된 舊病이 空亡이면 死亡이다.

▶空亡時의 일에 대한 占은 空亡이 나갈 때에 成事된다.

▶空亡이면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고 일을 依賴한 件도 不信을 한다.

▶紛失한 것을 占하는 것도 類神이 空亡이면 찾지 못하고

▶鬼殺이 空亡이면 敵이나 怨讐가 있어도 걱정이 없다.

⑧ 占時가 日의 墓神이면 土地와 佛事에 關한 일이며

▶占時와 日干이 충이면 外部의 活動을 主로 하는 他人과 다툼이 있다.

▶占時와 日支上神이 충을 하면 內部의 活動을 主로 하는 家庭內에 紛爭이 있다.

▶時가 日과 刑이면 出入에 대한 일의 進行이 빠르다.

▶占時가 日과 破하면 逃走하고 逃亡갈 일이 있다.

▶占時가 日干을 剋하고 初傳이 日鬼가 되면 凶함이 크고 中傳이 日鬼가 되면 凶이 적다.

▶占時가 日과 破가 되고 吉將이 올라있고 玄武가 日干과 合하면 잃어버린 財物을 다시 얻게 되는 반면 凶將이 올라가서 玄武와 剋이 되면 잃어버린 것을 어렵게 얻는다.

▶玄武神과 日鬼神이 올라가서 日鬼가 되고 旺相한데 다시 刑害가 되면 盜賊에게 傷害되고 玄武에게 剋을 받아도 盜人에게 傷害을 입게 된다.

▶勾陳은 警官이다.

⑨ 낮에 占치는데 造時한 것이 夜時를 얻으면 일은 대개 展望이 없이 어둡고 病은 重症이고 訴訟은 屈辱과 恥辱을 받고

▶밤에 占치는데 造時한 것이 晝時를 얻으면 四課三傳의 吉凶 如何에 따라 占斷한다.

 

11. 日干 吉凶 正斷

六壬學의 正斷法은 占卜術道에서는 最高로 神秘的으로 四課三傳 造式에는 占時에 月將을 넣어 天地盤을 만들고 이 날의 干支를 配置하여 天地盤을 基礎로 造式을 한다.

六壬에서 自己神은 그 날의 日干을 말하고 日은 占치려는 사람이다. 正斷法은 먼저 自己神의 日干의 鬼殺을 보고 刑충害를 본 다음에 五行五氣와 二馬를 본다. 三傳이나 年命相에 鬼를 보면 이곳이 일의 發生起點이 되는 곳이라 하고 吉凶을 推究하는 根源이다. 例로 甲日의 甲의 奇宮은 寅인데 地盤의 寅上을 찾아보면 어느 支가 올라갔고 어떤 天將이 올라갔느가를 보면 오늘의 日干인 自身의 氣의 有無를 볼 수 있으며,

▶白虎. 死殺. 惡殺. 墓神을 보고 그것이 日에 올라가 日干을 剋하면 疾病發生 死亡 衰弱 등의 근심할 일이 생기고

▶月運이 初傳이 되면 반드시 그 날에 事件이 일어난다.

▶勾陳을 보고 囚氣에 올라가서 日을 剋하면 반드시 官公署와 訴訟의 憂慮가 있다.

▶玄武가 日에 올라가고 오늘의 財를 剋하면 반드시 損財가 憂慮되는 일이 일어나고

▶財를 剋하지 않고 日干을 剋하면 惡人에게 害를 받거나 口舌과 鬪爭할 일이 일어나는데 例로

▶甲日은 戊가 財星이고 庚金이 玄武가 되어 日干을 剋하면 損財를 보고

▶三傳中에 戊가 없으면 惡人의 口舌이 있다. 만약

▶庚金이 靑龍 六合이 되어 日을 剋하면 財로 인한 訴訟紛爭이 일어나고 또 官의 일로 財가 破壞된다. 다시

▶日上에 있는 곳과 地爻의 上下가 剋傷이 안되면 出入에 關한 일을 圖謀함이 좋고

▶天上에서 日干을 剋하고 天上의 天將에서 剋하면 그대로 固守하는 것이 좋고 결코 活動을 하면 안되는 것을 例를 들면

▶日干이 木이고 上神은 金이고 이 上神위에 勾陳이 올라와서 今日을 剋하면 官의 일에 근심이 있다. 만약

▶三傳. 行年. 本命 등에 朱雀. 天空. 太陰이나 寅辰의 2字가 있으면 財를 얻고 官의 일에는 근심이 있다.

▶天과 地가 相剋하고 등蛇. 白虎. 勾陳 등이 올라가고 다시 日干의 墓絶死病衰地가 되면 내 몸이 病을 얻는다. 만약

▶日干上과 三傳에 白虎가 올라가고 遁干하여 日干을 剋하면 死亡한다.

▶六合이 올라가고 日干을 剋하면 和合中에 口舌이 있다.

▶靑龍이나 太常이 올라가고 日干을 剋하면 集會中에 口舌이 일어난다.

▶玄武 天空이 올라가고 日干을 剋하면 財物이 破壞되는데 만일 剋이 抑制되면 財物을 求할 수 있다.

▶上神에서 日干을 剋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日干이 올라간 神을 剋하면 吉하다. 以上 日干이 내 몸이고 年命도 내 몸이며 다른 것은 모두 他人으로 日干上神이 나에게 反應하는 가장 重要한 곳이다. 以上으로 日干을 基礎로 하여 日干과 年命 以外는 모두 他人이나 對照物이므로 別途로 說明을 하였다.

  

12. 他人을 論한다

日干을 내 몸이고 다른 것은 모두 他人인고로 三傳이나 第3課 第1課 年命 등의 上神에서 日干을 剋하는 것은 凶하므로 싫어한다.

(1) 日干은 내 몸이고 日支는 住宅으로 먼저 氣勢의 有無와 救援하는 求神의 有無를 보는데 日干에서 氣力이 있는 天盤을 보고 그 地盤과 上下의 剋이 없으면 吉하지만 下가 上을 剋하면 凶이 된다.

▶三傳 年命 日辰中에 靑龍 太常이 있고 日干을 剋하면 和合과 酒食에 의한 凶이 일어난다.

▶天空 天后 太陰 朱雀 등이 日干을 剋하면 헛된 일에 口舌까지 생긴다.

▶勾陳 天乙에서 剋을 하면 官의 일이 일어나고

▶玄武 天空에서 剋을 하면 盜難을 당한다.

▶등蛇 白虎에서 剋을 받으면 心身이 不安하며

▶三傳 年命에서 剋하지 않으면 옛날 일은 成事되지 않으나 새로운 일은 반드시 吉하고 有利하다.

(2) 日干이 나인데 他人에게 剋을 받는 것이 가장 두려운 것으로 六處에서 剋하는 鬼殺을 抑制하고 六合 三合이 되면 이를 無路라 하며 길이 없어 鬼殺이 接近을 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旺衰强弱과 無氣 有氣를 보는 方法은 다음 편에서 解說할 것이며 日鬼가 있는 場所가 無氣地에 있고 日干의 上下에 모두 氣가 있으면 鬼殺의 害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즉 내가 强하고 鬼殺이 弱하면 오히려 吉이 될 수도 있다.

(3) 日干을 剋하는 鬼殺은 원래 凶한 것이지만 六處에 吉將이 있고 내 몸을 保護하면 吉하고 나를 求해 주는 神이 있다하여 害를 받지 않는다. 이와 같이 他人이 나를 害하는 것이 있는가를 먼저 보는 것이다.

(4) 四課를 體로 하고 三傳을 用으로 하여 用은 吉凶을 結晶하는 것이라 하였으며, 三傳中에 官鬼爻인 官殺이 있으면 일단은 凶으로 正斷하는데 四課三傳 年命上神中에 子孫爻가 있어 이것을 抑制하면 凶이 解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