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8 章 用神과 五旺法
妙한 壬學을 正確하게 使用하려면 먼저 九處演式의 旺衰를 밝혀야 하는데 이것을 밝히기 위한 用神은 三傳의 初傳을 基礎로 하여 正斷을 始作하기 위한 神으로 初傳은 생각하는 것을 行動으로 움직이게 하는 根本이기 때문이다. 本來 天地萬物의 變化와 成長은 天時의 旺氣를 얻어야 發生하는 것으로 樹木이 봄의 季節이 되어야 水氣가 오르고 成長이 始作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用神은 여러 가지 일에 대한 動靜의 根本인데 眞用神은 遁干으로 五旺과 三傳四課 年命에서도 같이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하여 天時의 旺氣로 얻어지는 것(天時旺氣得)을 最高로 하고, 地의 旺氣로 얻는 것(地利旺氣得)은 두 번째로 善良이며, 年月日時의 相生. 比和. 德祿. 六合. 三合 등으로 얻어지는 것(九寶授神得)이 세 번째로 良好한 것이다.
1. 天時의 旺氣得
天時의 旺氣를 얻는 것은 月齡을 得하는 것으로 봄은 木氣의 季節이라 天干. 神將. 九處에서 木氣나 水生木. 火剋金의 水火相氣가 있으면 天時의 令을 얻었다고 말한다.
2. 地利의 得
地利의 得은 地盤에 있는 六層의 神이 旺相한 것을 말하며 比和旺相하는 神의 力量도 强大하여 진다.
여기서 六層이란 初. 中. 末傳. 第一課天盤. 第三課天盤. 年命을 말한다.
3. 九寶의 授神得
用神과 日干이 相生比和하고 一日旺氣의 힘을 얻어 相助되거나 九寶의 調和(이것을 授神이라 함)로 凶이 解消되고 吉이 더욱 吉하게 되는 作用을 한다.
以上의 세 項目이 主로 利用되는데, 事神은 四課. 三傳. 年命. 行年 등이 정해지면 初傳을 用神으로 한다. 이것은 마음이 行動을 하도록 하는 始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用神은 初傳의 한 字만으로 하지 않고 遁干도 參考하며 上記 六層의 旺衰에 따라 用神을 잡는다.
例로써 當日의 天干을 本人으로 하고 初傳과 遁干으로 用神을 잡아 六層의 旺衰에 따라 事件의 善惡輕重을 定하는데, 初傳으로 心事와 同氣를 定하고 中傳과 末傳으로 事件의 進行과 結論을 내리는 것이다.
또한, 遁干法에는 天地人의 三遁法이 있으나 이것은 나중에 詳細히 說明하기로 하고,
遁干에 의해
①天時에 관한 事件은 天遁을 取하고
②地理. 家宅. 墓相 등에 관한 件은 地遁에 의하며
③人事에 관한 件은 반드시 人遁을 活用하여야 한다.
壬學은 人事의 正斷을 主로 하는 것으로 十二天將이 가장 크게 使用되고 十二貴神과 遁干을 함께 活用한다는 原則을 念頭에 두고 追求하지 않으면 眞正한 正斷을 얻지 못하는데, 이것의 活用을 하기 위해 아래의 五旺法을 보아야 하는 것이다.
(旺 1) 氣旺 - 氣旺이란 月令을 얻는 것이다. 例로써 春月에 推斷하면 末은 比和가 된다.
(旺 2) 地旺 - 吉神天將이 生比의 地에 있는 것을 말한다. 例로 靑龍은 甲寅의 木인데 寅卯上에 있으면 五行과 比和해서 旺하다.
(旺 3) 日旺 - 甲乙木日에 神將木神 또는 水神에 該當되는 것을 말한다.
(旺 4) 時旺 - 占時와 그 날의 日干과 旺相이 되는 것을 말한다.
(旺 5) 化旺 - 干合 또는 三合. 六合이 되면서 旺相이 되거나, 遁干이 干合해서 生旺하는 것을 말하고 合이 되면 團合이 되어 强해진다.
四課三傳演式을 한 後에 이 五旺法에 該當하는가의 與否로 모든 吉凶. 善惡. 成功失敗. 遲延速決 등을 밝혀 낼 수 있는 것이 壬學의 중요 秘法인 것이다.
時에서 旺相을 얻는 것이 重要한데 봄이 와야 樹木이 生成하고 成長하여 茂盛하게 되는 것 같이 天地間의 萬物은 모두 때를 얻어야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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