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혼 사업은 승진은 시험은 집 매매는건강 자식은? 자세히보기

육임

第 4 章 日辰 . 四課 三傳 天將解設

동영 도안 2012. 12. 18. 15:03
반응형

第 4 章  日辰 . 四課 . 三傳 . 天將貴神의 解說

 

1. 日辰

六壬學에서 占斷을 할 때에 나 自身을 日干 또는 日이라 하고 日支와 日支上神을 辰이라고 하여 日辰이 되며 모든 觀占法은 日辰을 제일 먼저 正確하게 하고 그 다음에 三傳을 보는 것인데 日干을 내 몸이라 하고 日支를 他人 또는 宅이라 하며 우선 日辰에 대한 項目을 理解하여야 한다.

(1) 日干上神이 日干을 生이나 合할 때는 身邊에 吉을 받고 刑剋을 받으면 災殃. 災難 등 凶이 생긴다.

(2)

①陰上神이 자기陽神을 生이나 合할 때 陽神이 吉로 바뀌는데 第2課가 第1課를 生하는 것이고

②陰神이 陽神을 制剋하면 나는 旺生하지 못하는 것이다.

(3)

①陽神이 陰神을 剋하면 陽神은 日干의 吉凶을 左右하며 내가 剋을 하는 것이므로 小吉하고

②相備. 相生이나 陽神이 陰神을 剋하는 것은 陰神은 陽神의 吉凶을 支配하는데 日干의 吉凶으로 나타나고

③陰神이 陽神을 막을 때는 吉은 凶으로 變하고 凶은 吉로 變한다.

④陽神 하나만으로는 吉凶의 作用을 하지 못하며 陽神은 性品과 마음의 美惡 및 品格高卑를 左右하는데 陰神의 干支에 따라 變化되는 것이다.

(4)

①第3課는 人宅으로 他人과 나의 居所인 집이며 支上의 陽神은 他人이나 집안의 吉凶事를 보는 것인데

②支上의 陰神이 支上의 陽神이나 日上의 陰神과의 相合. 抑制를 보면 이것으로 몸과 人과 宅의 吉凶事는 이미 判明되었다고 본다.

(5)

①日干上神이 日干을 生할때 모든 일이 吉하고

②貴人이 있으면 他人의 도움이 있고

③空亡이 있으면 吉이 所用없으며

④日干이 日干上神을 生하면 虛費와 浪費의 일이 繼續 생길 것이며,

⑤日干上神이 日干을 剋할때 모든 일이 不利할 것이다.

(6)

①日上이 日支上神을 生하고 日支上神이 日을 生하거나 日辰 各自가 生을 받으면 相互上合이라 兩家和合하고 相互協助하게 된다는 것이며

②日上이 日支上神을 剋하여 日支上神이 나가고 日支上神上이 日을 剋하여 日이 나가면 他人으로 하여금 나의 財物과 努力이 浪費되고 消耗되는 일이 생기게 되고

③日辰이 各各 剋을 받으면 他人과 내가 모두 損害와 消耗가 있게 되고

④만일 玄武가 있으면 그 損害와 消耗는 더욱 커진다.

⑤그러나 日上이 日支의 祿馬를 보면 剋이 移動하므로 繁榮을 하게 되고

⑥日上이 日支의 驛馬를 보고 日支上神이 日의 祿을 볼 때는 君子는 遷官(천관)되고 小人은 身邊의 移動이 생긴다.

(7)

①日辰 上에 德神이 보이면 모든일을 積極的으로 해야 利得이 있고 吉將이 같이 있으면 더욱좋다.

②日辰 上에 六合을 보거나 相合을 하면 去來關係는 일이 成就하지만 離別이나 團體 事業의 解體는 不利하게 된다.

③日辰 上에 모두 墓神이 있으면 흩어지고 없어지는 일이 생기고 人宅의 境遇는 全部가 亨通하지 못하게 되는데

④日鬼의 墓가 干에 가면 禍가 일어나고

⑤凶將이 있으면 怨望까지 심하게 된다. 凶將이란 甲乙-丑 丙丁-辰 戊己-未 庚辛-戌 壬癸-辰이다.

⑥日辰 上에 刑害를 보면 相對方과 내가 모두 마음과 뜻이 맞지않고 서로 미워하게 된다.

⑦日干이 日辰 上을 보아 沐浴이 오면 몸이 衰弱해지고 집안이 亡한다.

⑧日辰 上에 絶神을 만나면 옛날일은 무조건 버리는 것이 좋고

⑨死神이나 死氣를 만나면 모든일을 消極的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活動을 하면 不利하다.

⑩日辰 上에 空亡이면 空虛하여 努力해도 功이 없고 有名無實해 진다.

(8)

①日上의 課不足은 萬事가 不足하여 마음은 躁急(조급)하나 行動은 不安定하고

②日支上神 上의 課不足은 집안이 不安한 것인데 이것을 不備課라고 하였다.

③日辰 上에 地魁나 天강을 보면 占斷事는 自由가 없고

④六合이면 他人에게 거짓으로 詐欺를 당할 수 있으므로 警戒를 해야 한다.

⑤日辰上神에 卯酉를 보면 일이 막히고 隔離되는 일이 생긴다.

(9)

①日이 日支上神에 와서 剋을 받으면 손아래 사람에게 업신여김을 받으며

②반대로 生을 받으면 忠職誠實한 部下를 만나 처음에는 근심과 어려움을 겪어도 나중에는 良好하게 된다.

③日이 日支上神에 가서 日支上神을 生하면 사람은 衰하고 집안은 旺하는데 他人이 나에게 무엇을 要求하면 應하므로 虛費가 생기게 된다.

④日支上神이 日에 와서 日을 剋하면 上司나 손위사람이 部下나 손아래사람을 剋하게 되고

⑤반대로 生을 받으면 무엇이든지 내가 求하고자 하는 것을 忠職誠實한 部下가 잘따르게 된다.

⑥日支上神이 日에 가서 日을 벗겨버리면 虛費消耗遺失의 象으로 사람은 旺盛하지만 집안은 衰하게 된다.

(10)

①日干이 日支上神에 와서 支를 剋하면 事物의 消費가 많으나 나중에는 財物을 얻게 되고

②일이 日支上神에 와서 日支上神에서 生하거나 비화하고 그 위에 吉신이 있으면 反對로  모두 吉이다.

③日支上神이 일에 와서 剋을 받으면 上司나 손위사람이 財物을 받아도 部下나 손아래사람은 不利하고

④반대로 日干奇宮의 支가 日支上神 上에 와서 日上神을 生하면 손아래 사람에게 聲援을 얻는다.

(11)

①日支가 日上에 와서 日干을 生하면 他人이 오고 나에게 利得이 되는 일이 있게 된다.

②日干의 奇宮이 三課上神에 와서 地支를 生하면 집안은 旺盛해 지고 사람은 衰하여 虛費와 消耗가 많다.

③日支上神이 日上에 와서 日干에서 벗어나면 집안 中에 財産이 없어지고 亡하는 것이 있다.

④日干 奇宮이 日支上神 上에 와서 日支上神을 剋하면 모든 일이 消費가 많은 반면 財物을 얻을 수 있다.

⑤日支上神이 日上에 와서 日의 剋을 받으면 上司나 손위사람은 財物을 얻고 부하나 손아래사람은 슬픔이 있다.

以上 2個는 贅서(췌서)格이라 하고 日辰이 比和하여 吉將을 얻으면 吉하다.

⑥日上에 支馬를 보면 君子는 遷官(천관)이 되고 庶人은 집안이 흔들린다.

⑦日辰의 刑과 害를 보면 相對와 나는 마음과 뜻이 맞지 않고 猜忌(시기)와 疑心을 가진다.

 

2. 初傳에 의한 發用法

初傳을 發用이라고 하며 用神이라고도 하는데 모든 事物의 가르키는 方向이 되고 마음이 主가 되며 用件의 發端이 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매우 重要하니 充分한 硏究와 熟知의 努力을 하여야 한다.

壬學은 日干을 基本으로 日干上神을 먼저 밝히고 干上神의 相生과 比和와 刑충剋害空脫을 살펴본 다음 日支를 宅으로 보고 日支上神의 生比刑충剋害空脫을 調査한다.

吉神은 貴.合.龍.常.陰.后의 六神이며 凶神은 蛇.朱.勾.空.玄.白의 六將이다.

(1)

①吉神은 生旺의 地를 좋아하고 吉하며 凶神도 즐거운 場所에 있으면 사람에게 凶을 끼치지 않는다.

②日干과 日支上의 吉凶을 잘 살펴보고 三傳中에서 重要한 것을 찾는다.

(2)

①發用이 損傷되면 나쁘고 初傳의 神將과 上下가 相生이나 比和하면 吉하다.

②上下가 相剋하여 衰退地에 있으면 不吉하다.

③다른 地를 보면 初傳의 地支를 天盤에 가져와서 剋의 地盤이나 生比의 地盤 등을 보고 强地인가 弱地인가를 區別할 수가 있다.

(3)

①第1課나 第2課로 初傳이 될 때는 외부 일을 左右하고 天乙이 順行해서 생기는 것이 貴人 앞에 있을때는 吉凶을 不問하고 事物事件의 發生이 빠르다.

②第3課 第4課로 初傳이 되고 天乙이 逆行해서 생기는 支가 貴人 뒤에 있을때는 吉凶의 일들이 늦게 發生한다.

③初傳이 第4課로 될 때는 (莫馬)越格이 되어 갑자기 일이 생긴다.

(4)

①初傳이 下를 剋하면 어린아이나 낮은곳에 災難이 있고 일은 밖에서 들어오므로 男子에게 이롭고 일을 먼저 擧行하면 利得이 있다.

②初傳이 地盤의 下에서 上을 剋하면 上司나 손위사람에게 災難이 있으며 事件은 안에서 일어나고 女子에게 有利한데 늦을수록 吉하다.

③初用은 上에서 下를 剋하고 天盤이나 天將을 剋하는 것을 內戰이라하여 근심이 甚하고 일이 이루어져도 사람에 의하여 妨害를 받는다.

④初傳이 下에서 上을 極하고 天將이나 初傳을 剋하면 夾剋이 되어 나의 몸이 自由를 얻지 못하므로 사람의 策略에 걸리거나 他人에 의해 抑壓을 당하는데 이를 逼迫(핍박)殺이라 한다.

(5)

①初傳이 日干의 財가 되면 財物을 求할 수 있다.

②初傳이 日鬼가 되고 움직이면 허물을 가져온다.

③初傳이 日干의 脫氣이면 어떠한 일이라도 子孫에 관한 일이다.

④初傳이 日干과 比和하면 兄弟나 親舊와의 일에 관한 것이다.

(6)

①初傳이 印綬가 되면 生氣가 있고 活潑하다.

②初傳이 日干을 剋하면 身體가 危險하고

③初傳이 日支上神을 剋하면 집안이 不安하다.

④占時를 剋하면 念慮하고 놀래는 일이 繼續 생긴다.

⑤末傳을 剋하면 시작은 있고 쉬우나 끝이 없고 어렵다.

⑥年命上을 剋하면 백가지 일이 어렵게 이루어진다.

(7)

①初傳이 鬼殺이면 하는 일이 모두 不利하다.

②初傳에 墓神이 있으면 모든 일이 遲滯된다.

③初傳이 墓에 오고 生이면 再發 再起할 수 있다.

④初傳이 相害를 보면 事件이 어렵고 힘들다.

⑤初傳이 刑되면 생각중에 怨恨이 생기고 기쁨중에 怨讐가 생긴다.

⑥初傳을 破하면 어두운 중에 災難이 있거나 모르는 막힘이 있다.

⑦初傳을 충하면 反復하여 모으고 흩어지는 것이 一定하지 않다.

(8)

①初傳이 歲支上神을 剋하면 그 해에 災禍가 있다.

②初傳과 月建上神의 충剋은 그 달에 禍가 생긴다.

③初傳이 日鬼가 되면 盜難. 病災. 訴訟 및 손위어른에게 災害가 생긴다.

④初傳이 日支上神을 剋하면 家庭이 不安하다.

⑤初傳이 占時를 剋하면 念慮되고 놀랠일이나 雇傭人에게 災病이 發生한다.

(9)

①初傳이 末傳을 剋하면 시작은 있고 쉬우나 끝이 없고 어렵다.

②初傳이 年命上神을 剋하면 運命이 뒤바뀐다.

③初傳이 行年上神을 剋하면 一年中에 허물이 있다.

④初傳이 印綬이면 숨기고 덮는 것을 받는 일이 좋다.

(10)

①初傳丁神이 日干을 生하면 나가서 움직이면 財物을 얻는다.

②驛馬가 日干을 生하여도 나가서 움직이면 財物을 얻는다.

③初傳에 二馬가 있고 年命上神을 剋하면 家族에게 災害가 있다.

④初傳이 月厭(월염)을 보면 이루어지는 것이 없다.(월염-미워하고 게으런 것)

⑤初傳에 喪弔를 보면 不幸한 事件이 일어난다.

⑥初傳이 四孟에 가면 日에 生氣와 活潑함이 있고

⑦初傳이 進氣(장차 오고 난 후 가는 것)가 되는 境遇는 初傳巳가 봄일때, 初傳申이 여름일때. 初傳亥가 가을일때, 初傳寅이 겨울일때를 말하는 것이다

⑧初傳이 退氣가 되는 境遇는 初傳亥가 봄일때, 初傳寅이 여름일때. 初傳巳가 가을일때, 初傳申이 겨울일때를 말하는 것이다

⑨初傳은 天時에 休가 되고 功을 이루며 물러가서 安樂하는 象이다.

(11)

①初傳이 長生을 만나면 每事가 有效하다.

②어떤일이던지 長生이 墓에 가면 끝난 옛날일도 다시 繼續된다.

③初傳이 墓神을 만나면 모든 일이 遲延된다.

④占病은 죽어 나가고 잃어버린 物件은 찾게 된다.

⑤기다리는 사람은 돌아오고 옛날일을 占치면 凶이 일어나지 않는다.

⑥初傳이 絶이 되면 모든 것이 끝나는 象이고 書信도 온다.

⑦初傳이 刑충破害가 되면 險惡한 일을 계속 만난다.

(12)

①初傳이 旺相하면 名利가 上向한다.

②初傳이 休囚하면 災難을 막아야 한다.

③初傳이 年支이고 中傳 末傳이 月日地支에 該當하면 移動하는데 멀거나 가까운 것에 關係없이 急速히 運行한다.

④用神이 日干陰神(第2課天盤)이면 外部일이나 먼길 또는 자리 移動이 생긴다.

⑤日支陰神(第4課天盤)이 初傳이 되면 內部의 일로 눈앞에 당장 나타나고 갑자기 생기며 偶然한 일로 意外의 일이 發生하므로 (莫馬)越格이라 한다.

(13)

①初用이 天將에 剋되면서 初傳의 地盤이 剋을 받을때를 夾剋이라 한다.

②日干이 初傳을 剋하여 財가 되고 夾剋 狀態가 되면 自己를 위해 使用한 財가 아니다.

③日干과 同類가 夾剋되면 몸이 自己와 無關할 정도로 微弱해 지고

④日鬼가 夾剋이 되면 도리어 吉이 된다.

⑤天將을 初傳의 天地上下가 相生을 하면 모두 調和를 얻는다.

⑥天將을 初傳의 天地上下가 相剋을 하면 어떤일도 뒤틀리고 막힌다.

(14)

①死.敗地에오면 일이 大部分 廢止되고

②絶地에 오면 일이 겹치게 되고 기다리는 사람은 오게된다.

③初傳의 地支가 天時를 背反하여 囚가 되면 무슨 일이던지 目的을 빗나가고 萬事가 틀어진다.

④初傳이 相이 되면 進行한다는 뜻이라 일에 功을 세우는 象이다.

⑤初傳 退氣는 이미 效果가 없고 물러나가므로 그 가지나 뿌리를 키우는 것이 賢明할 것이다.

(15)

①日干의 陽神과 陰神의 兩課를 初傳을 하면 外部의 일을 左右한다.

②日支上의 陽陰神의 兩課를 初傳으로 하고 初傳이 順行하는 貴人 앞에 있으면  吉凶 어느것이나 反應이 빠르다.

③日支上神의 兩課를 初傳으로 하고 初傳이 逆行하는 貴人이 뒤에 있으면 吉凶의 反應은 어떤 것이라도 늦어진다.

(16)

①上이 下를 剋하고 初傳이 되면 事件은 밖에서 일어나므로 男子에게 有利하고 女子에게는 不利한 것이다.(先利後損.下利上損)

②下가 上을 剋하고 初傳이 되면 事件은 안에서 일어나므로 女子에게 有利하고 男子에게는 不利한 것이다.(先損後利.下損上利)

③下가 上을 剋하고 初傳이 되어 內戰을 만나면 일이 이루어지다가 中途에서 變하기 쉽고

④下이 上을 剋하고 初傳이 돠어 外戰을 만나면 自由를 못얻고 他人을 따른다.

⑤上이 下를 剋하고 初傳이 되어 內戰을 만나면 근심과 妨害가 생기며 目的을 이루기가 어렵다.

(17)

①初傳과 日辰上神이 刑충破害가 되면 모든 일이 막히고 害가 생긴다.

②初傳이 空亡되면 吉凶이 失財하지 않고 憂喜도 空虛하다.

③初傳이 日干을 剋하면 心身이 不安하다.

④日支上神을 剋하면 家庭이 不安하다.

⑤末傳을 剋하면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⑥年命上神을 剋하면 萬事가 막히고

⑦年行上神을 剋하면 일이 뜻대로 안되고 背反한다.

(18)

①初傳에 吉將이 있고 廟旺(묘왕)에 있으면 기쁨이 繼續된다.

②初傳에 凶將이 있고 廟에 머물면 凶을 만나도 凶이 안된다.

 

3. 初傳遁干에 의한 關係

初傳은 事物의 發端動機이므로 初傳에 遁干하는 十干으로 吉凶事件을 豫測한다.

(1) 甲은 시작으로 萬物 위에서 尊貴한 것이다.

(2) 乙을 日精 丙은 月精으로 乙丙이 있으면 妖邪(요사)가 엎드려 숨기 때문에 凶惡이 흩어지고 없어진다. 占斷을 하면 婚姻이 成事되고 家宅은 便安하며 盜賊은 없다. 正과 밝으면 有利하고 蛇와 어둠은 不利하다.

(3) 丁은 星類로 變化.飛騰(비등).靈과 通하므로 逃亡갈 일이 없어지는데 盜賊은 오히려 몸을 숨기고 逃走할 수가 있다. 婚姻의 일에는 몰래 奸淫을 하게 되고 病이나 訟事는 幽暗(유암)이라 밝히기 어렵다.

대개 어둠에 有利하고 밝음에 不利하며 丁神은 左右로 움직이는데 등蛇(등사)는 逃走, 白虎와 太常은 근심, 太陰과 天后는 女人이 逃走, 天空은 奴婢(노비)가 逃走, 玄武는 도둑이 멀리 逃亡, 靑龍은 萬里에 오르고, 六合을 子孫이 멀리가게 되며, 朱雀은 멀리서 消息이 오고, 勾陳은 싸움터와 멀어지는데 盜賊에게는 오히려 몸을 숨기고 逃走할 수가 있게 된다.

(4) 戊는 隱伏.隱遁.逃亡.遠行 등을 하는 것이다.

(5) 己는 六陰의 首라서 조용히 있는 것이 좋다.

(6) 庚.辛은 肅殺의 氣이므로 움직이면 災厄이 생기고 盜賊과 漁獵(어렵) 등에 대한 正斷을 하면 많이 잡게 된다.

(7) 壬은 天一水를 만들고 五行의 始作으로 乾에 位置하여 六壬이란 이름이 만들어 졌고 萬物의 始祖로 뿌리가 되고 그 動機를 보고 正斷할 수 있는 싹이 생기는 것이다.

(8) 癸는 數의 끝이고 天地는 靜으로 隱遁하는 것이라 숨는 일을 主로 한다.

 

4. 三傳의 解說

  四課를 體로 하고 三傳을 用으로 하는데 三傳이 吉하고 四課가 凶하면 事物의 終末은 吉하지만 三傳이 凶하고 四課가 吉하면 成立되는 일이 적으며 일이 成立되어도 不完全하게 된다.

  일의 시작과 끝을 알려면 三傳의 初中末의 順序로 보며 初는 鬼爻 中은 印星 末은 財라고 假定할 때에 처음에는 근심과 害가 있어도 中途에는 도움이 있고 後에는 財를 얻게 되는 것이다. 만약 末傳이 吉하면 처음에는 困難하여도 終末은 成就가 되며 이와 反對의 境遇라도 結果는 無益할 뿐이고 損害는 없는 것이다.

(1)初傳

初傳은 事物의 動機로 發端門이라고 한다. 즉 마음이 左右되고 일이 決定되는 곳이므로 用神 또는 發用이라고 한다.

初傳은 神將이 比和하거나 上下가 相生하면 吉이 되고 德神이나 祿을 만나면 일이 成就되고 順調로우며 危殆한 일을 만나도 救援을 받는다.

(2)中傳

中傳은 事物에 대한 일의 中間을 맡는데 移易門이라고 한다.

初傳이 中傳을 生하면 母가 子에 傳하는 順이 되어 中傳의 鬼殺이 破壞를 左右한다. 墓神이면 일이 中止되고 六害는 挫折(좌절)하며 막힘을 만들고 破가 될때는 中傳과는 關係가 없어진다. 空亡은 斷交折腰라 일이 되지 않는다.

例로 初傳이 凶이고 中傳이 吉이면 凶이 吉로 變하고, 中傳에 鬼殺이면 일이 中途에서 허물어지고, 中傳에 墓이면 中途에서 停止되고, 中傳에 六害가 있으면 途中에 막힘이 생기고, 中傳에 破는 일의 途中에 破가 發生하고, 中傳에 空亡은 中途에서 일이 成立되지 아니할 뿐이다.

(3)末傳

末傳은 모든 占事의 結果를 알려 주는 것으로 歸計門이라고 한다. 初中傳이 凶이라 하여도 末傳이 吉하면 終末이 吉하지만 初中傳이 吉하고 末傳이 凶하면 終末은 後悔와 歎息을 하게 된다. 그래서 三傳이 모두 吉한 것보다는 못하지만 末傳이 모든 일의 結果이므로 末傳을 가장 重要하다고 認定할 수가 있다.

初傳의 天地盤中 下에서 剋을 받아도 末傳에서 이것을 除去나 抑制하면 凶이 變하여 吉이 되고 末傳이 初傳을 剋하는 것은 멀리해도 害가 되지 않는다.

正斷을 할 때에 불물에 대한 災禍나 疾病은 發熱하고 破害가 加해지면 막힘이 생기고 吉凶이 모두 이루어지지 않으며 空亡을 만나면 結果가 없다.

①初傳이 長生이고 末傳이 墓가 되면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으나 末傳이 長生이고 初傳이 墓이면 처음에는 어렵고 힘들지만 結果는 잘 成就한다.

初傳이 凶하고 中末傳이 吉하거나 初中傳이 凶하고 末傳이 吉하여도 凶이 解消된다.

②三傳이 凶이라 해도 行年 年命上神中에 吉이 있으면 凶이 解消된다. 三傳과 行年 年命이 凶이면 그 凶災厄을 避할 수가 없다. 三傳神將이 外戰이 되면 근심은 적고 內戰이면 凶이 甚하고 吉하다해도 吉中에 凶은 免할 수가 없다. 또 三傳이 다 凶하면 占을 보지 않는다.

③初傳과 中傳이 空亡이면 末傳을 主로 하고 中傳이 空亡이면 初傳을 主로 한다. 三傳神將이 모두 吉하면 吉이 오래가고 神將이 모두 凶하면 凶災는 繼續하여 發生한다. 三傳이 日干이나 日支上神을 分離하지 않으면 求하는 事物을 얻게 되고 하고 있는 일이 이루어지고 기다리는 사람이 오게 된다. 三傳이 四課를 分離하지 않으면 일은 이루어진다. 三傳이 일을 分離하여 멀리하면 正斷하는 일이 成立되지 않으며 三傳에서 일을 生하게 되면 吉하고 剋하면 凶害도 日干에서 初傳을 剋하고 初傳이 中傳을 剋하고 中傳이 末傳을 剋하면 願하는 財物을 크게 얻을 것이다.

④三傳地支가 日辰上神에서 만나고 下는 上을 剋하고 課體에 和氣가 없으면 官災事는 刑이 되고 訴訟事는 官災를 불러 오고 病者는 죽어가고 家庭內部는 不正하게 되고 있다. 三傳과 日辰이 互換相合하면 모든 일이 繼續될 것이고 占치는 일도 갔다가 다시 돌아온다. 그러나 妥協해야할 일들은 不可能할 것이다. 三傳이 三合하여 日干과 全生. 全鬼. 全財. 全泄. 兄弟星들이 完全하면 이것은 모두 天將吉凶과 五行의 抑制와 變化 與否를 보아야 하는 것이다. 가령 全鬼이면 凶兆이지만 年命이나 日辰에 子孫爻가 있어서 鬼를 除去한다면 凶이 없어진다고 할 수가 있는 것이다.

⑤三傳과 日辰上下 모두 聯合이 되어 妄動을 하면 나쁘다. 日月이 충破하면 다른 곳에서 求하여야 한다. 三傳의 吉凶如何를 보고 吉하면 合이 좋고 충破는 나쁘지만 凶이 剋破를 만나면 좋아지는 것이다. 初傳이 中傳을 中傳이 末傳을 末傳이 日干이나 日上을 生하면 遞生(체생)이라고 하여 正斷에서는 모든 일이 順調로운 것으로 본다.

       

5. 十二天將貴神의 吉凶解說

宇宙의 萬物은 하늘天에서 生하고 땅地에서 育成하므로 己丑의 土가 貴人이 되는 理由이다. 丑과 合을 하는 子를 神后라 하고 將名은 天后라고 하며 復宮의 神이다.

十二貴神을 天將이라 하며 貴人은 君으로 깊은 九重에 있고 世上은 文化가 發展하므로 貴人의 앞에는 火 丁巳를 가지며 이것을 등蛇(등사)라 하고 그 다음에는 丙午의 火인데 朱雀이라고 한다.

 

 

 

 

 

 

 

 

 

 

子충

 

 

 

 

 

 

 

 

 

 

 

 

 

陽貴는 子에 己를 配置.順行 丑에서 끝나고

陰貴는 申에 己를 配置.逆行 未에서 끝난다.

 

 

 

 

 

 

 

 

 

 

 

 

 

 

 

 

 

 

 

 

 

 

申충

 

 

 

 

 

 

 

 

 

 

 

 

 

 

 

 

 

 

 

 

子는 陽貴의 原宮이고 子와 충하는 午에는 貴人이 가지 않는다. 申은 陰貴의 原宮이며 申과 충하는 寅에는 貴人이 가지 않는다. 이것을 오른쪽 圖表로 表示하였다. 圖表에 辰과 戌에 貴人이 없는 것은 辰戌을 天羅와 地網이라 하여 陰陽絶滅의 地이므로 貴人이 오르지 않는 것이다.

貴人의 順逆에 依하여 아래와 같이 正斷하며 貴人은 天將의 主이고 順行은 順治라 하고 正斷事는 大槪 順하고 逆行은 正斷事가 反對인 逆으로 되므로 順逆에 따라 吉凶에 關係되는 바가 많다.

火는 文明文化의 象이고 日月은 天地를 비추어 밝히므로 가리우는 것을 싫어한다.

만약 貴人이 돌아가며 펼칠때에 하나라도 錯誤가 생기면 天將은 모두 그르치므로 正確히 하여야 한다. 貴人은 坤의 母에 따라 先天의 坤은 子에 있다. 그리고 後天의 坤은 申에 있으므로 陽貴人은 子에서 己土를 始作으로 順行하고 陰貴人은 後天神의 坤에 己土를 始作으로 逆行한다.

天將이란 貴人. 등蛇 등의 12個의 將名이며 本 六壬學의 吉凶은 天將을 第一로 한다. 推命學에서 通變의 吉凶神과 같은 것으로 五行生剋合 등과 함께 吉凶得失을 正斷하면 좋다. 天將은 모든 方面에서 어떠한 일이라도 豫知할 수가 있으며 아래에 이것을 詳細히 說明한다.

(1) 天將五行의 干支는 ?

貴人

등蛇

朱雀

六合

勾陳

靑龍

天空

白虎

太常

玄武

太陰

天后

己丑土

丁巳火

丙午火

乙卯木

戊辰土

甲寅木

戊戌土

庚申金

己未土

癸亥水

辛酉金

壬子水

(2) 天將十二貴神 吉凶의 分別은 ?

①靑龍과 六合이 最高로 吉하고 太常은 다음이며

②白虎와 등蛇는 最惡으로 凶하고 玄武는 그 다음 凶神이다.

③天乙은 吉神이지만 變化가 甚하다.

④天后와 太陰은 平和의 神이지만 어두운 것을 싫어하고

⑤朱雀은 文化의 神이나 口舌의 일이 따른다.

⑥天空은 吉凶이 모두 成立되지 않으나 官職에 관한일은 좋고 특히 入試에 관한 일이라면 最高로 吉하다.

⑦吉將이 日干과 相生合하면 吉이 더 좋아지고 吉將이 비록 吉하다 하지만 剋을 받을 때는 不吉해진다.

⑧凶將이 비록 凶하다 해도 凶이 막히거나 除去를 당하면 凶이 생기지 않으나 凶이 日干과 剋刑을 하면 凶이 더욱 甚해진다.

(3) 十二天將五行의 活用法은 ?

壬學에서 生剋은 天將所屬五行을 별로 論하지 않고 天將이 있는 곳의 地支五行을 보고 다른 것과의 生剋을 살피는 것이다. 天將이 亥子의 水에 있으면 水로 하고 巳午의 火에 있으면 火로 하는 것이다.

十二支神은 吉凶을 나타내지 않고 日干을 生하면 吉로 하고 剋하면 凶이 되는 것이다. 十二天將은 吉凶을 左右하는 것이지만 같이 있는 支神이 日干을 生하면凶將도 吉이 되고 反對로 吉將이라도 함께 있는 支神이 日干을 剋하면 凶이 되므로 十二天將의 貴神은 將名에 의하면 안된다. 따라서 支神의 生剋을 잘 살펴야 한다.

十二支神의 生剋을 먼저 살펴보고 난 後에 日干을 爲主로 日支. 四課. 三傳. 年命. 行年 등의 여러 곳을 相互比較로 어느 것이 生剋이  되는가를 알아보고 生剋이 되는 곳의 吉凶을 決定한다. 이렇게 하면 正斷하는 事件의 成敗와 推測도 어려운 일이 아닌 것이다.

六壬學은 특히 生剋으로 論하는 것이며 天盤地支에서 생기는 모든 天將이 함께 있는 天神五行을 爲主로 하는데 가령 貴人이 土인데 申金과 함께 있으면 金으로 生剋을 論하고 白虎가 金이지만 丑米의 土에 있으면 土로 生剋을 論하는 것이다.

天將五行과 天神五行의 生剋은 別途로 보며 가령 天神五行이 天將五行을 剋할 때는 內戰이라 하고 反對로 天將이 天神을 剋하는 것을 外戰이라고 한다.

內戰이면 근심이 무겁고 外戰이면 근심이 가볍다.

剋이 化해서 生이 되면 先凶後吉하게 되는데 三傳이 日干을 剋하고 天將五行의 生을 받는 것으로 가령 辛酉日 三傳 寅午戌의 火는 自身의 日干을 剋하나 三傳中에 있는 貴.常.勾의 土 天將이 있어 日干을 生兆하는 것을 말한다.

十二天神五行이 日干을 生하면 發展하고 剋하면 凶하다.

먼저 天神의 生剋을 보고 나중에 天將이 어느 天神에 함께 있는가를 살피는 것이다. 즉 어느 支神이 어느 五行인가를 본 뒤에 日干과 日支. 四課. 三傳. 年命 등을 서로 比較하여 相生과 相剋을 찾아서 사람에게는 福과 禍로 事物事件에는  成功과 失敗의 正斷을 하는 것이다.

먼저 十二天將을 詳細히 說明하기로 한다.

 

貴人이 日을 剋

하면 그 자리에서 罰則을 받는다.

받으면 기쁜 일은 서로 받는다.

등蛇가 日을 剋

하면 모든 일이 어렵고 힘들어 背信할 徵兆이다.

받으면 怪異한 일이 번갈아 일어난다.

朱雀이 日을 剋

하면 火災 災殃이 있다.

받으면 文書 契約할 일이 생긴다.

六合이 日을 剋

하면 婦女와 다툼이나 個人的인 感情이 있게 된다.

받으면 婚姻 和合의 즐거운 일이 있다.

勾陳이 日을 剋

하면 모든 일이 不透明하다.

받으면 官의 일에 參與한다.

靑龍이 日을 剋

하면 財物의 損害가 發生한다.

받으면 財物의 利得이 겹친다.

天空이 日을 剋

하면 虛作不實하다.

받으면 不義가 오히려 忠實한 것으로 된다.

白虎가 日을 剋

하면 病者의 災厄이 있다.

받으면 기다리는 사람이 中途에 있게 된다.

太常이 日을 剋

하면 당장 도둑을 만난다.

받으면  

玄武가 日을 剋

하면  

받으면 도둑을 잡지 못한다.

太陰이 日을 剋

하면 奴婢가 逃走할 徵兆이다.

받으면 기쁜 일이 계속 생긴다.

天后가 日을 剋

하면 婦女의 嫉妬(질투)가 있다.

받으면 個人 感情에 의한 酒食의 일이 생긴다.

 

위에 일의 剋에 對하여 說明하였으며 年命의 剋에서도 大同小異한 作用을 한다.

 

6. 日干의 對初傳 天將吉凶

 

正斷하는 날의 日干과 初傳에 함께 있는 天將에 의한 吉凶은 다음과 같다.

(1) 甲乙日

▶貴는 손아래 尊長의 財를 얻는다.

▶蛇는 虛의 놀램과 不實이 있다.

▶朱는 他人으로 부터 막힘과 被害를 받는다.

▶合은 六親骨肉의 和合事가 있다.

▶勾는 吉中에 怨望과 다툼이 일어난다.

▶龍은 財를 求하다가 被害가 일어난다.

▶空은 어떤 일이나 虛意가 생긴다.

▶白은 家庭內에 不安이 생긴다.

▶常은 酒食의 論爭이 생긴다.

▶玄은 처음에 財를 얻고 後에 財를 盜賊 맞는다.

▶陰은 逃走의 일이 있다.

▶后는 陰暗으로 不分明하다. 

(2) 丙丁日 

▶貴는 손위 사람과 不和한다.

▶蛇는 每事가 희미하고 어둡고 불안하다.

▶朱는 口舌과 火傷의 念慮가 있다.

▶合은 財로 因하여 근심이 생긴다.

▶勾는 土地 財로 因하여 다툼이 일어난다.

▶龍은 財의 기쁨이 있다.

▶空은 雇傭人과 손아래 사람이 도둑질하기 쉽다.

▶白은 家庭不安定의 근심이 있다.

▶常은 家庭內에 기쁨이 있다.

▶玄은 盜難이나 他人에게 搾取(착취) 당하는 일이 있다.

▶陰은 일에 缺陷(결함)과 不足함이 있어 어렵다.

 

▶后는 女人의 紛爭이 있다. 

(3) 戊己日 

▶貴는 官의 일이나 盜難이 생긴다.

▶蛇는 어린아이로 인한 기쁨이 있다.

▶朱는 文書의 일이 不分明하다.

▶合은 처음에 和合하고 後에 紛爭이 생긴다.

▶勾는 外出中에 여러 災難이 생긴다.

▶龍은 財의 기쁨이 있다.

▶空은 家庭內의 不安이 생긴다.

▶白은 口舌과 災難이 생긴다.

▶常은 不合理한 事件이 일어난다.

▶玄은 財를 盜賊 맞는다.

▶陰은 求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后는 밖에서 기쁨이 있다.

(4) 庚辛日 

▶貴는 손위 尊長의 事件을 만난다.

▶蛇는 文書事故나 禍難을 만나기 쉽다.

▶朱는 官의 文書事故가 發生한다.

▶合은 求하는 것을 이루지 못한다.

▶勾는 서로 紛爭할 徵兆가 있다.

▶龍은 財의 기쁨이 있다.

▶空은 吉凶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白은 疾病의 苦痛이 있다.

▶常은 飮食藥飼의 災禍가 생기기 쉽다.

▶玄은 처음에 損害보고 後에 有利하다.

▶陰은 慾望으로 근심이 생긴다.

▶后는 逃走나 口舌수가 생긴다.

 (5) 壬癸日

▶貴는 어린아이나 손아래 사람의 惠澤이 있다.

▶蛇는 禍難의 念慮가 있다.

▶朱는 官災訴訟事가 생기기 쉽다.

▶合은 財의 기쁨이 있다.

▶勾는 어떤 일이건 오래 끈다.

▶龍은 他人으로 因해 失敗한다.

▶空은 虛僞 不實 不誠意를 만난다.

▶白은 外出을 하면 虛僞를 당한다.

▶常은 家庭不和가 있다.

▶玄은 盜難紛失의 일이 생긴다.

▶陰은 出入 모두 不實하고 어둡고 희미한 일이 있다.

▶后는 子女나 個人的인 感情에 따라 災難을 招來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