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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형제운

동영 도안 2013. 4. 22. 15:41

형제운 보는법




형제를 보는 방법을 명리학자(命理學者)들이 말하기를 서자평(徐子平)은 비겁(比劫)이 형제(兄弟)자매(姉妹)가 되고 월령(月令)이 형제자매를 보는 문호(門戶)라고 하였다. 관살이 많은자 형제(兄弟)가 되기 어렵고 비겁(比劫)이 왕하고 많으면 군비쟁재(群比爭財)가 되어 싸우고 불목(不睦)한다.


만약 칠살(七煞)이 만으면 겁재(劫財)를 얻어 칠살을 합하니 매씨합살(妹氏合煞)이라고 하며 이때는 칠살의 흉신(凶神)이 합거(合去)를 하여 길성(吉星)으로 변하니 형제가 화목(和睦)하다. 이때 만약 겁재(劫財)가 충극(沖剋)을 받게 되면 형(兄)이 아우보다 세력이 세다고 한다.


만육오(萬育吾)이르기를 비겁(比劫)을 형제로 보는데 비겁(比劫)이 득시(得時)득령(得令)하였고 12운성의 장생이나 임관(臨官)건록(建祿)제왕(帝旺)에 앉았다면 형제가 부귀하고 영화를 누린다 이와 반대로 비겁(比劫)이 실령(失令)하고 충극(沖剋)을 받고 12운성이 사절지(死絶地)라면 형제의 힘을 얻지 못한다. 비겁(比劫)이 형충파해(刑?破害)되면 비록 형제가 있으나 원수처럼 지내게 된다.


김자초(金子樵)이르기를 비겁(比劫)은 형제(兄弟)가 되나 쉬운법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제강(提綱)의 신에 있는데 재성(財星)의 희신을 비교하여 흥쇠(興衰)를 정해야 한다. 대저(大抵) 비겁이 많고 상관과 재살(財煞)이 왕(旺)하면 형제가 반드시 부자가 된다.


일간과 재관이 고르고 월지에 겁재나 양인이 희신이 되면 형제가 많고 부귀한다. 관살이 왕하고 비겁(比劫)이 없으며 인성이 강하면 형제는 비록 있으나 힘을 얻지 못한다고 하였다. 비겁의 힘을 받는자는 반드시 형제의 도움을 받는다.


만약 제살(制煞)태과 자가 비겁이 식상(食傷)을 도우면 형제의 누를 끼치며 비겁(比劫)이 용신이 되면 재다신약(財多身弱)을 말함인데 반드시 형제의 도움을 받는다 반대로 비겁(比劫)이 기신(忌神)이 되면 형제로 인하여 피해를 입게 된다.


이와같이 형제는 모든 명리학자(命理學者)가 이구동성(異口同聲)으로 비겁이 형제가 된다고 하니 합당한 말이다. 비겁이 많으면 형제가 많고 비겁이 적으면 형제가 적다. 비겁(比劫)은 인성(印星)이 생하는 것이니 인성(印星)이 있으면 형제는 많다. 사주에 비겁이 적고 인성(印星)이 무력하거나 없으면 서 재관이 많거나 재성이나 식상이 많으면 형제가 작거나 많아도 다른사람밑에서 자라게 된다.


형제의 숫자도 일률적으로 따지기가 어렵다 출생하자마자 죽는 사람도 있고 사고로 죽는 사람도 있고 천수를 다하는 사람이 있으니 어느시점에 기준을 두고 형제의 수를 정해야 된단 말인가 그리고 핵가족(核家族)시대라 낳고 싶어도 많이 낳지를 않으니 형제의 수를 추측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형제를 논할 때 비겁이 힘을 얻었나를 살피고 비겁,건록, 양인, 이 희용신(喜用神)이 되면형제친구간 융화가 잘된다 또 일생 형제자매의 도움을 받게 된다. 반대로 비겁, 건록, 양인등이 기신이 되면 형제간에 누를 끼치고 화합이 잘되지 않는다.


임철초(任鐵樵)이르기를 겁재(劫財)와 양인(羊刃)이 태왕(太旺)하고 재관(財官)이 무기(無氣)하면 형제가 오히려 적고 비록 있어도 남만도 못하다. 그런데 관살이 태왕하면 식상으로 극해야 되고 신왕재왕하면 관인(官印)이 통관되어 형제가 유정(有情)하다.


▶ 실례(實例)


丁 丙 壬 丁

酉 子 寅 亥


戊 己 庚 辛

戌 亥 子 丑



위의 사주는 병화(丙火)일주가 인월(寅月)에 생하니 오히려 12월의 한기(寒氣)가 남아있어 추운데 월상(月上)의 임수인 칠살이 지지의 해자(亥子)에 통근(通根)하고 유금(酉金)의 생조(生助)를 받아 살의 세력이 강하다.


그런데 지지에는 인해(寅亥)가 합목(合木)이 되고 천간도 정임(丁壬)이 합화목(合化木)이 인월(寅月)이되어 진화(眞化)가 되고 시상(時上)의 정화(丁火)가 유금(酉金)을 극하니 기신이 오히려 희신(喜神)이 되었다.


사주가 중화가 되고 겁재(劫財)가 흉신을 합하고 극을하니 형제가 모두 칠형제이며 형제간 서로 돕고 우애(友愛)가 대단하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화기애애(和氣靄靄)하게 생활을 하였다.


癸 庚 辛 乙

未 戌 巳 巳


丁 戊 己 庚

丑 寅 卯 辰



위의 사주는 경금(庚金)일주가 사월(巳月)에 생하여화(火)가 왕성(旺盛)하다 지지에 모두 화가 암장(暗藏)되고 년상에 을목(乙木)이 투출하여 미(未)에 통근(通根)이 된다. 살을 생하고 인성(印星)을 제하니 대운 동방운에 형제가 없었다.


庚 丙 戊 癸

寅 午 午 巳


甲 乙 丙 丁

寅 卯 辰 巳



위의 사주는 병화(丙火)일주가 오월(午月)에 생하여 지지에 오화(午火)가 앉아있고 천간에는 무계(戊癸)가 합하고 양인(羊刃)이 왕극(旺極)하며 지지에 인오(寅午)하여 화국이 되니 대운 화목운에 신왕하고 의지할 데가 없으니 형제가 비록 여섯이나 되나 서로 누만 끼치고 있으나 마나 하며 성가(成家)도 하지 못했다.


乙 戊 丙 乙

卯 子 戌 巳


壬 癸 甲 乙

午 未 申 酉



위의 사주는 무토(戊土)일주가 술월(戌月)에 생하니 득시(得時)를 하였으나 년과 시(時)에 정관(正官)이 통근(通根)되고 일지(日支)의 자수(子水)가 관성(官星)을 도우니 일간보다 관성이 더 강해졌다.


마땅히 월상(月上)의 병허(許)가 지지에 통근(通根)이 되고 관인상생(官印相生)으로 통관을 시키는 용신이 되어 관인쌍청(官印雙淸)한 사주가 되어 귀(貴)격이 되었다.


형제가 모두 다섯인데 서로가 화합이 잘되고 모두 출세(出世)하였으며 사회에서 지위가 높고 상류사회의 생활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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