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혼 사업은 승진은 시험은 집 매매는건강 자식은? 자세히보기

육임

第 3 章 類神 解設과 種類(류신의 종류와 해설)

동영 도안 2012. 12. 15. 14:58
반응형

第 3 章  正斷時의 類神 解說과 種類

 

六壬學에는 세가지 要素가 있는데 첫 번째는 用神이고 두 번째는 類神이며 세 번째는 日干上神이다. 이제부터 그 동안 曖昧(애매)하게 使用하였던 分類神의 名稱을 類神이라 確實하게 하고 이 세가지 要素를 詳細히 硏究하여야 하는데 이 中에서도 類神은 事件의 占斷에 매우 緊要한 神이므로 다음과 같이 詳細히 그 役割과 種類를 區分하니 完全한 熟知를 바란다. 

 

1. 類神의 役割

(1) 類神이 該當 事件과 相關없으면 말하지 않는다.

六壬學에 따른 正斷은 事物 自體에 따라 正斷하는 事件에서 類神을 基礎로 하고 다른 일과는 聯關시키지 않는다. 가령 白虎 寅이 支上神에 있고 初傳이 되면 틀림없이 집안에 破傷損害의 큰 일이 있는 것이지만 집안일을 占斷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런 일은 없는 것이다. 만약 財物을 求하는 일의 正斷을 한다면 집안의 損傷破傷 등의 말은 하지 않는다는 것에 注意를 하여야 한다.

(2) 陰外.陽內의 類神

日辰의 陽神은 自己의 行動과 일이 드러난 것이고 陰神은 나의 일이지만 다른 것에 의해 모르게 움직이며 吉凶은 神將의 相生相剋에 따라 變한다. 

(3) 課格으로 類神

課體는 正斷의 根本이며 일의 吉凶을 求하려면 三傳에서 나온 類神과 日干이 相生相剋. 比和. 相合에 의한 結果를 보는 것인데, 가령 貴人과 尊長의 일을 보는데는 天乙 을 보고 衣食을 求하는 것은 印綬와 太常을 보며 財物은 靑龍, 婦女事는 天后, 商業은 六合, 官災 訴訟은 朱雀, 疾病은 白虎, 깜짝놀랄 怪異한 일는 등蛇, 詐欺는 天空, 盜難 紛失은 玄武로 分類되는 神을 보고 正斷하는 것이다. 

(4) 吉凶長短을 본다

六壬은 한 번의 正斷으로 充分히 숨어 있는 吉凶을 알 수가 있는데 모든 일에는 長短이 있고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將과 神에 따라 該當되는 神이 있는 곳의 地盤과 相生相剋. 相合 등에 따르게 된다. 즉 神이 長生. 冠帶. 建祿. 帝旺 등의 地에 해당되면 福祿이 더 많이 나는데 여기에 吉神吉將이 있으면 最高로 吉한 것이고 死囚病衰의 地를 만나면 凶厄이 많이 생기고 每事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例를 들어 天后가 丑에 들어간다면 休衰의 地가 되어 寅은 病地 卯는 死地 辰은 墓地가 되는 것이며 이렇게 天神五行의 地神으로 十二運을 세우는 것이다. 

(5) 類神의 方位를 求한다

正斷하는 일에 對하여 類神이 六處에 있으면 吉한 일을 나타내고 凶한 일은 숨어 있는데 六處에 神이 없어도 正斷을 하는데는 숨어있는 神이 어느 方位에 있는 가를 求할 必要는 있다. 그러나 六處에 나타나는 것을 重要時하고 六處에 없는 方位의 神은 가볍게 取扱을 하여도 된다.

(6) 吉格 反應의 厚薄

課式을 占斷해서 龍德(용덕). 鑄印(주인). 高蓋(고개). 乘斬(승참). 斷輪(단륜). 官爵(관작)格 등은 官職에 있는 者는 吉課로 遷官(천관). 榮轉(영전) 등의 즐거움이 있지만 一般人은 吉함이 없다. 이와 같이 事物의 性質과 格을 함께 參考하여야 하는 것이다.

(7) 凶災의 지나감

疾病과 官災訴訟 등 諸般凶罹災(제반흉리재)의 뒤를 이어서 魄化(백화). 天禍(천화). 天강(천강). 伏殃(복앙). 天山嶽(천산악). 天網(천망). 四張. 天地. 二煩(이번) 등의 凶格을 만나도 災厄은 없다. 그러나 家庭身邊事를 正斷해서 疾病과 官災訴訟 등 諸般凶罹災가 나타나기 以前이라면 반드시 凶害가 發生한다.

(8) 凶事의 끝남

繼續하여 凶災로 苦生한 後에 以를 斷課하게 되면 日干上神이 日干의 十二運星  絶에 該當되면 이미 凶災는 끝날때가 되었으며, 특히 晝 貴神이라면 凶災는 끝났다고 본다. 

(9) 吉凶의 變化

正斷에는 重視해야 할 숨어 있는 秘密이 있는데 그것은 年命과 行年의 위에 辰의 字가 있는가를 살펴보고 辰이 있으면 靜은 動하게 되고 動은 靜하게 되는 天강神이다. 가령 時價의 高低를 正斷하여 從來에 波動이 많았으면 現狀이 되고 靜하였으면 波動狀態에 들어간다.  또 事業을 占쳐서 從來에 活潑한 情況이었다면 沈滯하게 되고 沈滯하였다면 앞으로 活氣를 띠게 된다. 以上과 같이 動靜이 相反       된다. 만약 吉事를 占斷하면 凶이 되고 凶事는 吉로 變한다. 

 

2. 正斷時의 類神 秘法

(1)  壬學에서 類神은 事件의 占斷에 매우 緊要한 神으로 官을 求할 境遇는 官星과 靑龍이나 太常을 擇하고 名譽를 求할때는 文書와 靑龍이나 朱雀을 擇하며 財를 求할때는 財星과 靑龍을 擇하고 婚姻을 求할때는 天后를 擇하는 것이다.  

(2)  손위의 어른이나 高位 高官 尊長에 面會를 求하자면 貴人을 擇하고 衣服飮食은 太常을 擇하며 田地 家室事는 勾陳을 擇하고 道路事는 白虎를 擇한다.

(3)  類神이 四課三傳에 나오고 旺相하며 空亡이 없고 日辰이 德合相生하면 求하는 일이 반드시 이루어진다. 類神이 三傳에 나오고 日辰 年命을 剋하고 다시 旺相地에 있으면 당장에 敗하는 것으로 每事의 計劃한 일들이 失敗한다.   

(4)  類神이 三傳중에 없고 天地盤중에 閑地가 있으며 氣勢가 없거나 空亡이 되면 類神이 없다고 보고 求하는 일이 어렵게 이루어 질 수가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類神에 氣勢가 있으면 모든 일은 빨리 이루어지고 氣勢가 없으면 모든 일이 늦게 이루어진다. 

(6)  占斷을 하는 모든 일들은 類神으로 決定하는데 盜難 姙娠流産의 일을 占斷할 때는 玄武가 四課三傳에 없으면 天地盤중에 있는 가를 보고 天盤地神에 의하여 印象과 姓氏를 알아내고 五行地盤으로는 方位 등을 判定한다. 

(7)  類神이 陽神에 있으면 얼굴이 크고 陰神을 使用하면 隱密하고 작은 곳을 보는 것이다. 陽神에 類神이 있으면 그 支神이 있는 地盤의 위에 있는 天盤이 陰神이 된다. 類神이 申에 있는데 午에 가면 午의 上神이 陽神으로 申 위에 있게 된다.  天盤. 天神. 陰神으로 盜賊을 잡는데는 玄武가 있는 神의 陰神을 보고 도둑을 잡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가 있다. 

(8)  妻에 관한 일을 求하는 데는 天后의 陰神으로 女人의 마음과 性品을 보고, 財를 求하는 것은 靑龍의 陰神으로 財의 得失을 알며, 만나볼 사람에 대한 것은 日德의 陰을 求하여 相生의 長短을 豫見하는 것이다. 類神이 三傳중에 있으면 모든  일이 빨리 反應을 보이고 三傳중에 없고 氣가 있으면 늦게 反應이 나오고 氣도 없다면 反應이 거의 없다. 그러나 三傳중에 없어도 占時에 따라 決定을 하게 되 는데 姙娠流産에 대한 占을 보는데 類神이 玄武가 局에 없어도 求하고자 하는 곳의 刑. 剋. 合. 喜. 忌를 보고 생각이 머무는 것에 의해 斷定을 하는 것이다. 

(9)  모든 占斷은 類神의 有無를 가지고 하는데 類神이 三傳중에 있으면 占斷하는 일은 빨리 反應을 보이는데 특히 初傳에 있으면 確實한 것으로 즉시 反應을 보이고 中傳 末傳에서는 조금 늦게 反應이 나온다. 

(10) 類神이 三傳에 없어도 日干上神이나 年命上神에 오면 가까운 將來에 쉽게 反應하는데 이와 같이 吉事를 占칠때는 기쁨이 있으나 凶事를 占치는 것은 甚히 괴로운 것이다. 

(11) 日干上神이나 年命上神에도 오지 않으면 모든 일이 遲滯되므로 좋고 기쁜일을 占斷하는 데는 適當하지 못하고 凶事를 占치는데는 오히려 좋다. 類神이 日干上神이나 年命上神에 오지 않고 上神이 相生相合하면 吉事는 希望이 있고 凶事는 自然히 解消된다. 凶害의 類神은 鬼爻인데 鬼爻가 日干上神이나 年命上神을 相生하면 無妨하지만 反對로 鬼爻가 相生을 받으면 便安하지가 못하다. 

(12) 日干上神과 年命上神이 剋. 충. 刑. 害. 破가 되면 吉事의 占은 이루어 질 수가  없고 日干上神과 年命上神이 鬼殺을 抑制하면 吉로 변한다. 四課三傳중에 類神이  2,3個 있으면 初傳을 擇하고 初傳에 類神이 없으면 中傳. 末傳에서 擇하는데 天將의 類神을 먼저 使用한다. 즉 妻의 관한 일을 占斷하는데 財爻. 天后(子)가 있을때는 天將의 天后를 먼저 擇하는 것이다. 

(13) 四課三傳중에 類神이 없고 天地盤의 閑地에 있으면 主로 天將에서 擇하여 正斷을 하고 年命上神에 類神이 있으면 反應이 된다. 가령 結婚을 占斷하고 四課三傳에 類神이 없으나 地盤天의 天后와 年命上神이 相合하면 結婚은 成立하고, 또 旅行이나 出張을 占斷할 때 驛馬는 丁. 辰戌 白虎를 類神으로 하는데 四課三傳에 없어도 年命上神에 나오면 行動을 하게 되지만 年命에도 오지 않으면 旅行이나 出張에 支障이 생긴다.   

(14) 災害나 病을 占斷하는데는 日鬼와 白虎를 類神으로 하는데 四課三傳에 있으면 틀림없이 災害나 病이 있고 四課三傳에 없고 年命上神에 있어도 災害나 病이 있으며 年命上神에도 없어야 災害와 病이 消滅된다. 

(15) 類神이 三傳중 2個가 있으면 重疊(중첩)되는데 財物을 占칠 때 類神이 2個면 財物이 더욱 많이 일어나고 家庭을 占하면 妻와 妾이 같이 있으며 官을 占치면 겹쳐서 昇進을 하고 一般人은 官災事가 겹쳐서 發生한다. 出産을 占치면 쌍둥이를 낳는데 子孫爻가 겹치면 男女쌍둥이다. 그러나 類神이 空亡이면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3. 天將貴人의 類神

1. 貴人

己丑의 土神으로 싸움을 끝나게 하는 能力이 있다.

2. 등蛇

丁巳의 火神으로 火災. 驚疑. 憂恐. 怪異의 類神이다.

3. 朱雀

丙午의 火神으로 文書公所. 口舌火驚. 怪異의 類神이다.

4. 六合

乙卯의 本神으로 和合. 成就. 婚姻. 媒介. 宴會의 類神이다.

5. 勾陳

戊辰의 土神으로 征戰. 爭鬪. 訴訟. 爭論. 田地. 家宅의 類神이다.

6. 靑龍

甲寅의 本神으로 財帛. 穀物. 喜慶. 亨通의 類神이다.

7. 天空

戊戌의 土神으로 不實. 詐取의 類神이다.

8. 白虎

庚申의 金神으로 官災. 疾病. 死亡. 劍難. 血疾. 道路의 類神이다.

9. 太常

己未의 土神으로 文章. 酒食. 絲帛. 失財와 哭立의 類神이다.

10.玄武

癸亥의 水神으로 盜賊. 陰私. 失走. 兵禍의 類神이다.

11.太陰

辛酉의 金神으로 陰私. 隱蔽. 奸邪. 淫亂. 暗昧. 不明. 金錢의 類神이다.

12.天后

壬子의 水神으로 陰私. 曖昧. 隱匿. 穢汚의 類神이다.

4. 人의 類神

1. 父  母 .

父母爻는 印綬와 陰陽日貴인데 父는 德神이고 母는 天后이다.

2.   妻   .

財爻는 天后. 및 神后(子)類神을 擇한다.

3.兄弟姉妹

兄弟爻는 太陰類神이다.

4. 子  孫 .

子孫爻는 六合 및 太충(卯) 登明(亥)을 본다.

5. 使用人 .

男子는 河魁(戌) 및 天空類神이고 女人은 酉(從魁) 및 太陰類神이다.

6. 朋  友 .

朋友는 六合이 類神이다.

 

5. 人身의 神

1. 十 干

人身類神

小腸

大腸

膀胱

腎臟

2.十二支

人身類神

腎.耳.膀胱.精液.陰部.腰

腹部.兩足.脾

膽氣.關節.髮毛.風.指.

肝.目.血行.손등.

皮膚.肩.背.項

三焦.小腸.面.股

心.目.神氣.舌

胃.腹.口.齒.唇

大腸.筋骨.陰毛

肺.口.鼻.聲.血行

命門.무릎.갈비.가슴

膀胱.二便.呼吸.陰所.

이것은 剋을 받으면 病이 되는데 太過는 餘裕있는 病이고 不及은 衰弱의 病을 앓게되며 焦(초)는 熱이라는 뜻으로 三焦는 上中下의 位置를 말한다.

6. 類神의 吉凶 發生時期 解說

壬學에서 正斷하는 神의 種類가 많지만 이 中에서 官鬼와 子孫을 第一로 보며 官殺에 있는 것은 모든 일을 凶으로 보는데 만약 子孫爻가 있으면 이 官殺을 除去하므로 凶害가 解消되는 것이다. 그리고 占斷을 하는 四課中의 한課에도 여러個의 格이 있어서 吉凶의 占을 치는 占者가 混亂과 疑惑을 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吉凶은 四課三傳. 日辰. 年命. 行年의 6個所에 의한 類神들이 6吉과 6凶 및 旺衰를 把握(파악)하여 吉凶厚薄을 알고 四課三傳과 吉凶의 混合이 많고 적음에 따라 어떻게 모여서 作用하는가를 잘 區分하고 把握하면 正確한 占斷의 要領을 얻을 수 있다. 가령 干支는 吉하고 三傳이 凶하거나 三傳은 吉한데 干支가 凶하면 吉凶이 相反되므로 기쁜일로 因하여 근심스러운 일이 생기거나 禍로 因하여 福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런 境遇에 類神을 主로 보고 다른 것은 補佐로 하여 正斷을 한다. 또 十二天將이 속해 있는 곳이 많으면 正斷時에 類神을 달리보아야 하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며 만일 同一한 靑龍이라도 날씨를 占칠 때는 비의 類神이 되고 功名을 占칠 때는 名利의 類神이 되며 病을 占칠 때는 凶將으로 區分되는 것이다.

吉凶은 天將과 占斷事件에 따라 吉凶이 달라지는데 貴人이면 吉한 것이지만 病을 占치는데는 凶한 것이 되고 白虎는 원래 凶한 것이지만 官災事의 占에서는 早速한 吉凶의 厚薄으로 天時地利와 相生相剋의 關係를 밝히면 完全한 對處를 할 수 있는 正斷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占斷하는 일은 吉凶이 나타나는 時期가 있고 以에 對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占치는 일은 모두 類神의 活動期間을 알면 結論을 알 수가 있으며 일의 大小에 따라 活動期間의 長短이 다르고 占斷事項에 따라 參酌(참작)하는 것도 다르다.

(2)  太歲는 그 해의 天子로 1年中의 宰相이고 月建은 그 달中의 權力을 가지는 것 인데 太歲의 支를 用神으로 하면 活動期間은 그 해의 年中에 있고 月建을 用으로 하면 活動期間은 그 달중에 있다. 1달이 3旬으로 初旬. 中旬. 下旬으로 區分되어 그  期間을 正確하게 하고자 하면 가령 甲子의 初旬에 正斷하고 子를 用神으로 하며 正時도 用神으로 하면 活動期間도 初旬에 빨리 오는 것이다.

(3)  吉事를 占斷해서 끝나는 것을 알려면 末傳의 合神 支가 어느 宮에 있는가를 보고 그 地盤地支에 依하여 어느月 어느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凶事를 占斷하여 凶이 언제 解消될 것인가를 아는 것도 末傳 支와 충하는 支神을 天盤에서 求하고 그 地盤地支가 凶의 解消月日이 되는 것이다.

(4)  占斷은 未來에 대한 일이므로 일에 대한 活動時期는 初傳으로 알고 끝나는 것은 末傳으로 알 수가 있다.

(5)  吉事로 日干을 生하는 神이 어느 宮인가에 따라 그 宮의 地支로 吉事의 日時를 알고, 凶事는 日干을 剋하는 神이 어느 宮에 있는가를 보고 그 地支로 禍가 發生하는 날을 알 수 있다.

(6)  病을 正斷하여 白虎가 있는 神으로 부터 日干을 剋하고 鬼殺이 되는 날은 病이 重하고 鬼殺을 抑制하는 날은 身病이 가벼워지는 날이다.

(7)  吉凶事가 나타나는 時期가 늦게오고 빨리오는 것은 用神과 日辰. 類神 등의 旺衰에 따라 알 수 있는데 旺相하면 빨리오고 衰하면 자연히 늦어진다. 만약 너무 늦어지면 吉事도 안 생기고 凶事도 생기지 않으니 吉凶이 나타나는 時期가 없는 것과 같다. 그리고 用神과 類神에 空亡이 있으면 空亡을 벗어난 다음에 吉凶事가 나타나는데 만약 吉凶의 氣運이 衰하여 類神이 오지 않으면 吉凶事는 안 생기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